電子 捕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電子 捕獲 (電子捕獲, Electron capture) 또는 逆베타 崩壞 化學 元素 崩壞方式 의 하나로, 原子 原子核 內部에 너무 많은 陽性子 가 存在하지만, 陽電子 를 放出하기에는 에너지가 充分하지 못할 境遇에 發生한다. 代身, 電子捕獲이라는 다른 崩壞方式을 통해 다른 放射性元素 로 崩壞한다. 卽, 父母核과 딸核의 에너지 差異가 1.022 MeV 에 미치지 못할 境遇, 陽電子放出은 不可能하며, 代身 電子捕獲이 唯一한 崩壞方式이다. 例를 들어서 루비듐 -83은 但只 電子捕獲을 통해 에너지 差異가 約 0.9 MeV인 크립톤 -83으로 崩壞할 수 있다.

이 境遇, 軌道 電子 中 하나, 大槪는 K 및 L 電子껍질 의 電子가 原子核 內部의 陽性子 에 依해 捕獲되어서( K-捕獲 L-捕獲 ), 中性子 中性微子 를 形成한다. 陽性子가 中性子로 變하므로, 中性子의 數는 1이 增加하며, 陽性子의 數는 1이 減少한다. 그러므로 全體 原子質量 은 維持된다. 陽性子 數가 變함으로써, 電子捕獲은 核種 을 새로운 元素로 바꾼다. 새로운 元子는 內部 껍질에 電子가 없는, 들뜬 狀態 에 놓이게 된다.

예:

純全히 電子捕獲에 依해서만 崩壞할 수 있는 放射性 同位元素 는 理論上 完全히 이온化되었다면 放射性 減衰 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超新星 이 暴發하면서 R-過程 에 依해 形成된 元素의 境遇, 完全히 이온化 된 狀態로 排出되며, 外部 宇宙에서 電子 萬 만나지 않는다면 放射性 減衰를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原子 分布에 있어서 非正常性은 一部 電子捕獲의 結果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