臺當 四角形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對當關係 에서 넘어옴)

臺當 四角形 은 對當 關係를 나타낸 四角形 模樣의 圖式으로 아리스토텔레스 가 4個의 標準 定言命題 를 利用하여 圖式化하였다.

對當關係 [ 編輯 ]

對當關係(對當關係)는 形式 論理學 에서, 注射(主辭,또는 主語)와 瀕死(賓辭 또는 述語)를 共有하면서 質과 量을 달리하는 두 定言的 判斷(命題) 間의 참과 거짓의 關係이다. 矛盾 臺當(contradictory), 反對 臺當(contrary), 小反對 臺當(subcontrary), 對蘇 臺當(subaltern)의 네 가지 境遇가 있다.

命題의 量과 質 [ 編輯 ]

形式 文章構造(標準命題) 量(Quantity) 質(Quality)
A All S is P.

모든 S는 P 이다

全稱(universal) 肯定(라틴語 A ffirmatio 첫番째母音)
E No S is P.

모든 S는 P 가 아니다

全稱(universal) 否定(라틴語 n E go 첫番째母音)
I Some S is P.

어떤 S는 P 이다

特稱(particular) 肯定(라틴語 aff I rmatio 두番째母音)
O Some S is not P.

어떤 S는 P 가 아니다

特稱(particular) 否定(라틴語 neg O 두番째母音)

臺當 四角形 [ 編輯 ]

各各의 標準 定言命題 A,E,I,O는 나머지 標準 命題들과 對當關係를 갖으므로써 駐名詞와 빈名詞를 共有한다.

한便 모든 標準 定言命題 A,E,I,O는 駐名士(主語)와 빈名士(述語)를 共有함으로써 各各의 標準 命題들은 그 量과 質에서 서로 對當關係를 갖게되고 이로써 對稱과 反對의 立場을 形成함으로써 四角形의 틀을 維持하게 된다.

따라서 A 命題가 참인 境遇의 反對對當人 E는 直接推論 으로 確認될수도 있으나 A 의 大小對當人 I의 矛盾對當으로서도 그 E를 確認할 수 있다.

또한 A 命題가 거짓인 境遇는 不當 反對 大唐의 誤謬 (fallacy of illicit contrary)에 빠질수있다. 이것은 反對對當(反對對當)은 命題의 判斷이나 主張의 質은 달리하고 量을 같이하는, 全稱 肯定 命題와 全稱 否定 命題와의 關係로 한쪽이 참일 때 다른 쪽은 거짓이고, 한쪽이 거짓일 때 다른 한쪽은 참과 거짓이 不分明해지므로 둘 다 같이 참이 될 수 없으나 同時에 거짓이 될 수는 있기 때문에 發生하는 不分明한 境遇의 誤謬이다.

A, E가 全稱으로 거짓일때에는 對當關係에서 I, O는 特稱의 眞理값이 未定이어야한다는 것은 大小對當의 規則으로 이를 어기면 ' 不當 大小對當 誤謬 '가 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