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스 4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기스 4歲 ( 古代 그리스어 : ?γι? , 라틴語 : Agis IV , 紀元前 265年 - 紀元前 241年 )는 스파르타 에右多미다스 2歲 의 큰 아들로 에우리폰 王朝 의 25代 王이다. [1] 後世의 사람들은 그를 理想的인 君主로 여기지만, 實際로는 實用的이지 못한 君主였다. [2]

槪要 [ 編輯 ]

紀元前 245年 , 아기스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約 20歲의 나이로 스파르타 에우리폰 王朝 의 第 25代 王에 卽位하여 4年을 統治했다. 그의 統治 關心事는 그가 王位를 이어받을 무렵의 스파르타의 國內的 危機에 對한 그의 反應에서 나온 것이었다. [2] 스파르타는 本來 두 王家와 長老會가 政權을 運營하고 있었지만, 當時에는 一部 貴族의 손에 依해 政權이 運營되는 實情이었다. 貴族層은 奢侈로운 生活을 營爲했지만, 大多數 市民들은 貧困에 허덕이고 있었다. 아기스는 初期 리쿠르고스 의 制度를 본받아 債務 減免을 實施한다. 그러나 土地 再分配가 遲延되었기 때문에 市民의 反感을 招來했다. 紀元前 241年 , 레오니다스 2歲 쿠데타 로 처형당한다.

生涯 [ 編輯 ]

아기스 親舊 리산드로스 , 맨드롭클레이다스, 外三寸 亞憩室라오스 가 債務 減免 運動에 贊成했다. 그러나 亞憩室라오스가 贊成한 理由는 負債를 減免받기 위함이었다.

아기스는 어머니 亞揭示스토라타에게 財政 支援을 해달라고 外三寸 亞憩室라오스와 함께 說得했다.

레오니다스 는 元來 富裕한 者들의 便이었다. 그리고 아기스를 獨裁를 노리고 貧民의 脾胃를 맞추려고 努力하고 있다고 誹謗했다. 아기스는 리산드로스를 에포로스 (選出 行政官) 中 하나로 選出되게 하고 法案을 長老會에 올렸다. 그 內容은 “債務者를 債務로부터 解放시킨다. 스파르타의 領土를 크게 둘로 나눠서 4500個의 同一 筆地로 構成된 하나를 스파르타의 尊敬받는 페리오이코이 (非市民權 自由民)와 異邦人에게 分配하고, 나머지 하나는 15,000個의 同一 筆地로 나머지 페리오이코이에게 分配한다. 食事는 예부터 내려온 200名 單位의 共同 食事를 再現한다”는 內容이었다.

처음에 長老會는 그 問題에 對한 結論을 내리지 못했다. 리산드로스는 民會를 召集하여, 아기스가 提案한 內容을 說明하면서 最初로 自身의 땅과 돈을 犧牲하자고 提案했다. 마지막으로 아기스가 登場해 自身이 財産을 提供한다. 또한 어머니도 할머니도 같은 일을 하겠다고 約束했다. 民衆은 300年의 時間을 거쳐 스파르타에 어울리는 眞正한 王이 登場했다고 歡呼했다. 레오니다스 는 어떻게든 妨害하고자 이런저런 質問을 던졌다.

레오니다스는 “리쿠르고스를 評價하는 것은 좋지만, 그가 負債蕩減을 認定했을까? 外國人에게 市民權을 준 것일까?”라고 質問을 던졌다.

아기스는 “리쿠르고스는 돈의 貸借는커녕 貨幣 自體를 國家에서 追放했다. 또한 外國人이 아니라 國風에 惡影響을 미친 것을 嫌惡한 것이다. 그래서 밀레토스 胎生의 哲學者 탈레스 를 尊重했다”라고 答했다.

民衆은 完全히 아기스를 支持했다. 그러나 民會에 앞서 法案을 採擇할 權限은 長老會에 있었고, 富者들은 長老들을 說得해 한 票 差異로 이를 否決시켜 버렸다.

레오니다스는 異國에서 길러졌으며, 또한 外國人 아내를 醉했다. 리산드로스는 오래된 法律을 들고 나와 레오니다스를 彈劾했다. 그 法律에는 “헤라클레스의 後孫인 스파르타 市民은 外國 女子와의 사이에 아들을 낳지 말 것이며, 또한 스파르타에서 異國으로 移住한 者는 死刑에 處한다”이라는 內容이 있었다.

이 裁判을 레오니다스에게 걸자, 그는 아테네 神殿으로 도망쳐 亡命을 希望했다. 그는 神殿에서 나오지 못한 채 有罪 判決을 받아 王位를 사위 클레옹브로토스 2歲 에게 물려주어야 했다.

아기스와 클레옹不토로스는 協力하여 일을 했다. 에프로스의 後任으로는 亞憩室라오스가 選任되었다. 그는 레오니다스 暗殺을 企圖했지만 아기스가 이를 沮止하여 테게아까지 無事히 護送했다.

모든 것이 잘 進行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亞憩室라오스가 그림자를 드리웠다. 亞憩室라오스는 탐욕스러운 財産家였지만 莫大한 負債를 안고 있었다. 그는 財産을 處分하고 않고 빚은 蕩減 받고 싶었다. 그래서 아기스에게 提案했다. “債務 減免과 土地의 再分配를 同時에 實施하는 것은 激務이다. 債務 減免을 먼저 實施하면 그 惠澤을 받은 地主는 쉽게 땅을 내줄 것이다.”

아기스는 이 提案을 받아들여 借用證書를 廣場에 모아 불태웠다. 債權者들은 恨歎했지만 亞憩室라오스는 願하는 것을 얻어내고는 즐거워했다.

各州 [ 編輯 ]

  1. Mason, Charles Peter (1867), 〈Agis (4)〉 , Smith, William, 《 Dictionary of Greek and Roman Biography and Mythology 1 , 보스톤: 리틀, 브라운 앤드 컴퍼니 , 73쪽, 2009年 4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2月 22日에 確認함  
  2. Cartledge, Paul Anthony (1996), 〈Agis IV〉, Hornblower, Simon, 《 Oxford Classical Dictionary 》, 옥스퍼드: 옥스퍼드 大學校 出版部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아기스 4歲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