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性 正體性 障礙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二重人格 에서 넘어옴)

해리性 正體性 障礙
診療科 精神健康醫學 , 心理學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頻度 1.5% ( 美國 )

해리性 正體性 障礙 (解離性正體性障碍, 醫學 :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란 흔히 二重人格 또는 多重人格 이라고 불리는 精神疾患으로써 어떤 精神的 衝擊이 契機가 되어 不安定한 個人의 記憶 等의 一部가 解離돼 마치 다른 사람처럼 行動하는 症勢다. 해리性 障礙 의 一種으로 分類된다. 極度로 稀貴한 精神疾患으로, 存在의 實質性에 關한 論難도 存在한다.

事例 [ 編輯 ]

35歲의 社會奉仕要員인 M氏는 오른팔의 慢性的 痛症을 治療받기 위해 醫師를 찾게 되었다. 心理檢査를 하는 동안, 그女는 車의 燃料價 가득찬 狀態로 退勤을 했는데 다음날 아침에는 燃料價 半쯤 비어있는 經驗을 여러 番 했으며, 그女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25~50km를 走行한 것으로 自動車의 미터器에 나타난 적이 있다고 報告했다. 痛症治療를 위해 몇 달間 催眠治療를 實施하는 過程에서 잊어버린 期間에 對한 質問을 받자, 平素의 M氏와는 全혀 다른 목소리가 “이제는 나를 알아차릴 때가 됐는데”라고 對答했다. K라는 이름의 다른 人格이 밤마다 自身이 드라이브를 하며 氣分轉換을 했다고 陳述하였다. M氏는 他人에 對한 配慮心이 많았지만 K는 敵對的이었다. 治療 途中에 6個의 서로 다른 人格이 登場하였으며 서로 間에 相當한 緊張과 反目이 있었다. 意識慰勞 나타나기 위해 자주 競爭하곤 했다. 治療途中 한 人格은 自殺하겠다고 威脅을 했으며, 이에 對해 治療者가 다른 人格과 相議하려고 하자 이에 反對하기도 했다. 4年間의 心理治療 過程 속에서, M氏는 여러 人格들을 統合시켜 나갔다. 비슷한 性格들은 漸次 統合되었지만, 如前히 部分的으로 해리狀態가 나타났다. [1]

正義 [ 編輯 ]

正體性 缺如 問題로 自身이 누구인지 혼란스러워하고 때로는 自身이 複數의 人格으로 行動하는 障礙이다.

統計上 患者의 90%가 女性인 것으로 알려진 이 疾病은 現在 精神疾患 一種으로 分類된다. 1980年 多重人格이라는 名稱으로 學界에 正式으로 報告됐으나 그 例를 對象으로 한 보고 自體는 長時間 繼續됐다. 現在는 自己 防禦 體系 一種으로 普通 알려졌고 醫學界에서도 關心하는 素材 中 하나인 德分에 映畫나 小說 等 創作物의 素材로 많이 利用되기도 한다.

醫學다운 根據를 利用해 따져보면, 이 해리性 正體感 障礙는 實際로 人格이 여러 個 있어 그 人格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解離된 精神 狀態 一部가 肉體를 掌握하는 症狀이다. 그것에 따라 多重人格이라는 名稱을 1994年 해리性 正體感 障礙로 變更했다. 古代를 爲始해 過去에는 이것이 鬼神에 依한 作用이라고 잘못 判斷해 憑依라고 表現했다.

發病 原因은 未詳이나 患者들은 大部分 어린 時節에 甚한 트라우마的 狀況을 겪은 것으로 調査되어, 精神的 衝擊로 인한 精神病的 防禦機制가 直接的 原因인 것으로 여겨진다.

自己防禦的 特性 [ 編輯 ]

이 해리性 正體感 障礙는 自身의 欲求를 代替 解消하고 自身의 自意識을 保護해서 自己防禦스럽다. 普通, 自身의 欲求 中 現實에서 規制되고 子弟되는 欲求가 表面化하고 各 人格 間에 性格과 記號 等은 反對에 가까울 程度로 差異가 있다.

治療法으로는 各 人格의 存在를 認定하고 그것이 統一되게끔 努力하자는 一派가 있는 一邊, 해리性 正體感 障礙란 增稅 自體의 妥當性을 疑心하고 轉換 障礙 治療에 準해 主人格 外의 餘他 人格에서는 反應하지 않게끔 하자는 一派가 있다.

分類와 症狀 [ 編輯 ]

해리性 正體感 障礙를 代表할 程度로 典型이 될 만하거나 特徵이 있는 症狀은 記憶喪失 (amnesia)이나 遁走(fugue) 離人症 (depersonalization), 現實에서의 離脫(derealization), 正體性 混亂[identity confusion], 正體性 變化[identity alteration], 年齡 退行[age regression], 自動 催眠 經驗[autohypnotic experience], 幻聽 [hearing voice] 等이다.

이 해리性 正體感 障礙가 實在하는지 아직 論難 對象이라는 點은 반드시 留念해야 하고 이 해리性 正體感 障礙에서 나타난다고 主張되는 배우지 않은 言語를 使用한다거나 알레르기 反應이 相異한 人格에서 있다가 사라진다거나 하는 逸話다운 事例는 檢證되지 않은 報告일 뿐이라는 事實도 銘心해야 한다. 또한 自身이 다른 人格을 가지고 있다는걸 알아차리고 犯罪에 利用한 事例도 있었다.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