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自發 核分裂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自發 核分裂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自發 核分裂 (spontaneous fission)은 매우 무거운 同位元素 放射性 減衰 過程이며, 理論上으로는 100 amu ( 루테늄 近處) 以上인 어떠한 原子核에서도 可能하다. 하지만 實際로, 自發 核分裂은 230 amu( 토륨 近處) 以上의 原子 質量을 가지는 元素에서 發生한다. 러더포듐 과 같은 超악티늄족 元素 가 가장 自發 核分裂이 잘 된다.

우라늄 토륨 의 境遇, 自發 核分裂은 可能한 崩壞 方式이기는 하지만 많이 일어 나지는 않으며, 正確한 崩壞 比率等을 必要로 하는 境遇가 아니라면 一般的으로 無視된다. 數學的으로 自發 核分裂이 일어날 境界條件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오가네손 294 를 除外한 그 어떤 放射性 同位元素度 이 값에 到達하지 못한다.

이름이 意味하듯, 核分裂 은 自發 核分裂과 完全히 同一한 過程이며 團地 自發的이지 않을 뿐인데, 이는 "臨界値"에 到達해서 分裂을 繼續할 만큼의 中性子 다발을 生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自發 核分裂은 다른 核分裂과 마찬가지로 中性子를 放出하며, 自發 核分裂이 어느 程度 重要한 崩壞 方式의 하나인 放射性 同位 元素의 境遇에는 중성자원으로 使用될 수 있다. 캘리포늄 -252(半減期 2.645年, 自發 核分裂율 3.09%)는 자주 중성자원으로 使用된다. 中性子는 爆發物 探知를 위한 航空 手荷物의 探索, 道路 建設 或은 工場 建設時 土壤 內의 濕度 測定, 貯藏庫의 貯藏品의 濕度 測定 等에 使用될 수 있다.

核分裂 後에 自發 核分裂이 可能한 原子核 數가 減少하지 않는다면, 이는 푸아송 過程 이다. 卽 매우 짧은 時間 동안 自發 核分裂의 確率은 時間의 길이에 따른다.

우라늄-238 의 自發 核分裂은 核分裂의 破片이 決定構造 를 통해 나아감에 따라 우라늄을 가지고 있는 鑛物에 자국을 남긴다. 이러한 자국은 放射性 連帶 測定法 의 基本이 된다.

自發 核分裂 比率 [ 編輯 ]

實質的으로, 플루토늄-239는 生成時에 追加로 中性子를 吸收하려는 傾向이 있으므로, 恒常 一定量의 플루토늄-240을 包含하고 있다. 플루토늄-240의 높은 自發 核分裂 比率은 이를 不適切한 混合物이게 한다. 武器로 使用할 만한 플루토늄은 7% 以下의 플루토늄-240을 包含해야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