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世界産業勞動者聯盟의 哲學과 戰術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世界産業勞動者聯盟의 哲學과 戰術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919年 5月 IWW의 定期刊行物 《單一巨大勞組》에 실린 漫評. 勞動者가 AFL의 口號인 “公正한 勞動에 對한 공정한 一黨” 및 그 路線인 職種勞組와, IWW의 口號인 “賃金體制의 撤廢” 및 그 路線인 産別勞組 사이의 갈림길에 서 있다.

世界産業勞動者聯盟의 哲學과 戰術 (philosophy and tactics of the Industrial Workers of the World)은 勞動者를 組織하고 社會를 進步시키기 위한 手段을 둘러싸고 美國勞動總聯盟 (AFL, 現 美國 最大 勞總인 AFL-CIO 의 前身)과 20世紀 前半 내내 路線競爭 을 치렀다. 世界産業勞動者聯盟 (IWW)는 1905年 시카고 에서 戰鬪的 勞組運動家들과 그 支持者들이 AFL의 保守的 哲學과 職種 에 反撥하여 設立한, 美國 最初의 産別勞組 勞總이었다. AFL은 "純粹하고 簡潔한 勞動組合"을 標榜했으며, 그들의 立場은 “ 公正한 勞動에 對한 공정한 一黨 ”이라는 口號로 要約되었다. [1] 한便 IWW는 AFL처럼 賃金, 勞動時間, 勞動環境의 改善을 위한 鬪爭에도 參與했지만, 同時에 勞組에 對해 加해지는 彈壓(各種 假處分 命令, 勞組破壞, 求社隊 等)에 對한 最終的이고 永久的인 解決策을 찾고자 했다. [2]

AFL과 IWW는 理想的인 勞組 構造에 對해서 매우 다른 觀念을 가지고 있었다. AFL은 各 職種別로 勞動者들을 組織한 反面, IWW는 工場, 鑛山 等 個別 作業場들의 모든 勞動者를 하나의 勞組로 組織化하는 産別勞組를 志向했다. 또한 IWW는 階級鬪爭 槪念에 기초하여 모든 勞動者 階級이 하나의 勞組로 組織化된다는 單一巨大勞組 槪念을 鼓吹시켰다.

IWW는 戰鬪的 勞組組織가, 社會主義者, 無政府主義者를 비롯한 勞動界 急進派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이들은 絶對 多數 勞動者가 고용주 階級에게 착취당하며, 그들과 經濟的 鬪爭 狀態에 있다고 보았다. IWW는 모든 勞動者를 하나의 階級으로 組織化하기 爲해 다양한 戰術들을 試圖했고, 最終的으로는 勞動者들을 그런 隸屬 狀態에 머무르게 하는 元兇이라고 생각되는 賃金經濟體制 自體를 전복시킬 것을 꾀하였다. 이런 IWW의 戰術들은 所謂 直接行動 이라고 하며, 選擧政治를 통한 改革 試圖 等과 區分된다. IWW 組合員들은 政治的 手段이란 支配階級에게 呼訴하여 勞動階級의 屈從的 沈默을 維持시키는 代價로 所期의 妥協을 받아내는 것에 不過하다고 생각했다.

IWW가 開發하고 先導한 鬪爭 方式들, 예컨대 産別勞組와 連坐罷業 等은 다른 勞動組合들( 産別勞組協議會 等)도 받아들였다. 하지만 立法府에서 通過시킨 勞動法들은 이런 勞動組織들의 方法論들을 質的 量的 兩面으로 磨滅시켜갔다. 이런 硬化症的 狀況에 맞서, 오늘날의 IWW 組合員들 中 戰鬪的인 이들은 주어진 틀 안에서 勞組가 活動해야 한다는 觀念을 拒否하고, 不當한 勞動法에 直接的 團體行動으로 挑戰했던 한 世紀 前의 哲學으로 回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IWW의 世界觀 [ 編輯 ]

政治行動의 疑問視 [ 編輯 ]

初期 哲學과 折衷 [ 編輯 ]

IWW와 AFL의 路線競爭 [ 編輯 ]

進化하는 IWW 哲學 [ 編輯 ]

IWW의 戰術과 行動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Bohn, William E. (1912). 《The Survey: social, charitable, civic: a journal of constructive philanthropy》. Volume 28, "The Industrial Workers of the World". Charity Organization Society of the City of New York.  
  2. Foner (1997) , 138쪽.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