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訓이 담긴 옛날 이야기 또는 콩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敎訓이 담긴 옛날 이야기 또는 콩트 프랑스 의 作家 샤를 페로 1697年 發表한 콩트集이다. 《거위 아줌마의 콩트》라는 副題로도 有名하다. 페로의 代表的인 콩트 열 한 篇이 담겨있다.

起源 [ 編輯 ]

이 콩트 모음집의 起源은 샤를 페로의 셋째 아들 삐에르에서 發見할 수 있다. 세 아들의 敎育을 直接 맡았던 샤를은 아들들에게 作文 宿題를 자주 내 주었는데 特히 삐에르가 유난히 文筆이 뛰어났다. 1694年 샤를은 15歲가 된 삐에르가 空冊에 敵은 다섯 篇의 콩트가 비록 서툰 面이 있지만 흥미로운 데다가 삐에르가 當時 비슷한 나이의 王女 엘리자스 샤를롯 도를레앙의 個人祕書가 되어 出世를 할 수 있도록 글을 손보기 始作한다.

삐에르가 적은 主題를 基礎로 하여 샤를은 《 잠자는 숲 속의 美女 》,《 빨간 帽子 》, 《 푸른 鬚髥 》, 《고양이 나리 또는 長靴 신은 고양이 》, 《妖精들》等을 지었고, 專門 書藝家에게 맡겨 아름다운 글씨體로 筆寫하게 하였다. 여기에 샤를은 各 콩트의 主題에 맞는 그림을 直接 그려 넣기도 하였으며, 붉은 가죽 裝幀으로 製本을 하고 오를레엉 家門의 文章을 새겨 넣어 1694年 말 또는 1695年 秒에, 아들 삐에르의 이름으로 그女에게 보내게 된다.

出版 [ 編輯 ]

1697年 샤를 페로는 이 冊에 세 篇의 이야기, 卽 《 썽드리龍 또는 작은 琉璃신》, 《삐죽 머리 리께》, 《 엄지 동자 》를 덧붙여 《敎訓이 담긴 옛날 이야기 또는 콩트. 副題 : 거위 아줌마의 꽁뜨》라는 題目으로 出版한다. 그리고 여기에는 그 以前 이미 出版되었던 세 篇의 韻文 콩트, 卽 《그리젤리디쓰》, 《우스운 所願》, 《 唐나귀 가죽 》 亦是 함께 收錄되었다.

著者 論難 [ 編輯 ]

只今까지 이야기들의 正確한 著者가 누구인지에 對해 論難이 있다. 正確하게 어디까지가 삐에르의 役割이고, 어디서부터 샤를의 修正이 始作되었는가를 가늠하는 것은 不可能하다. 엘리자벳-샤를롯 度를레엉에게 바쳐진 獻辭文은 삐에르의 이름으로 쓰여졌고, 그는 여기서 自身이 直接 콩트들을 지었다고 말하고 있으나, 이 獻辭門 自體가 바로 아버지 샤를에 依해서 쓰여졌음은 오늘날 專門家들에 依해 疑惑의 餘地가 없는 것으로 認定되고 있다.

原文읽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