口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口頭

口頭 (dress shoes, 文化語 : 빼또, 깨또)는 主로 가죽을 材料로 하여 만든 西洋에서 들어온 신발 로, 洋畫라고도 불린다. 발 앞꿈치와 뒷꿈値를 保護하고 발등을 덮는 形態의 신발이다. 구두를 벗었을 때는 슈트리 를 넣어주면 좋다. 구둣주걱 을 使用하는 것보다는 끈을 풀고 신는게 좋다.

어원 [ 編輯 ]

'구두'는 日本語 借用語에서 變한 單語로, 누리집"표준국어대사전" 은 '구두'의 어원 情報인 구두'【<<日> kutsu[靴]】'를 싣고 있다.

歷史 [ 編輯 ]

初期 [ 編輯 ]

先史 時代 以來로 신발은 신발이라기 보다 뜨거운 모래나 들숙 날宿恨 돌이나 바위 等의 自然과 氣候로부터 발을 保護하기 위해 가죽이나 나뭇잎 等으로 발을 감싸는 水準의 것이었다.

文獻에 記錄된 가장 오래된 신발은 紀元前 2000年頃 古代 이집트에서 파피루스 잎을 꼬아 만든 샌달模樣의 것이었다.

샌달이란 語源은 그리스어로 샌달리온(널板지란 뜻)이었으나 英語化 되면서 샌달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初期 時代의 샌달은 一部 地域에서는 單純하면서도 簡單한 形態로 만들어 着用하기도 한 反面, 또 다른 地域 에서의 샌달은 가죽끈을 使用하여 裝飾을 한 機能이 다양한 샌달을 만들기도 하였는데, 이때에 使用되는 裝飾은 샌달을 着用하는 사람의 富와 名譽를 反映하기도 하였다.

古代 이집트에서는 신발은 신을 수 있는 身分이 制限되어 있어 오직 王과 貴族, 僧侶와 戰士들만 샌달을 신었다. 이렇듯 신발이 값싸게 大量 生産되는 時代가 될때까지는 신발은 一般的으로 地位나 社會的인 威信의 象徵으로 看做되어 支配 階層이 아닌 一般人들은 거의 맨발로 걸어 다녔다.

또 신발의 한 形態로는 北 아메리카 인디언들이나 에스키모人들의 甲皮와 窓의 區別없이 한 張의 가죽으로 발乙싸고 발등 部分의 가죽에 구멍을 뚫어 끈으로 묶어서 발에 固定 시키는 모카신 (Moccasin)이다. 그리스의 샌달은 古代 中東 地域에서 건너온 신발들이 變形된 것으로, 발밑을 대주고 발등과 다리 部分은 끈으로 複雜하게 엮은 形態를 갖추고 있었다.

그리스 女性들은 발목까지 올라오는 부드러운 부츠人 Buskins(半長靴)를 신었고, 로마인들은 발끝은 드러나고 발등은 덮어주는 裝飾을 많이 한 샌달을 신었다.

그리스에서는 샌달의 디자인과 美를 强調하였는데, 特히 로마 時代의 샌달은 軍用 形態의 샌달을 考案하여 로마 軍人들이 戰爭과 日常 生活에서 同時에 着用할 수 있도록 하고, 로마가 한창 蕃盛할 때에는 샌달에 金, 寶石等의 裝飾을 달기도 하였다.

14 ~ 15世紀 [ 編輯 ]

무릎까지 덮는 Boots는 乘馬를 할 때 다리를 保護해 주기위해 14C에 들어서서 만들어지고, 이때의 부츠는 다른 특별한 裝飾없이 윗部分에 주름을 잡아주거나 소맷부리처럼 접게끔 만들어졌다.

10C부터 발끝이 뾰족한 구두가 나오면서 漸次 길어져 14 ~ 15C 時代에는 王과 諸侯들의 머리裝飾과 母子의 앞部分의 길이가 24Inch(60Cm)까지 되었고, 形態를 維持 시키기 위해 속을 纖維나 밀짚으로 채웠다. 이렇게 늘어난 신발은 앞部分을 堪當키 어려워, 무릎에 連結된 사슬로 끝을 묶기도 했다.

이렇듯, 이때 만들어진 신발은 大部分 눈에 잘 띄면서도 奇異한 形態의 신발로 Toe部分이 너무 길어서 걷기에 매우 不便한 신발들이었다.

이런 不便 때문에 얼마後 製作이 中斷되었지만, 이러한 異常한 形態의 신발들은 以後 디자인과 形態에 있어 패셔너블한 신발을 製作할 수 있는 基礎가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 當時에는 신발 製作時, 技術의 完壁性과 形態의 華麗함만을 追求 하였을 뿐 發議 便安함과 安全性을 考慮하지는 않았다.

이 當時 支配 階層은 이러한 신발外에, 신발위에 덧 신는 'Pattens'라는 바닥창에 나무못이 박힌 나막신 種類를 신었다.

16世紀 [ 編輯 ]

신발이 자연스러운 形態로 된것은 16C 말이 되면서 부터이고, 이 때에는 구두 앞 部分의 形態가 여러 番 바뀌었다. 若干 투박한 獨逸式 스타일에서 네모난 形態로, 다시 뾰족해지는 段階를 거치며 신발은 流行의 重要한 一部分이 되었다. 女性들의 신발이었던 Chopines는 16C에 들어서 바닥 버팀대의 높이가 漸漸 높아져 오늘날 女性들의 하이힐이 여기에서 由來되었다.

신발의 流行은 單純하게 切斷된 발등위에 가죽끈, 나비 리본, 버클等을 裝飾하는 形態로 變하면서 1590年 警 처음으로 구두에 뒤축이 생기게 되었다. 이 구두 뒤축은 곧 高品格의 流行이 되었고, 발등위에 가죽끈, 리본, 薔薇꽃 매듭을 裝飾하였다.

17世紀 [ 編輯 ]

17C 에 들어서 발등을 裝飾하는 버클이 漸次 커졌고, 발등을 덮는 베라部分은 더 길어 졌으며 뒤축도 높아져갔다.

1660年 프랑스의 루이 14歲 때에는 너비 16Inch(40cm)의 나비 리본이 발등에 裝飾 되었고, 뒤축이 只今까지의 어떤 신발보다도 높은 신발이 만들어졌다.

이 새로운 形態는 王과 貴族들을 매우 만족시켜, 그 以後로 流行에 敏感했던 上流層 男性들은 이'하이 힐'로 인해 비틀거리는 일이 繼續되었으며, 길고 커다란 나비 리본이 繼續 使用되었다. 하이 힐은 自身이 키가 커 보이길 바랬던 루이 14歲에 依해 더욱더 流行의 물결을 타게 되었고, 뒤축의 模樣도 볼품없는 一直線에서 緩慢하게 안쪽으로 휜 曲線이 形態를 띠게 되었다. 그래서 이 높고 구부러진 구두 뒤축을 'Louis Heel'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17C 初葉에는 유럽 大戮에서의 戰爭으로 인해 男性을 위한 가장 實用的인 신발로 Boots가 떠 올랐다. 이 때 부츠는 口頭목이 異常하게 큰 Bulky - Legged Boot가 流行하였다.

그러나 三銃士 時代의 虛勢로 因해 부츠에도 裝飾이 달리고 誇張되기 始作했다.

18世紀 [ 編輯 ]

18C의 正裝用 製靴 技術은 무늬를 넣은 緋緞과 부드러운 염소 가죽에 繡를 놓거나 스팽글로 裝飾하여 優雅함과 裝飾性이 最高潮에 이르렀다. 신발의 Toe 部分은 뾰족해지고, 구부러진 높은 뒤축을 달았으며, 발등위에는 다이아몬드 버클이 裝飾되곤 했다. 1780年頃, 女性들의 치마가 짧아지기 始作하면서 비로서 女性들의 신발도 流行의 對象이 되었다.

19世紀 [ 編輯 ]

나폴레옹과의 되풀이된 戰爭으로 인해 Boots는 男性化에서 確固한 位置를 차지했다. 女性化 亦是 발목을 감싸지 않으면 健康에 나쁘다는 當時의 衛生思想에 뒷받침되어 발목 까지오는 編上靴가 男女 모두에게 流行되었다. 英國에서는 앞部分이 긴 乘馬用 부츠人 'Wellington Boots'가 公職者들 사이에서 流行했고, 男性들의 바지는 漸次 길어져 마침내 부츠위로 덮게 되었다.

신발의 大量 生産은 1845年 美國에서 製作된 皮革을 부드럽게 하는 'Rolling Machine'에서 始作, 1858年에 製作된 'Shoes sole과 Upper(槍과 甲皮)'를 制俸할 수 있는 機械로 인해 始作되었다.

20世紀 [ 編輯 ]

20C 에 들어서서 사람들의 服裝이 活動的이고 산뜻해지면서 신발 또한 實用的이고 單純化되어갔다. 男女 모두에게 가장 不便했던 樣式은 1950年代에 大 流行했던 幅이 대단히 좁고 앞이 뾰족한 구두였다. 이 신발은 발의 健康을 해쳤으나 漸次 實用的인 Oxford型 구두가 널리 퍼지게 되었다.

2次 世界 大戰 以後 接着劑에 依한 第話法과 合成 수지再議 使用法等이 開發되어 구두의 大量 生産이 活性化되었다.

救助 [ 編輯 ]

[ 編輯 ]

솔(Sole)은 밑창, 卽 신발의 바닥部分을 말한다. 솔은 다시 밑창 中에서도 紙面과 닿는 최바닥인 아웃솔, 가운데인 미들솔, 안쪽인 引率로 나누어 지게 된다.(신발깔창이 바로 '引率'임)

어퍼 [ 編輯 ]

어퍼(Upper)는 甲皮, 비,바 람, 먼지 等으로부터 발을 保護하는 껍데기를 말한다. 痛風 通氣性, 保溫力, 形態維持 等이 重要한 要素이다. 어퍼는 다시 껍데기 中 발등의 앞部分쪽인 뱀프(Vamp)와, 뱀프에서부터 出發하여 발등끝까지 길게 올라온 部分인 텅(Tongue) 等이 있다.

土캡 [ 編輯 ]

브로그
브로그

土캡(Toe-cap)은 신발의 앞코部分을 保護하기 위해 따로 附着한 것으로, 디자인의 變化의 效果도 줄 수 있다.

라스트 [ 編輯 ]

라스트(Last)는 口頭에만 存在하는 用語로 우리말로는 '구두골'이라고 한다. 구두를 만들 때 라스트에 甲皮를 씌워 구두의 形態를 만들게 된다. 普通 "라스트가 샤프하다.라스트가 잘빠졌다"는 이 구두 模樣을 만드는 구두골이 잘빠져서 口頭形態가 좋다는 뜻이다.

브로그 [ 編輯 ]

브로그(Brogue)는 구두의 앞部分에 加하는 裝飾의 名稱으로, 구멍을 뽕뽕 뚫어서 裝飾을 낸 것을 말한다. 主로 구두의 土 캡(Toe cap)富 위에 브로그를 준다.

種類 [ 編輯 ]

男性用 구두 [ 編輯 ]

옥스퍼드 禍 [ 編輯 ]

옥스포드火(男子)

끈이 있는 구두로, 포멀(公式的인)느낌이 剛하기 때문에 格式있는 자리에서 슈트와 잘 어울린다.

플레인土 [ 編輯 ]

플레인土(Plain toe)는 구두 앞部分(앞코=土캡,toe cap)에 아무런 裝飾이 없는 매끈한 口頭로서, 심플하基 때문에 無難하게 어디서든 코디가 可能하다.

스트레이트 팁 [ 編輯 ]

스트레이트 팁(Straight tip)은 土갭 가로줄의 切開라인이 하나가 存在한다. 亦是 심플하基 때문에 無難하게 어디에든 코디가 可能하다.

에그土 스트레이트팁 [ 編輯 ]

스트레이트 팁인데 구두의 앞코部分을 製作할 때 몽글하게 올라오게 만든 구두를 말한다. 模樣을 본따 에그土(egg-toe)라고 부른다. 相當히 男性的 느낌을 낸다.

稅米 브로그 스트레이트 팁 [ 編輯 ]

스트레이트팁 구두에 稅米 브로그를 준 形態의 구두를 말한다.좀 더 華麗하고 캐쥬얼에 가깝다.

有 팁 [ 編輯 ]

有 팁(U-tip)은 구두 앞部分에 u字模樣의 切開라인이 存在한다. 플레인이나 스트레이트에 比해 캐쥬얼韓 느낌이 난다. 조금 더 각지게 만들어 네모模樣의 '스퀘어 팁'구두로도 存在한다.

윙 팁 [ 編輯 ]

윙 팁(Wing tip)은 구두 앞部分에 새 날개 模樣인 w模樣의 切開라인이 存在한다. 윙팁에는 브로그가 基本的으로 들어가서, 華麗한 느낌의 구두이다. 디자인 및 素材에 따라 클래식한 차림이나 캐쥬얼韓 차림에도 매치가 可能하다.

슬립 [ 編輯 ]

슬립은 끈이 없는 구두를 말한다.

一般的인 슬립 [ 編輯 ]

一般的인 슬립은 구두에 아무것도 없이 매끈한 形態의 구두를 말한다. 조금 밋밋한 感이 있다.

페니로퍼 [ 編輯 ]

로퍼란'게으른 사람'이라는 뜻으로 끈이 없어 申告벗기 便한 구두를 意味한다. 페니로퍼에서 '페니'란 英國銅錢을 意味하는데, 學生들이 로퍼구두의 발등部位에 일자 模樣으로 달려있는 밴드裝飾의 가죽에다가 銅錢을 끼워넣고 다녔다는데서 名稱이 由來했다. 아이비룩을 代表하는 캐쥬얼 구두이다.

끈이 달린 페니로퍼 [ 編輯 ]

보트 슈즈라고도 하며 발등 部位의 밴드裝飾에다가 끈으로 디테일하게 裝飾한 페니로퍼구두를 意味한다. 옛 船員들이 申告다녔다하여 보트슈즈라고도 불린다. 勿論, 로퍼구두이므로 구두自體에는 끈이 없다. 신고 벗을 때 아무런 役割이 없는 말그대로 '裝飾用'끈이다. 亦是 캐쥬얼에 잘 어울린다. 參考로 보트슈즈는 洋襪을 신지 않고 신는 신발이다.

테瑟 슈즈 [ 編輯 ]

一般的인 로퍼가 심심해 보여, 테瑟(술)을 달아서 조금 더 예쁘게 裝飾한 로퍼이다. 술의 模樣을 치마, 負債等 심플한 模樣에서부터 華麗한 模樣까지 다양하게 있다.

몽크스트랩 슈즈 [ 編輯 ]

알프스에 살던 僧侶가 考案해서 몽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신발끈을 묶고풀기 번거러워 버클과 가죽밴드로 바꾼 것이 이어져 내려와 하나의 패션아이템이 되었다. 버클의 個數에 따라 몽크스트랩, 더플몽크스트랩으로 불린다.

女性用 구두 [ 編輯 ]

펌프스

펌프스 [ 編輯 ]

女性用 正裝구두의 基本的인 스타일로 지퍼나 끈等의 여밈部分이 없고 발등이 敗因 슈즈. 神의 앞部分이 낮고, 발등이 많이 드러나는 디자인으로 쉽게 신고 벗을 수 있다.

플랫슈즈 [ 編輯 ]

플랫슈즈는 굽이 2cm를 넘지 않는 短靴로 이름처럼 바닥에 납작하게 붙어있는 形態이다. 一名 발레리나 슈즈라고도 불리며, 로퍼처럼 便하다.

메리諸人 슈즈 [ 編輯 ]

발등에 스트랩이 있는 구두 디자인 元來는 앞코가 둥그렇고 全體的으로 낮은 굽의 구두였지만 最近 다양하게 많이 變形되어 앞코가 뾰족하거나 플랫폼이 덧대여진 乏土, 오픈土 形式까지도 메리諸人으로 나오고 있다.

플랫폼슈즈 [ 編輯 ]

一名 가보시힐이라고 불리며, 언뜻보면 퍼프스 같지만 발바닥 앞部分에도 2~3cm의 굽이 있는 슈즈이다. 플랫폼이 들어간 구두는 뒷굽의 높이에서 플랫폼의 높이를 뺀것이 實際 굽높이이기 때문에 全體的으로 굽이 높아지면서도 一般 하이힐보다 발이 便安하게 느껴지며 安定的으로 신을 수 있다.

로퍼 [ 編輯 ]

口頭 管理法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口頭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