漆谷 街山酸性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街山酸性 에서 넘어옴)

漆谷 街山酸性
(漆谷 架山山城)
(Gasansanseong Fortress)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私的
眞南門
種目 私的 第216號
( 1971年 3月 26日 指定)
面積 194,742m 2
時代 朝鮮 時代
所有 國有
住所 慶尙北道  漆谷郡 가산면 가산리 山98-1
情報 國家遺産靑 國家遺産포털 情報

漆谷 街山酸性 (漆谷 架山山城)은 朝鮮時代에 築造된 石築 酸性으로, 慶尙北道 漆谷郡 에 位置해 있다. 1971年 3月 26日 私的 第216號로 指定되었다.

槪要 [ 編輯 ]

壬辰倭亂 (1592)과 丙子胡亂 (1636)을 겪은 後 잇따른 外侵에 對備하기 위해서 세워진 性이다.

姓은 耐性·中聲·外城을 各各 다른 時期에 쌓았고, 城 안에는 別莊을 두어 恒常 守護케 하였다.

하양, 神靈, 의흥, 義城, 軍威의 軍營과 軍糧이 이 性에 屬하며 漆谷都護府도 이 酸性內에 있었다. 耐性은 仁祖 18年(1640)에 觀察使 이명웅(李命雄)의 建議로 쌓았으며, 漆谷都護府가 이 안에 있었다. 中性은 英祖 17年(1741)에 觀察使 정익하가 王命을 받아 쌓은 것으로 防禦를 위한 軍事的 目的이 크다. 重要施設은 內省 안에 있으며, 中性에는 4個 고을의 倉庫가 있어 備蓄米를 保管해서 有事時에 使用하게 하였다. 外姓은 肅宗 26年(1700)에 王命에 依해서 쌓았다.

性은 外姓 南門으로 들어가게 되고, 誠意 周邊에는 松林寺를 비롯한 新羅때 절터가 많이 남아있다. 1960年의 集中 暴雨로 門 윗쪽의 무지개처럼 굽은 虹霓門이 破損되고 城壁의 一部가 없어졌으나 그 밖에는 原形대로 保存되어 있다.

加算山城은 險한 自然地勢를 利用한 朝鮮 後期의 築城技法을 잘 보여주고 있는 代表的인 酸性이다.

現地 案內文 [ 編輯 ]

이 山城은 加算 海拔 901m에서 600m에 이르는 溪谷을 利用하여 쌓은 防禦 城郭이다. 이 城은 耐性·中聲·外城으로 이루어져 있다. 耐性은 朝鮮 仁祖 18年( 1640年 )에 慶尙道 觀察使 이명웅이 家産의 地理的 重要性을 認識하고 築城을 調整에 建議하여 築造되기 始作하였다. 中性은 英祖 17年( 1741年 )에 觀察使 정익하의 狀啓에 依해 王命으로 完成되었고, 外姓은 肅宗 26年( 1700年 )에 觀察使 이세재가 王命을 받아 築造하였다. 城內에 別莊을 두어 性을 守護케 하고, 隣近 慶山, 하양, 神靈, 의흥, 義城, 軍威 地域의 軍영 및 軍糧이 이 性에 屬하도록 했으며 漆谷都護府 를 酸性 內에 두었다. 耐性은 그 길이가 1,710報(藥 4km)이며, 東西北의 盆地 및 8個의 巖門이 있다. 中性은 602報(藥 460m)이며, 性門樓, 偉麗角이 設置되었다. 外姓은 3,754報(藥 3km)이며, 南門 및 暗門 3곳이 設置되었다.

이 城의 主 出入口는 外城의 南門이다. 城內의 建物 들은 남아 있지 않고 建物 터만 남아 있으나 大部分의 城壁 및 暗門은 原形을 남기고 있다. [1]

街山바위 [ 編輯 ]

加算바위는 加算酸性에 자리하며, 17世紀에 山城을 쌓을 때 이 바위를 이어 城을 쌓았기 때문에 只今도 가장 높은 望樓 中 하나다. 바위 위에 오르면 멀리 大邱廣域市 嶺南大路 의 山勢를 바라볼 수 있으며 周邊의 樹林과 어우러져 더욱 아름다운 景觀을 演出한다는 評價를 받는다. [2]

加算바위의 頂上部는 진흙이 쌓여 만들어진 셰일 이 두텁게 盤石(磐石) 形態로 突出되어 있는데 이러한 形態는 넓고 平坦한 層理(層理)로 發達하여 國內의 一般的인 花崗巖 바위와는 달리 보기 드문 모습을 보이고 있다. [2]

이 바위에 내려오는 傳說로는 ‘바위 가운데의 큰 구멍에 新羅 高僧 道詵 이 쇠로 만든 소와 말의 形象을 묻어 知己(地氣, 土壤 속 空氣)를 눌러두었는데, 朝鮮 觀察使 이명웅 이 城을 쌓으며 이를 없애버렸다’는 이야기가 있다. [2]

關聯 文獻으로는 『 여지도서 』(1757∼1765)에 바위에서 내려다보는 優秀한 展望에 對한 記錄이 있고, 特히,  1899年 發刊된 <漆谷部邑誌>에는 ‘칠곡의 3代 形勝(形勝)으로 바위의 크기가 千餘 名이 앉을 수 있을 만큼 넓어 四方의 景觀과 봉우리와 별들이 펼쳐져 있다’라고 描寫되는 等 오래도록 地域을 代表하는 名僧이 된 歷史性이 있다. [2]

各州 [ 編輯 ]

  1. 現地 案內文 認容
  2. “칠곡의 自然遺産 ‘街山바위’, 名勝 指定 豫告” . 文化財廳. 2021年 7月 7日.  

參考 資料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