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머우헙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막머우헙

막머우헙 ( 베트남語 : M?c M?u H?p  / 莫茂洽   幕무흡 , 1563年 ~ 1592年 )은 大月 막 王朝 의 第5代 皇帝(在位: 1564年 ~ 1592年 )이다.

生涯 [ 編輯 ]

막머우헙은 幕푹응우옌 의 아들로, 1563年 2月 에 태어났다.

1564年 , 幕푹응우옌이 紅疫으로 死亡하자 뒤를 이었다. 막머우헙이 매우 어렸으므로 兼太王(謙太王) 막낀디엔 이 軍事의 일을 主管하였고, 응王(應王) 幕돈니으엉 (莫敦讓)李 內政을 主管했다. 駙馬(駙馬)인 안軍功(安郡公) 幕응獄吏엔(莫玉輦), 席軍功(石郡公) 응우옌낀(阮敬) 等과 같은 大臣들이 補正大臣이 되어 兵權을 잡고 막머우헙을 補佐했다. 當時 後 레 王朝 의 太史(太師) 찐끼엠 은 여러 次例 막 王朝를 쳐서 勝利하여 많은 땅을 奪取했는데, 막 王朝의 補正大臣들 사이엔 오히려 紛爭이 發生해 서로를 告發했다. 같은 해에 幕낀디엔의 長子인 段웅王(端雄王) 막낀찌 가 막낀디엔의 妾과 私通했다고 告發당하자 廢位되어 西人이 되었다. 幕낀디엔의 둘째 아들 막낀푸(莫敬敷)를 黨雁王(唐安王)에 封하고 兵權을 委任했다. 막낀디엔이 죽자 막낀찌는 바로 웅例공(雄禮公)에 봉해졌지만 秉權은 가지지 못했다.

찐끼엠이 막 王朝의 山南(山南) 一帶를 여러次例 攻擊했고, 지나는 곳마다 勝利했다. 찐끼엠이 繼續 攻擊해오자 막 王朝의 朝廷에서는 이를 어떻게 退却시킬지 論議하였다. 兼太王 막낀디엔이 다른 意見들을 물리쳤고, 後 레 王朝 軍事의 主力이 全部 막 王朝를 치기 위해 밖으로 나왔으니 後 레 王朝의 首都인 청화(淸化)는 반드시 비어있을 것이라고 여겼다. 이에 1565年 , 막낀디엔이 軍士를 이끌고 靑華를 奇襲 攻擊하여 後 레 王朝의 軍士를 大敗시켰고, 찐끼엠을 壓迫해 軍士를 물리게 했다. 그러나 1568年 부터 찐끼엠이 다시 攻擊해오자 막 王朝는 守勢에 몰렸다.

1570年 , 찐끼엠이 죽자 찐꼬이 가 뒤를 이어 後 레 王朝의 兵權을 잡았다. 찐꼬이가 酒色에 빠져들자 동생 찐뚱 이 兵亂을 일으켜 그를 逐出했고, 後 레 王朝의 여러 將帥들도 反旗를 들었다. 막 王朝가 後 레 王朝의 內紛을 틈타 10萬 大軍을 보내 大擧 進擊했다. 幕돈니으엉, 幕딘코아(莫廷科)가 新婦海門(神符海門)을 굳게 지켰고, 막낀디엔이 幕응獄吏엔, 응우옌꾸옌(阮倦) 等과 함께 後 레 王朝 各地로 나아갔다. 찐꼬이가 幕兆로 投降했고, 막머우헙은 그를 忠良後(忠良侯)에 封했다. 막낀디엔이 厚慮條를 攻擊해오자 찐뚱은 막아낼 수 없었고, 막 王朝의 軍隊가 마漆强(馬漆江)과 람강(藍江) 一帶를 橫行했다. 그러나 찐뚱이 持續的으로 奇襲을 하자 막 王朝의 軍士들은 놀라 두려워했고, 後 레 王朝로 投降하는 者들이 많았다. 이로 인해 幕낀디엔은 勝利하지 못했다. 이에 막낀디엔은 瘞安(乂安)의 各 縣을 攻擊했고, 醇化(順化), 광남(廣南) 사람들이 막 王朝에 內應하고자 했으나 그들은 응우옌豪昻 에게 發覺되어 誅殺되었다. 찐뚱이 瘞安을 救援하러 오자 막 王朝의 軍隊는 擊退되었다.

1572年 , 後 레 王朝의 長壽 레껍데(黎及第)와 찐뚱의 사이가 나빠졌고, 各自 다른 뜻을 품었다. 막낀디엔이 이를 틈타 청화, 瘞安 一帶에 騷擾를 일으켰다.

1573年 , 막머우헙이 成人이 되어 親庭했고, 막낀디엔은 나와서 승룡(昇龍) 南쪽의 軍營에서 居住했다.

1574年 , 막머우헙이 막낀디엔, 응우옌꾸옌, 幕응獄吏엔 等을 보내 여러 次例 瘞安, 청화, 選鑛(宣光), 흥화(興化) 等地를 攻擊했고, 後 레 王朝는 繼續 劣勢에 몰렸다.

1578年 , 막머우헙이 宮中에서 번개를 맞아 半身不隨가 되었고, 以後 議官의 治療를 받고 好轉되었다. 이로 因해 年號를 지엔他人 으로 開園했다.

1580年 , 막낀디엔이 죽었는데, 막 王朝에겐 有力한 指導者를 잃은 셈이었고, 急激히 衰落하기 始作했다.

1581年 , 막머우헙이 幕돈니으엉으로 하여금 兵權을 總括하게 했으나, 幕돈니으엉은 軍事的 才能이 不足하여 後 레 王朝와의 戰鬪에서 여러 次例 敗했다. 같은 해 막머우헙은 綠內障에 걸려 失明했고, 몇 年 後 視力을 되찾았다. 막 王朝는 繼續 衰落했고, 막 王朝의 장수들은 분분히 흩어져 後 레 王朝로 歸附했다.

1585年 , 後 레 王朝의 찐뚱이 反擊을 開始했다. 막머우헙은 守勢로 轉換하기로 決定했고, 土木 工事를 크게 일으켜 승룡의 防禦를 强化했다. 그러나 찐뚱의 軍隊가 繼續 勝利했고, 찐뚱과 그의 部長인 豪昻딘아이(黃廷愛), 응우옌흐우리에우(阮有僚) 等이 막 王朝의 軍隊를 패배시켰다.

1591年 , 찐뚱이 응우옌흐우리에우, 豪昻딘아이, 찐度(鄭杜) 等 不(部)를 거느리고 막 王朝로 大擧 進擊하였고, 막 王朝는 大敗했다.

1592年 , 後 레 王朝의 軍隊가 승룡性 아래에 이르렀다. 막머우헙은 城을 버리고 逃走해 步猪津(菩提津)에 이르렀고, 土塊館(土塊館)에 居住하였으며, 將佐들을 남겨두어 승룡을 지키도록했다. 막머우헙이 裝荷에서 막응獄吏엔, 응우옌꾸옌 等 不(部)를 召集해 反擊을 加하게 했지만 大敗하였고, 승룡은 結局 陷落되었다. 11月 , 막머우헙은 아들 幕또안 을 王으로 세우고, 甘菊(監國)을 命하였으며 自身은 兵士를 이끌고 後 레 王朝의 軍隊와 戰鬪하였다. 웅例공 막낀찌가 兵士를 내어 찐뚱의 軍隊에 抵抗하였으나 敗北했다. 敗北 後 막머우헙은 배를 타고 逃亡했고, 奉安縣(鳳眼縣) 母系社(模桂寺)에 이르러 民間에 숨었다. 11日 後 마을의 百姓에게 發覺되어 찐뚱의 部長에게 사로잡혔고, 승룡으로 押送되어 3日 동안 산 채로 거리에 매달렸다. 以後 報祭陣으로 끌려가 斬首되었으며, 머리가 靑華로 傳해졌다. 後 레 王朝 調整은 머리의 두 눈에 못을 박은 뒤 淸和議 저잣거리에 梟首하여 百姓들이 보도록 하였다.

전 林
幕푹응우옌
第5代 大月 막 王朝 의 皇帝
1564年 ~ 1592年
後 林
幕또안 (甘菊)
막낀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