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EU 硏究費 따온다…亞 最初 '호라이즌 유럽' 準會員國 加入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韓國, EU 硏究費 따온다…亞 最初 '호라이즌 유럽' 準會員國 加入

統合檢索

韓國, EU 硏究費 따온다…亞 最初 '호라이즌 유럽' 準會員國 加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기정통부 제공
科學技術情報通信部 로고. 科技情通部 提供

韓國이 아시아 國家 中 처음으로 유럽聯合(EU) 硏究革新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유럽’의 準會員國이 된다. 加入이 完了되고 준회원국 資格을 取得하면 硏究者들은 호라이즌 유럽의 유럽 豫算에서 直接 硏究費를 따낼 수 있게 된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호라이즌 유럽에 對한 韓國의 準會員國 加入 協商이 妥結됐다고 25日 밝혔다. 호라이즌 유럽은 世界 最大 多者 間 硏究革新 프로그램이다. EU가 2021~2027年 總 7年間 955億 유로(藥 138兆원)를 支援한다.

 

이종호 科技情通部 長官은 이날 유럽執行委員會 硏究革新總局을 管轄하는 일리아나 이바노바 執行委員과의 面談을 통해 韓國의 호라이즌 유럽 準會員國 加入 協商을 完了하고 各各 協定 締結을 위한 節次를 進行하기로 했다. 한국은 호라이즌 유럽 細部 分野 中 ‘글로벌 問題 解決’과 ‘産業競爭力’ 强化를 위한 共同硏究를 進行하는 ‘細部 分野 2(Pillar 2)’에 限定해 준회원국으로 加入할 豫定이다. 

 

호라이즌 유럽에 준회원국으로 加入하면서 한국은 只今보다 EU 및 유럽 國家들과의 硏究協力을 擴大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그동안 韓國 硏究者는 제3국 硏究者로서 直接 호라이즌 유럽 課題에 參與하지 못하고 다른 會員國?準會員國 硏究者의 파트너 機關으로만 參與할 수 있었다. 또 호라이즌 유럽 豫算 活用이 許容되지 않아 硏究費를 自體 調達해야 했다. 

 

호라이즌 유럽 準會員國이 되면 한국의 연구자들은 EU 會員國 硏究者와 同等하게 總括機關이나 參與機關으로 호라이즌 硏究課題에 參與할 수 있게 된다. 別途의 國內 選定評價 過程 없이 호라이즌 유럽 豫算에서 直接 硏究費 惠澤을 받을 수 있게 된다. 

 

硏究費 支援 等을 받기 위해선 한국도 一定 水準의 재정 分擔金을 負擔해야 한다. 分擔金의 具體的인 規模는 年末쯤 定해질 豫定이며 한국의 加入 署名 節次가 完了된 以後 公開된다.

 

政府는 硏究者들의 호라이즌 유럽 參與를 促進하기 위해 EU 硏究者와의 課題 事前 企劃 支援 等 다양한 支援을 擴大할 豫定이다.

 

이종호 長官은 이番 加入 協商 妥結에 對해 “호라이즌 유럽 參與가 本格化됨에 따라 韓國과 EU 間 共同硏究를 통해 兩側 모두의 硏究 力量을 높일 수 있는 機會가 마련됐다”며 “年內 協定 締結 節次를 마무리해 來年부터 硏究者들이 호라이즌 유럽에 準會員國 資格으로 參與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