趙孟頫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趙孟頫
身上情報
出生
후저우視
死亡
베이징市
職業 畫家 , 政治人 , 作家
父母 Zhao Yuyin (簿)
配偶者 Guan Daosheng (1286 - 1319)
子女 Zhao Yong , Zhao Yi
主要 作品
作畫秋色도 , Horse Herding in Autumn Countryside
影響
署名
墓所 Zhao Mengfu tomb

趙孟頫 (趙孟?, Zhao Mengfu; 1254年 - 1322年 )는 中國 元나라 때의 畫家 , 書藝家 이다. 者(字)는 자앙 (子?), 號(號)는 송설 (松雪), 別號(別號)는 舊派 (鷗波), 修正弓道인 (水精宮道人) 等이며, 오흥(吳興, 只今의 浙江省 濠洲) 사람이다.

生涯 [ 編輯 ]

趙孟頫는 宋나라 宗室의 後孫으로, 元나라 때 벼슬에 나가 官職이 翰林學士(翰林學士), 榮祿大夫(榮祿大夫)에 이르렀으며, 죽은 後 位國共(魏國公)에 封해졌다. 淸나라 乾隆帝 가 그의 글씨를 좋아하여 模倣하였다고 한다.

趙孟頫의 詩(詩), 서(書), 禍(畵), 人(印)에 모두 能했는데, 後代의 書藝에 큰 影響을 준 흔히 “繰替(趙體)”라 불리는 獨創的인 글씨를 만들었다. 그의 書法이 强健하지 못하여 留約하다는 批判도 있다. 代表的인 作品으로 殿閣 으로 쓴 “원주문(圓朱文)”이 있다. 話法 또한 獨創的이어서, 글씨를 쓰는 붓과 그림을 그리는 붓은 같은 使用法을 가지고 있다는 理論을 세웠다. 詩 作品으로 《송설재집》(松雪齋集)이 있는데, 그 中 뛰어난 作品이 적지 않다.

趙孟頫의 그림에 使用된 素材는 山水, 人物, 動物, 꽃과 새, 竹石(竹石) 等 손대지 않은 게 없어, 後代人이 넘어설 수 없을 程度이다. 電氣작은 色彩가 特異하여 “玄慮至極 人鬼自然(絢麗之極,仍歸自然)”이라는 評을 받고 있다. 後期作은 大槪 淡墨火(淡墨?)로서 거의 輪廓線만이 보인다. 代表作으로 《作畫秋色도》(鵲華秋色圖)가 있다.

아들과 夫人이 모두 그림에 能했으며, 元나라 畫家 王蒙 은 그의 外孫子이다.

主要 作品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