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스타프 페히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페히너

구스타프 테오도어 페히너 ( 獨逸語 : Gustav Theodor Fechner , 1801~1887)는 獨逸 의 自然科學者·哲學者이며, 精神物理學의 創始者이다. 心理學的 實驗美學의 始祖이기도 하다. 독토르 미제스(Doktor Mises)라는 筆名을 使用 하였다.

드레스덴 近郊 그로스 자르펜에서 出生하였다. 드레스덴 라이프치히 大學 에서 醫學 物理學 哲學 을 배웠으며, 1834부터 1840年까지 라이프치히 大學의 物理學 敎授로 있다가 病으로 退職, 療養한 後에 哲學敎授가 되었다. 刺戟과 感覺의 强盜 關係를 數量化하여 實驗心理學 硏究法을 確立하였다. ‘페히너의 法則(베버-페히너의 法則)’으로 알려진 公式을 整理하여, 精神物理學 및 以後의 實驗心理學의 開拓者가 되었다. [1]

이와 같은 實證科學을 土臺로 當時 流行하던 實證主義 ·唯物論의 立場에 同調하지 않고, 스피노자적 物心竝行論(物心竝行論)에 바탕을 둔 神祕主義的 ·思辨的(思辨的)인 實在論的 唯心論(唯心論)의 哲學을 說破하였다. 心理學的 實驗美學(實驗美學)의 始祖이기도 하다. 主要著書로 《精神物理學原論 Elemente der Psychophysik》(2卷, 1860) 《實驗美學 Zur experimentellen Asthetik》(1873) 《最高善(最高善)에 對하여》(1846) 等이 있다.

또한 黃金比 四角形 實驗을 主導했던 人物이기도 하다.

各州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