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마이트 앤 매직 6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마이트 앤 매직 6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마이트 앤 매직 6
Might and Magic VI: The Mandate of Heaven
開發社 뉴 월드 컴퓨팅
配給社 3DO
디자이너 Jon Van Caneghem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시리즈 마이트 앤 매직 시리즈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出市日 1998年 4月 30日
장르 컴퓨터 롤플레잉 게임
모드 一人用 비디오 게임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미디어 CD-ROM 2章

마이트 앤 매직 6 》( Might and Magic VI: The Mandate of Heaven )는 컴퓨터 롤플레잉 게임 이다. 副題는 "天上의 命令書(The Mandate of Heaven)"이며, 大韓民國 에서는 흔히 "마매6"나 "MM6", "M&M6" 等으로 通稱된다. 1998年 뉴 월드 컴퓨팅(New World Computing)에서 開發하여 3DO 에서 流通하였으며, 大韓民國의 流通은 메디아 소프트에서 擔當했다. 마이트 앤 매직 시리즈의 여섯番째 作品인 同時에, 마이트 앤 매직 히어로즈 시리즈 의 初期 作品들과 世界觀을 共有하는 첫 作品이다. 스토리라인은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II》와 이어지며 年代記上으로는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와 같은 時期를 다루고 있다.

엘더 스크롤 II: 大擧폴 》이나 《 울티마 》 等의 類似 作品에 비해 進行이 非線形的이며 使用者 便宜性이 높고, 相互作用이 强調되었으며 世界觀도 좀 더 細密하고 잘 다듬어져 있으며 버그가 매우 적은 便이다. 그러나 스토리와 無關한 퀘스트가 많았기 때문에 퀘스트의 連結이 매끄럽지 못했고, 롤플레잉 게임으로서의 要素도 豐富하지 못했다. 特히 한글版의 境遇 流通社의 無誠意한 한글化로 인해 最惡의 한글化게임이라는 惡評에 시달렸다. 그러나 現在 時點에서 다시 볼 때 그 完成度나 以後의 게임들에 미친 影響으로 인해 "傳說의 再誕生"이라는 評價도 充分히 可能하며, 西洋式 롤플레잉 게임이 다시 中興하는 契機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 [2]

後續作은 現在(2010年 8月)까지 3篇이 出市되었으며, 스토리가 直接的으로 이어지는 것은 《마이트 앤 매직 7: 피와 名譽를 위하여》이다.

게임 플레이 [ 編輯 ]

플레이어는 總 4名의 캐릭터를 操縱하게 된다. 처음에는 보잘 것 없지만 이들을 엔로스를 지켜낼 수 있는 剛한 英雄으로 키워내는 것이 目標이다. 前作에서는 移動맵이 格子 單位로 區劃되어 있었지만 이番 作品부터는 全 地域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 戰鬪는 實時間과 턴方式을 모두 支援하며, 턴方式에서는 어느 敵을 어떻게 攻擊할지를 直接 指定할 수 있지만 移動이 多少 制限된다. 時點은 前作과 마찬가지로 1人稱이다. 스토리上의 問題로 플레이 方式에서 若干 變化가 생겼는데 캐릭터 交替 시스템이 탈락한 것이 그것이다. 主 스토리와는 別個로 昇級 퀘스트度 相當數 생겼는데 비록 그 數는 많지 않지만 그 構成은 짜임새있는 便이다. 달曆과 날짜 및 낮과 밤의 槪念이 생겨 가게가 여닫는 時間이나 하지 (夏至: Solstice), 太陽의 서커스(the Circus of the Sun)의 登場 等이 이에 따라 決定된다.

캐릭터 育成 [ 編輯 ]

《마이트 앤 매직 6》는 시리즈 中 처음이자 唯一하게 種族을 決定할 必要가 없는데, 플레이 可能한 種族이 人間 뿐이기 때문이다. 各 캐릭터의 能力(ability)은 職業(class)과 技術(skill)에 依해 決定된다.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生成하면서 各自의 職業을 指定하고 各種 能力을 決定한다. 職業은 記事(Knight), 드루이드(Druid), 性記事(Paladin), 聖職者(Cleric), 魔法師(Sorcerer), 弓手(Archer)의 6가지가 있다. 各 캐릭터는 戰鬪에서 經驗値를 얻어 레벨을 올리며 그를 통해 技術 點數를 얻을 수 있다. 技術의 熟鍊度는 初級(Normal), 中級(Expert), 高級(Master)으로 區分되며 技術點數로 技術레벨을 60까지 상승시킬 수 있다. 例를 들어 레벨이 20人 記事는 7等級의 高級 도끼술을 習得할 수 있다. 一般的인 能力齒(Status) 體制도 導入되었는데 이는 前作의 것을 그대로 가져와 힘(Might), 知性(Intellect), 人性(Personality), 根性(Endurance), 正確性(Accuracy), 敏捷性(Speed), 韻(Luck)의 7가지 能力値로 構成되어 있다. 캐릭터는 時間이 흐름에 따라 나이를 먹게 되는데 大略 20歲 程度에서 始作하여 50歲를 넘어가면 能力値에 若干의 不利益을 받게 된다.

技術點數(Skill point) 시스템 [ 編輯 ]

技術點數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는 캐릭터 育成에서 좀 더 높은 自由를 누릴 수 있다. 相當數의 武器類와 甲옷類, 魔法 技術은 職業에 따라 習得에 일정한 制限이 있지만 熟鍊 可能 程度는 職業에 따른 制限이 없다. 例를 들어 弓手도 記事와 同一한 水準으로 劍術을 熟鍊할 수 있다. 그 外에도 修理(Repair)나 흥정(Merchant) 같은 技術들은 모든 職業에 制限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後續篇에서는 技術의 習得과 熟鍊이 相當히 制限되게 된다.

스토리 [ 編輯 ]

墮落한 守護者, 셸텀(Sheltem)에 關한 이야기는 《마이트 앤 매직 5: 晉의 裏面(Darkside of Xeen)》에서 一段落된다. 그러나 惡魔와 類似한 外界種族人 크리件(Kreegans)과 古代人(the Ancients) 間의 1500年에 걸친 戰爭은 隣近의 行星界로까지 번져나가게 된다. 그 中 하나가 '엔로스(Enroth)'라고 하는 世界였다. 그 곳에는 亦是 엔로스라는 이름을 가진 大陸國家가 存在하고 있었는데 바로 이 곳이 마이트 앤 매직 6의 主舞臺가 된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2의 背景이 된 繼承戰爭이 마무리 된지 7年 뒤, 以後 별똥별의 밤(the Night of Shooting Stars)이라 불리게 되는 事件이 發生한다. 크리件이 탄 一群의 宇宙船들이 별똥별의 形象으로 엔로스에 落下해온 것이다. 엔로스의 王이었던 롤랜드 아이언피스트(Roland Ironfist)는 이들을 退治하기 위해 軍隊를 이끌고 北쪽으로 出兵한다. 하지만 술만(Sulman)이라는 魔法師에게 배신당한 롤랜드의 軍隊는 크리建議 埋伏에 걸려 大敗하고, 롤랜드 自身은 宮廷魔法師 打니르(Tanir)와 遂行貴族 라그羅 警(Sir Ragnar)과 함께 捕虜가 되고 만다. 한便 크리件의 王 제노펙스(Xenofex)는 隱密히 '바아의 神殿(the Temple of Baa)'이라는 新興宗敎集團을 設立하여 終末論을 說破하며 아이언피스트 王朝의 崩壞를 꾀한다. 왕이 失踪되자 롤랜드의 어린 아들 니콜라이(Nicolai) 王子가 王權을 이어받게 되는데 王子가 아직 어렸기 때문에 윌버 험프리(Wilbur Humphrey)가 攝政을 맡아 니콜라이와 함께 엔로스를 統治하게 된다. 이러한 混亂의 渦中에 아이언피스트 王家가, 王權의 象徵인 天上의 命令書(Mandate of Heaven)를 紛失했다는 風聞마저 떠돌게 되면서 엔로스는 危機를 맞게 된다. 한便 主人公一行은 故鄕인 스윗워터(Sweet Water)에서 크리件 侵略者들의 攻擊에 맞서고 있었다. 이 때 팔라가(Falagar)라는 魔法師(warlock)가 나타나 主人公一行을 危機에서 救해낸다. 아직 未熟한 冒險者였던 主人公一行은 惡魔에 맞설만한 能力을 갖출 때까지 팔라가에게 訓鍊을 받게 된다. 모든 訓鍊이 끝나고, 主人公一行은 드디어 엔로스 南東쪽의 뉴소르피갈(New Sorpigal)이라는 마을에서 다시 冒險에 나서게 된다.

主人公一行은 고블린들이 버린 캠프에서 술만의 遺骸와 그가 제노펙스에게 보내려했던 便紙를 發見해 아이언피스트性(Castle Ironfist)의 윌버 험프리에게 報告한다. 이에 윌버 험프리는 롤랜드 王을 찾아줄 것을 注文한다. 한便 크리件에 本格的으로 맞서기 위해서는 프리헤이븐(Freehaven)에 있는 信託(Oracle)의 指導를 받아야 했는데 이는 엔로스의 各 領主들로 構成된 評議會(the Enrothian Council)에 依해 管理되고 있었고 信託을 만나기 爲해서는 엔로스의 모든 領主들의 支持를 얻어야만 했다. 一連의 冒險 끝에 主人公一行은 모든 領主들의 支持를 獲得하지만 윌버 험프리의 大使로 派遣되어 있었던 슬리커 실버텅(Slicker Silvertongue)은 무슨 理由에서인지 主人公 一行이 信託과 만나는 것을 끝내 拒否한다. 當初 윌버 험프리는 슬리커 실버텅이 뭔가 錯誤를 일으킨 것이라 생각했지만, 事實 그는 아이언피스트 王家를 詛呪하기 위해 潛入한 바아의 高位司祭였다. 主人公一行은 슬리커 실버텅의 正體를 暴露하고 마침내 主人公一行은 信託과 대면하게 된다. 信託의 正體는 古代人들이 만든 人工知能 컴퓨터인 멜리안(Melian)이었다. 멜리안은 繼承戰爭(the Succession Wars) 當時 롤랜드의 兄인 아치발드 아이언피스트(Archibald Ironfist)에게 損傷을 입었기 때문에 제 機能을 發揮하기 위해서는 '記憶의 修正(memory crystal)' 4個가 必要한 狀態였다. 이에 따라 主人公一行은 다크무어性, 알라모스性 等에서 記憶의 修正을 回收하게 되는데 그 渦中에 크리그스파이御聲에서 롤랜드의 日誌가 發見된다. 그 日誌를 통해 라그羅 驚異 負傷으로 끝내 숨을 거두었고 롤랜드와 打니르가 크리件에 依해 어딘가로 끌려가고 말았음이 드러난다. 이 事實은 以後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3'에서도 再次 確認된다.

스테드윅이 奪還된 後에 크리建議 使節이 王宮을 찾아왔다. 그는 自身들이 엔로스의 帝王, 롤랜드 아이언피스트를 捕虜로 잡고 있노라고 主張했다. 몸값으로 100萬골드를 要求했지만 우리는 그 말이 거짓말이라고 생각했다. 거짓이든 아니든 캐서린 女王은 그 돈을 支拂할 생각이 없었다. 그 使節을 繼續 追窮한 結果 롤랜드가 크릴라族(Clan Kreelah)에 依해 이오폴(Eeofol) 깊숙한 곳에 監禁되어 있다는 事實을 알 수 있었다.

? 도렐(Dorrell),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3》

主人公 一行은 隱遁者의 섬에 있는 바아의 神殿을 攻擊하여 마지막 記憶의 修正을 回收하고 그 過程에서 逃亡쳤던 슬리커 실버텅도 處置하게 된다. 回復된 信託은 古代人과 古代 크리件 戰爭(the Ancient-Kreegan war)의 顚末을 알려주는 同時에 半의 무덤(the Tomb of VARN)에서 入手한 制御큐브(Control Cube)를 利用해 行星制御센터(the Planetary Control Center)에서 얻은 블라스터의 使用을 許可한다. 그러나 信託은 크리件의 本據地에 있는 反應로(reactor)를 破壞하면 그 餘波가 엔로스마저 破壞할 것이라고 警告한다. 이를 爲해 反應로의 爆發이 번져나가지 않도록 抑制하는 注文이 必要했는데 그것은 오직 아치發드만이 알고 있는 것이었다.

前에 말한 바와 같이 크리건은 엔로스에서 使用되는 거의 모든 武器에 免疫力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모든 武器에 對해 그런件 아니다. 그들을 없애려면 그들의 배가 墜落한 곳을 찾아 主反應路를 破壞해야 한다. 오직 하나 問題인 것은 반응로를 破壞했을 때 일어나는 爆發이 이 別途 함께 폭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막을 수 있는 强力한 注文이 必要하지만 오늘날 이런 注文은 存在하지 않는다. 아마도 이런 注文을 알고 있는 사람은 아치발드 뿐일 것이다. 하지만 그는 只今 누군가에게 注文을 傳授할만한 狀態가 아니다.

? 멜리안(Melian), 《마이트 앤 매직 6》

結局 니콜라이는 繼承戰爭에서 敗北한 後 돌이 되어 封印된 아치發드를 풀어주도록 許可한다. 石化에서 풀려난 아치發드는 主人公一行에거 無效化 意識(the Ritual of the Void)을 알려주고 어딘가로 사라진다. 마침내 主人公 一行은 荒廢해져버린 故鄕 스윗워터로 돌아와 크리件의 가장 큰 宇宙船이기도 한 하이브(The Hive)를 攻擊한다. 마침내 主人公一行은 크리建議 女王(the Kreegan Queen)을 죽이고 반응로를 破壞한 後 無效化 意識을 遂行하여 反應로의 爆發로부터 大陸을 求해낸다. 마침내 主人公 一行은 騎士作爲를 敍任받고 니콜라이 王子와 윌버 험프리의 致賀를 받는다. 아치發드는 어딘가에서 이 모든 場面을 水晶球를 통해 지켜보게 되며 王國을 지켜낸 것에 對해 冷笑的인 感謝를 표하며 에필로그가 끝난다.

이 王國을 위한 그대의 英雄心과 勇猛을 기려, 나는 貴公들을 記事로 敍任한다. 起立하라, 英雄들이여! 온 엔로스가 그대들에게 感謝를 표한다.

? 니콜라이, 《마이트 앤 매직 6》

그래 그래. 고마워 英雄님들. 나를 위해 나의 王國을 지켜주셨으니 고마워해야지.

? 아치발드, 《마이트 앤 매직 6》

開發 [ 編輯 ]

마이트 앤 매직 6의 디자인 作業은 1996年에 始作되었다. 全作인 《마이트 앤 매직 5: 晉의 裏面》과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시리즈 1, 2篇의 成功에 鼓舞된 뉴 월드 컴퓨팅은 비록 前酌이 發表된 後 5年의 時間이 흘렀지만 完全히 새로운 시리즈를 發賣하지는 않을거라고 公表했다. [3] 스틸컷으로 構成된 티저 트레일러는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에 包含되어 公開되었다. 開發 初期 段階에서 뉴 월드 컴퓨팅은 게임을 3部作으로 構成하고 이를 爲해 SF作家인 기어리 그레이블(Geary Gravel)을 새로이 迎入했다. 기어리 그레이블은 먼저 全體的인 世界觀을 構築하기 위해 먼저 小說을 통해 大綱의 世界觀을 構築하기로 한다. 이에 따라 드림라이트(The Dreamwright)와 섀도우스미스(The Shadowsmith)라는 小說이 게임에 앞서 出刊되었다. 그러나 《마이트 앤 매직 6》의 스토리가 小說과는 別個로 構築되기로 決定되어,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의 背景이 되었던 엔로스가 空間的 背景으로 決定되었다. 그레이블은 다시 엔로스를 背景으로 하는 새로운 小說의 執筆을 依賴받지만 이는 拒絶했다. [4]

애初의 企劃이 變化하면서 《마이트 앤 매직 6》은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의 스토리를 이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古代人의 間接的인 登場과 같이 以前 시리즈와의 連繫性을 强調한 部分도 一部 있었는데 特히 뉴소르피갈 같은 마을의 登場은 1篇에서 처음 冒險을 始作하는 마을의 이름을 딴 것이다. 7篇과 8篇 亦是도 同一한 世界觀을 가지고 있는데 1~5篇에 登場했던 一部 캐릭터들이 登場한다. 時間的 背景은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에서 10年이 지난 以後이며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3: 에라시아 奪還(The Restoration of Erathia)》과 같은 때이다. [5] 1998年 4月 E3쇼에서 처음 公開되었으며 當時 開發을 이끌고 있던 존 半 카네그헴(Jon Van Caneghem)은 그 자리에서 (마이트 앤 매직 6는) "내가 만든 最高의 마이트 앤 매직"이자 그 크기가 1千마일에 이르는 假想稅契를 背景으로 하는, "롤플레잉 게임의 歷史에서 斷然코 가장 厖大하고 野心넘치는 게임"이라고 紹介했다. 當時에는 게임의 基本的인 필드와 던전_ 構成하는데 호라이즌(Horizon)과 라브린스(Labyrinth)라는 2個의 그래픽엔진이 使用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實際로는 2.5D와 2次元 스프라이트 效果로 開發되었으며 애初에 公開된 아트웍은 3D 스튜디오 맥스 와 Character Studio에서 3D로 미리 렌더링된 後 게임에 適用되었다. [6] [7] [8] 또한 시리즈 처음으로 풀 모션 비디오 映像이 採擇되었다. 사운드트랙은 스티브 바카(Steve Baca), 롭 킹(Rob King), 폴 로메로(Paul Romero), 제니퍼 王(Jennifer Wang)李 擔當했는데 스티브 바카와 롭 킹, 폴 로메로는 以前에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의 音樂을 擔當한 바 있다. [9]

한便 開發 段階에서는 라이벌 一行과의 聯合이나 派閥 間의 同盟關係 等이 퀘스트 體系에서 具現될 것으로 發表되기도 했지만 實際 게임에 包含되지는 않았다.

評價 [ 編輯 ]

評價
統合 點數
統合社 點數
게임랭킹스 85.14% [10]
評論 點數
評論社 點數
게임 레볼루션 B+ [11]
게임스팟 9.1 / 10 [12]
IGN 9.0 / 10 [13]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Barton, Matt. "The History of CRPGs". Gamasutra.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1571/the_history_of_computer_.php?page=6 . Retrieved 2009-06-08.
  2. McCann, Tyson. "What an old RPG can teach". GameBanshee. http://www.gamebanshee.com/editorials/whatanoldrpgcanteach1.php Archived 2009年 4月 26日 - 웨이백 머신 . Retrieved 2009-06-08.
  3. "3DO Announces the Highly Anticipated Release of Might and Magic VI". RPGWatch forums. http://www.rpgwatch.com/forums/showthread.php?p=75976 . Retrieved 2009-06-08.
  4. "A word from Geary Gravel". Celestial Heavens. http://www.celestialheavens.com/forums/viewtopic.php?t=3723 . Retrieved 2009-06-08.
  5. "Vault Network News Archives". RPG Vault. http://rpgvaultarchive.ign.com/archive/19990425.shtml Archived 2011年 7月 13日 - 웨이백 머신 . Retrieved 2009-06-08.
  6. "Mike Gonzales' Resume". Gonzilla Design. http://www.gonzilladesign.com/resumes/mike_web_resume.doc Archived 2011年 7月 11日 - 웨이백 머신 . Retrieved 2009-06-08.
  7. "Rebecca Riel's Resume". http://illustratz.com/RF-Riel-resume.pdf . Retrieved 2009-06-08.
  8. "Phelan Sykes' Resume". http://www.phelansykes.com/Downloads/psykes_CV_05-07.pdf Archived 2009年 2月 19日 - 웨이백 머신 . Retrieved 2009-06-08.
  9. "Might and Magic VI: The Mandate of Heaven Credits". MobyGames. http://www.mobygames.com/game/windows/might-and-magic-vi-the-mandate-of-heaven/credits . Retrieved 2009-06-08.
  10. " Might and Magic VI: The Mandate of Heaven ? Game Rankings ." Game Rankings Archived 2012年 3月 1日 - 웨이백 머신 . Last accessed on 9 June 2010.
  11. Clint. " Might and Magic VI: The Mandate of Heaven ? PC review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Game Revolution . Last accessed on 9 June 2010.
  12. “Review of Might and Magic VI . GameSpot . 2010年 2月 17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13. “Review of Might and Magic VI . IGN . 2010年 7月 2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2月 17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