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키트 바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메르키트 바얀 ( 몽골語 : ??????
?????
Bayan , ? ~ 1340年 )은 메르키트族 出身으로 元나라 土곤 테무르 皇帝 時節의 아스트族 親衛隊 司令官이었다. 南宋을 멸망시킨 13世紀의 名匠 바린의 바얀 과는 同名異人이다.

生涯 [ 編輯 ]

1299年 카이샨 카이두 를 征伐할 때 從軍하였다.

土곤 테무르 는 過去 킵차크 칸國의 親衛隊 司令官을 지냈었고, 以後 元나라의 丞相 에 올라 權力을 掌握하던 엘 테무르 에게 묶여있어, 엘 테무르 가 病死할 때까지 正式으로 卽位할 수 없었다.

엘 테무르 의 事後 叛亂을 圖謀하던 엘 테무르 의 아들 텡기스 와 타라카이를 討伐하면서 辰王(秦王)에 封해지고 大勝上 에 올라 태社稷을 歷任하며 元나라 의 全權을 掌握하였다. 몽골人 第一主義者로서 한족 을 苛酷하게 彈壓하였고, 特히 한족의 歲를 위축시키고자 全國에 屠殺令을 내려 腸(張), 王(王), 有(劉), 이(李), 兆(趙) 姓을 가진 韓人들을 虐殺하도록 命令하였다. 또한 기황후 高麗 出身임을 問題삼아 기황후 의 第1皇后 昇格을 反對하였다. 1340年 2月

太史(太師)에 任命되고 辰王(秦王)에 封爵되었다. 그러나 바얀의 威勢가 强盛하여 皇權까지 威脅하자 이를 두려워한 土곤 테무르 는 바얀의 조카 토크土아 에게 사람을 보냈다. 1340年 2月 末 이를 눈치챈 바얀의 조카 토크土아 와 謀議하여 바얀이 사냥을 나간 틈을 타 그를 肅淸하였다. 邊方으로 左遷된 바얀은 流配地 남은주(南恩州)의 춘양현(陽春縣)에 安置되었다. 남은주로 가던 길에 광둥省 近處에서 病死하였다.

家計 [ 編輯 ]

  • 동생: 마지야르타이[馬札兒臺]
  • 조카: 토크土아 [脫脫]

關聯 作品 [ 編輯 ]

의천도룡기 [ 編輯 ]

김용 의 大河小說 의천도룡기 에서도 바얀이 言及된다. 小說 속에서, 韓獨에 中毒된 主人公 장무기는 後날 明나라 의 開國功臣이 되는 상우춘과 함께 접곡의선 好淸友를 찾아가다가 元나라 兵士들과 遭遇한다. 兵士들은 丞相 바얀이 公布한 屠殺令 施行을 위해 行人들을 檢問하고 있었고, 屠殺令에 該當하는 性 씨를 가진 韓族 百姓들을 추려 殺害하였다. 장무기는 殺害對象인 張 氏였으나 醫否認 祀孫의 性을 大魚 危機를 謀免하였다.

기황후 伯顔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