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룩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블룩 ( blook )은 블로그 ( blog )와 冊( book )의 合成語로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各種 揭示物로 엮인 冊이나 出版 方式을 統稱한다. 이 造語는 2002年에 비즈머신 이라는 웹사이트를 運營하는 美國의 미디어 批評家 제프자비스( Jeff Jarvis )가 考案했고, 토니 피어스라는 네티즌 이 自身의 블로그에 쓴 글을 모아 blook 이라는 冊을 出版하면서 널리 使用되기 始作하였다. 사이버 空間 에서 充分히 獨自 를 確保한 뒤 아날로그 에서 나오는 長點 때문에 이미 美國에서는 獨自的인 出版 장르로 자리 잡았고 時事經濟誌 <비지니스위크>의 한 調査에 따르면 美國 出版界 베스트 셀러 가운데 20%는 블룩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國內에서는 포털 블로그에서 活動하는 와이프路거 (主婦블로거) [1] 들의 料理 , 인터俚語 , 다이어트 , 旅行 에 關한 블로그를 엮은 多樣한 實用情報뿐만 아니라 個性 剛한 파워블로거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實用情報는 勿論 評論, 에세이 , 專門知識 等 多樣한 分野로 뻗어나가고 있다.

意義 [ 編輯 ]

出版權力의 變化 [ 編輯 ]

온라인 오프라인 을 가로지르며 對中 出版의 機會를 높여 旣存의 著者와 出版社 爲主의 出版 構造를 흔들고 있다. 卽 旣存의 出版社 | 著者 | 獨自 로 이루어진 出版構造에서 著者 - 獨自 | 出版社 | 獨自 의 構造로 變한 製作과 流通의 順序 變化를 의미한다. 이에 따라 出版의 무게 中心도 出版社에서 著者 - 獨自 로 기울어지고 있다.

웹2.0 出版時代 [ 編輯 ]

블로그 에서는 댓글 이나 트랙백 等 블로그 機能을 積極 活用해 글이나, 冊에 對한 反應을 발 빠르게 살피며 블로거와의 校監을 통해 補完을 통한 콘텐츠가 生産된다. 블로그 運營者와 블로거 들이 나눈 폭넓은 情報 共有는 블룩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있다. 結果的으로 著者 獨自 가 함께 冊을 만들어가는 웹 2.0 出版時代가 온 것이다.

우리말다듬機 [ 編輯 ]

  • 누리글褓따리  :

블룩( blook )을 代身할 우리말. 2009年 5月 25日 國立國語院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에서 블룩( blook )을 다듬은 말로 누리글褓따리 를 使用하기로 最終 選定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 編輯 ]

各州 [ 編輯 ]

  1. 문성실의 이야기가 있는 밥床 은 네이버 블로그에 꾸준히 실었던 레시피를 모아 料理 冊을 펴낸 大韓民國 主婦 문성실의 블로그이다. 그가 펴낸 冊으로는 《문성실의 冷藏庫 料理》(施工社, 2009 ISBN   89-527-5670-3 , 9788952756701)와 《척척 祕法 레시피》(조선일보 生活미디어, 2009 ISBN   89-93968-02-0 , 9788993968026)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