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미니즘의 古典 '백래시' 다시 읽기|여성동아

CULTURE

페미니즘의 古典 '백래시' 다시 읽기

성지연 에세이스트, 國文學 博士

2024. 04. 16

‘백래시’는 2010年代 中盤까지만 해도 韓國 社會에서 生疏한 單語였다. 페미니즘이 社會的 議題로 떠오르고 젠더 葛藤이 點火되면서 백래시라는 單語가 使用되기 始作했다. ‘백래시: 美國 女性들에 對한 宣戰布告 없는 戰爭’은 이 用語를 30年 前 美國 뉴스 헤드라인으로 올려놓은 冊이다.

1970년대 활발했던 여성 해방 운동. 사진은 1970년 12월 미스 월드 대회에 반대하는 시위.

1970年代 活潑했던 女性 解放 運動. 寫眞은 1970年 12月 미스 월드 大會에 反對하는 示威.

새로운 槪念을 마주할 때마다 나이가 들어가고 있다는 걸, 社會가 變化하고 있다는 걸 깨닫는다. 例를 들어 플랫폼, 포스트트루스(脫眞實), 젠트리피케이션 같은 槪念은 마흔을 넘어서 만난 말들이다. 이제는 新聞과 放送에서 日常的으로 쓰이는 이 槪念들을 젊은 時節 알지 못했다. 世上이 그만큼 變했고, 나 亦是 旣成世代가 됐다는 意味일 터다. 오늘 注目하려는 ‘백래시’도 그런 槪念 가운데 하나다.

백래시를 널리 알린 冊은 美國 저널리스트 수전 팔루디의 ‘백래시: 美國 女性들에 對한 宣戰布告 없는 戰爭’(1991)이다. 2017年 出刊된 우리말 飜譯本의 副題는 ‘누가 페미니즘을 두려워하는가?’다. 백래시는 進步的인 社會·政治的 變化에 對한 旣得權의 反擊을 뜻한다. 이 冊은 副題에서 볼 수 있듯 美國 社會 이야기다. 1980年代와 1990年代 初盤에 걸친 레이건·부시 政府의 保守主義 時代 女性 人權에 加해졌던 ‘反擊’에 關한 이야기다.

1980年代, 미디어는 女性의 社會 進出에 對한 否定的인 이야기를 퍼뜨리기 始作했다. ‘나이 들수록 結婚하기 어렵고 妊娠 可能性도 떨어지니 일찍 結婚해 家庭에 忠實하라’는 게 要旨다. 우리 社會에서도 지겹도록 通用된 말이다. 20代 時節 나는 이런 말을 듣고 火를 낸 게 아니라 오히려 恐怖心을 키웠던 記憶이 있다.

일하는 싱글 女性이 不幸하다는 誤謬

그런데 더 重要한 것이 있다. 팔루디에 따르면, 많은 境遇 言論이 引用한 統計는 眞實과 멀었다. 1986年에 公開된 ‘하버드-例일 硏究’는 大卒 女性들이 漸漸 結婚하기 어려워진다는 調査結果를 내놓았다. 結婚 經驗이 없는 30歲 大卒 女性의 結婚 可能性은 20%였고, 35世는 5%, 40世는 1.3%로 내려갔다는 統計가 根據였다. 나이 들수록 ‘男子 品貴 現象’이 벌어진다는 主張이었다. 이 硏究는 美國뿐만 아니라 全 世界에 報道됐다. 統計値는 主要 新聞의 1面을 裝飾했고, 뉴스와 토크쇼의 主要 話題가 됐다.

하버드-例일 硏究는 女性이 平均 2∼3歲 많은 男性과 結婚한다는 家庭에 基盤한 統計였다. 硏究가 發表된 時點에 이 家庭은 事實과 달랐다. 게다가 그즈음 美國 內 結婚 窮乏 事態가 微微하다는 硏究가 發表되기도 했다. 하지만 미디어는 하버드-例일 硏究와 反對되는 硏究 結果를 無視했다.



美國 人口調査局의 한 人口學者 硏究에 따르면, 30歲 大卒 女性의 結婚 可能性은 58~66%로 하버드-例일 硏究 結果보다 3倍 더 높았다. 35歲 女性은 7倍, 40歲 女性은 23倍가 높았다. 30歲 大卒 女性은 高卒 女性보다 結婚 可能性이 더 높았다. 全體 人口에서 結婚率이 떨어지고 있는데도 25歲에서 45歲 사이에 結婚한 大卒 以上 學歷의 女性 結婚率은 增加하고 있었다.

實際로 男子 品貴 現象 같은 건 없었다. 팔루디는 實際 人口調査表에서 25~34歲 싱글 女性보다 싱글 男性이 約 190萬 名 많았고, 35~54歲 사이의 年齡帶에선 50萬 名 程度가 많았으니, 實際 結婚 相對가 不足한 건 男性이었다고 指摘한다. 當時 言論의 主張대로라면 1980年代의 싱글 女性이 結婚을 위해 苦鬪하고 있어야 했는데, 實際 狀況은 달랐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하버드-例일 硏究는 적지 않은 影響을 미쳤다. 硏究가 發表되고 1年 만에 全體 싱글 女性 中 結婚하지 못할 수 있다고 걱정하는 比率이 14%에서 27%로 늘어났다. 硏究 對象 集團이었던 25歲 以上 女性의 境遇 39%까지 치솟았다. 이 硏究가 大大的으로 紹介된 다음 해에 女性의 초혼 年齡이 若干 下落했고, 家族으로 構成된 世代數가 非家族 世代數보다 빠르게 增加했다.

不妊에 關한 硏究도 女性에게 恐怖感을 심었다. 1982年 公開된 不妊에 關한 한 硏究는 女性의 妊娠 可能性이 30歲 以後 急落하며, 31歲에서 35歲 사이 女性의 不妊 可能性은 40%에 이른다는 統計를 내놓았다. 이 硏究는 ‘뉴욕타임스’ 1面에 揭載됐다. 數十 곳의 新聞과 放送에 言及됐고, ‘生物學的 時計’를 다룬 冊들을 통해 再生産됐다.

言論은 不妊을 職場女性 탓으로 돌렸다. 子宮內膜症 같은 不妊의 醫學的 原因이 똑똑한 女性들에게 있다는 非難이 加해졌다. 여기에 더해 女權 伸張으로 出産率이 떨어지고 있다는 非難도 있었다. 그러나 1980年代, 出産率은 下落하지 않았다.

注目할 것은 미디어와 大衆의 攻擊 對象이 主로 싱글 女性과 留級 職場女性이었다는 點이다. 特輯 뉴스와 自己 啓發書 等은 싱글 女性들이 記錄的인 水準의 憂鬱症에 시달리고 있고, 職場女性들은 廣範圍한 心身疾患을 誘發하는 ‘번아웃 症候群’에 屈服하고 있다는 主張을 퍼뜨렸다. 1980年代 싱글 女性들이 正말로 憂鬱해졌는지는 알 길이 없었다. 싱글 女性의 精神 健康 變化를 追跡한 硏究가 없었기 때문이다.

한 社會科學 硏究는 다른 結果를 내놓았다. 雇傭이 싱글 女性의 精神 健康을 向上한다는 거였다. 일하는 싱글 女性은 子女가 있건 없건 집에 있는 旣婚 女性보다 心身의 健康이 훨씬 나았다. 싱글 女性과 旣婚 女性을 比較하면 結婚은 女性의 健康에 有害할 수 있었다. 한 精神 健康 硏究에 依하면 女性 憂鬱症의 代表的인 2가지 原因은 낮은 社會的 地位와 結婚이었다.

여기서 팔루디는 反擊에 注目한다. 反擊의 論理는 女性의 社會經濟的 地位의 向上이 女性의 情緖的 幸福을 威脅했다는 것이다. 팔루디는 이 같은 論理에 實際로는 女性運動이 女性을 憂鬱하게 만든 게 아니라 男性들을 괴롭힌 것으로 보인다고 指摘한다. 統計的으로 아내가 主婦인 男性보다 아내가 職場女性인 男性의 憂鬱症이 더 높았다는 것이 그 證據의 하나다.

不正確한 統計 資料를 引用해 높아지는 女性의 社會經濟的 地位에 對한 憂慮를 나타낸 理由는 뭘까. 女性이 있어야 할 곳은 社會가 아니라 家庭이라는 메시지를 널리 퍼뜨리려는 것이었다. 페미니즘에 對한 反擊의 言語와 主張. 이것이 다름 아닌 백래시다. 다시 말하면 안티페미니즘이다.

美國 歷史에서 이러한 反擊이 1980年代에만 나타난 것은 아니었다. 女權 伸張을 위한 鬪爭은 19世紀 中盤, 1900年代 初, 1940年代 初, 1970年代 初 힘을 얻었고, 매 時期마다 鬪爭은 反擊에 屈服했다. 1980年代의 백래시 亦是 1970年代 女權 伸張에 對한 反擊이었다. 1970年代 女性運動은 雇傭과 出産, 두 領域에서 成果를 이뤘다. 1980年代 反擊은 바로 이 두 地點에 맞춰졌다.

팔루디는 이 反擊의 原因으로 經濟的 平等을 위한 페미니즘의 努力이 男性性을 威脅했다는 點을 注目한다. 當時 한 硏究에 따르면, 男性性에 對한 가장 影響力 있는 定義는 ‘家族을 잘 먹여 살리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1980年代 傳統的인 男性의 實質賃金은 크게 줄어들었고, 傳統的인 男性 扶養者는 滅種 危機에 處했다.

1980年代 美國 社會는 큰 變化를 겪고 있었다. 中産層이 減少했고, 1946年 美國 政府가 記錄을 始作한 後 가장 深刻한 階級 兩極化가 나타났다. 中間階級 家族이 所得 사다리에서 떨어지지 않을 方法은 맞벌이밖에 없었다. 이런 狀況에서 男性의 自尊心과 正體性은 打擊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攻擊 對象이 必要했고, 그 對象이 女性에게로 向했다.

注目할 點은 當時 言論의 態度였다. 1980年代에 한 트렌드 硏究者는 ‘고치 짓기(cocooning)’를 全國的인 트렌드로 내세웠다. 安樂한 집에 둥지를 틀고 ‘엄마表’ 飮食을 만들어 먹는다는 거였다. 그런데 이 고치 짓기가 中立的인 槪念이었음에도 言論은 고치 짓기 現象을 女性에게 該當하는 事項으로 퍼뜨렸다. 女性에게 該當하는 現象으로 퍼트렸다. 집에 머무는 걸 選好하는 사람이 늘어날 거라는 트렌드를 女性이 일 代身 家庭을 擇할 거라고 解釋한 것이다. 그러나 現實은 고치 짓기에 符合하지 않았다. 成人 女性은 漸漸 家族과 職場을 兩立하려 했고, 專業主婦로 사는 것에 關心이 줄어들었다.

“說得力 있고 不溫한 咀嚼”

1991년 ‘백래시: 미국 여성들에 대한 선전포고 없는 전쟁’을 출간한 수전 팔루디.

1991年 ‘백래시: 美國 女性들에 對한 宣戰布告 없는 戰爭’을 出刊한 수전 팔루디.

팔루디는 1970年代와 1980年代 言論의 態度가 變化했다는 것을 指摘한다. 1970年代 言論은 싱글 女性을 自信感과 確信, 安定感을 가진 사람으로 描寫했다. 하지만 1980年代 言論은 싱글 女性이 成功을 위해 關係를 희생시켰고, 이에 따른 精神的 問題를 겪고 있다고 報道했다. 이러한 變化는 1980年代 映畫의 女性 캐릭터 描寫에서도 찾을 수 있었다. 當時 映畫에서 女性의 憤怒는 個人的 次元의 憂鬱로만 그려졌다. 女性의 삶은 좋은 엄마가 이기고 獨立的 女性은 罰을 받는다는 道德的 이야기의 틀에 갇혀 있었다.

팔루디는 이러한 反擊의 起源으로 1970年代 登場한 뉴라이트를 꼽는다. 이들은 性平等이 女性의 不幸을 낳는다고 主張했다. 信徒가 줄고 있는 시골의 根本主義 聖職者들과 聽衆이 減少하고 있는 放送 說敎師들이 그 代表 走者였다. 이들은 철 지난 秩序나 想像 속의 世界를 復元하려고 했다.

팔루디에 따르면, 1980年代 뉴라이트의 犧牲羊은 페미니스트들이었다. 뉴라이트가 페미니즘을 攻擊 對象으로 삼은 것은 앞선 1970年代 女性運動의 힘을 逆으로 立證했다. 美國 女性運動의 最大 勝利는 1972年 憲法에 性平等을 明示하는 男女平等 憲法 修正案 承認과 1973年 大法院의 落胎 合法化였다. 뉴라이트 核心 集團들은 이러한 페미니즘의 勝利가 이뤄지고 2年이 지나지 않아 活動을 始作했다.

反擊은 여러 結果를 가져왔다. 팔루디는 3가지 側面에서 이를 分析한다. 心理 領域에서는 女性들을 迷惑시켰고, 勞動市場 領域에서는 職場女性들에게 적지 않은 打擊을 입혔다. 그리고 身體 領域에서는 落胎 反對 運動이 激烈하게 進行됐다.

이러한 結果에서 特히 印象的인 것은 心理 領域에 關한 팔루디의 分析이다. 相談 專門家들과 自己 啓發書 著者들은 解放된 女性이 過度한 獨立에 매달리는 바람에 오히려 健康하지 못한 狀態가 됐고, 그 結果 ‘自我陶醉症 患者’ 또는 ‘아이도 없는 멍청이’가 됐다는 主張을 내놓았다. 女性 스스로 自身의 危險을 自招했다는 이러한 論理는 與圈 伸張에 對한 惡意的인 反擊과 다름없다.

‘백래시: 美國 女性들에 對한 宣戰布告 없는 戰爭’은 1991年 出刊하자마자 뜨거운 反響을 일으켰다. 時事週刊誌 ‘뉴요커’는 書評에서 그 反響을 “全的으로 說得力 있고 대단히 不溫한 咀嚼”이라고 要約했다. 페미니즘에 同意하지 않는 이들에게 이 冊은 危險했다. 그러나 同時에 兩性平等이 人類 未完의 課題라고 생각하는 이들은 共感과 同意와 支持를 보냈다.

女權 伸張에 對한 斷乎한 목소리

1990년대 초 제3세대 여성 운동이 시작되기 시작했다. 사진은 1993년 여성행동연합(WAC)의 시위.

1990年代 初 第3世代 女性 運動이 始作되기 始作했다. 寫眞은 1993年 女性行動聯合(WAC)의 示威.

우리 社會에서 백래시가 始作된 것은 美國에서 ‘백래시: 美國 女性들에 對한 宣戰布告 없는 戰爭’李 出刊된 지 20年이 지난 2010年代였다. 사이버 空間에서 進行된 페미니즘에 對한 反擊이 그것이었다. 이러한 反擊은 再反擊을 가져왔다. ‘된醬女 臺 韓男蟲’과 ‘日베(日刊베스트) 臺 메갈리아’는 反擊과 再反擊을 象徵하는 말들이었다. 이러한 對決 構圖는 社會文化的 領域을 넘어서 政治的 領域까지 擴大됐다. ‘이대남과 이대녀’의 投票 性向 差異는 政治 領域의 性別 對決 構圖를 象徵하는 證據다.

女性의 觀點에서 볼 때 어느 나라든 女性으로 살아가기는 고단한 일이다. 많은 境遇 백래시는 마치 女性을 걱정하고 眞正한 幸福을 찾아주고 싶은 것처럼 말하지만, 女性에게 現實과 맞지 않는 恐怖感을 불러일으킬 뿐이다. 反擊의 煽動家들은 女性에게 家庭으로 돌아가라고 主張하지만, 그런 傳統的인 家庭은 이미 消滅해가고 있다.

분명한 것은 女性의 社會的 參與와 男性과 同等한 待遇는 人間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當然한 權利라는 點이다. 이 當然한 權利를 主張하는 목소리는 穩話할 수도, 斷乎할 수도 있다. ‘백래시’는 그 어떤 冊보다 斷乎한 목소리로 女性의 平等과 解放을 鼓吹한다.

問題를 解決하는 데는 柔軟한 接近도, 根本的인 接近도 必要하다. 女性의 社會 參與와 權利 伸張이 人類의 重大한 課題라고 생각하는 이들이라면 때로는 斷乎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우리말 飜譯本 ‘백래시’는 801쪽에 達하는 긴 冊이다. 그럼에도 한番 읽어보길 勸하고 싶다.


성지연의 다시 만난 그女들
1970年 出生. 연세대 社會學科를 卒業하고 同大學院 國語國文學科 碩博士 學位를 받았다. 지은 冊으로 ‘어른의 人生 授業’이 있다.


#백래시 #수전팔루디 #다시萬難그女들 #여성동아

寫眞 게티이미지 
寫眞提供 아르테 펭귄랜덤하우스 
寫眞出處 구글아트앤컬처 위키피디아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