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植物纖維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植物纖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植物 纖維 에서 넘어옴)

植物纖維 (植物纖維)는 植物로 만든 纖維 를 가리킨다. 傳統的으로는 종이 [1] , , 밧줄 을 만드는 데 쓰였다.

[ 編輯 ]

面은 아욱科(科) 植物 의 種子의 털에서 取한 것으로 거의 純粹한 셀룰로스만으로 되어 있다. 셀룰로스 · 글루코스 分子가 β­結合으로 數千個 以上 一列로 나란히 繼續되어서 생긴 鎖狀高分子(鎖狀高分子)이다. 이 같은 鎖狀高分子가 수많은 다발로 모이고, 군데군데에는 秩序整然하게 줄을 지어서 미셀(micelle)이라고 하는 未決定(微結晶) 部分을 만들고 있다(〔그림〕-1). 미셀을 構成하는 셀룰로스 分子 다발은, 다시 몇 個씩 모여서 겨우 電子顯微鏡 으로 보일 程度의 다발로 된다. 이처럼 많은 數의 分子사슬이 集合을 되풀이함으로써 우리가 보게 되는 綿纖維가 形成되는 것이다. 面은 種子모(種子毛)로 있을 때는 圓筒上이지만, 시들고 마르면 扁平하게 되고 비틀어지고 구부러진다. 이 種子모를 알칼리액에 담가서 充分히 膨潤(膨潤)시킨 뒤에 琉璃板 위에서 눌러 으깨어 顯微鏡으로 보면 螺旋狀의 갈라진 금이 보인다. 그리고 피브릴(fibril)이라 불리는 셀룰로스의 集合體인 가는 줄이 螺旋狀으로 칭칭 감겨 있는 것도 볼 수 있다.

마류 [ 編輯 ]

魔類는 한마디로 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大麻(大麻)·아마(亞麻)·黃麻(黃麻)·래미(ramie:모시풀, 紵麻) 等 여러 가지 種類가 栽培되고 있다. 이들 植物의 줄기에 있는 纖維細胞의 다발은 길고 强하기 때문에, 이를 纖維로 使用할 수 있다. 이들 纖維는 面의 境遇와는 달리 펙틴(pectin)質과 强固하게 結合돼 있기 때문에, 于先 펙틴질을 녹여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줄기를 물에 담그기도 하고 勞績(露積)하여 발효시키기도 하며 또 나무재나 소다회로 삶는다든지 함으로써 펙틴질을 除去시킨 後에 줄기를 잘게 부숴서 纖維를 빼낸다. 亞麻나 래미는 펙틴을 含有하고 있으나 大麻·黃麻는 팩틴 代身에 리그닌(lignin)을 含有하고 있다. 이들 纖維는 그 性質에 따라 適切히 쓰여지며, 大馬의 境遇는 耐水性이 强하고 堅牢(堅牢)하기 때문에 漁網·끈 等에, 래미는 모기帳·레이스 等에, 黃麻는 印度 等에서 쌀·雪糖·肥料 等의 자루로 쓰이고 있다.

各州 [ 編輯 ]

  1. Goyal, Hari. “Multiple references to non-wood fibers for paper” . PaperOnWeb, PULP & PAPER RESOURCES & INFORMATION SITE . 2007年 10月 19日에 確認함 .  

參考 文獻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