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 유니폼의 젠더學|여성동아

LIFE STYLE

fashion

스포츠 유니폼의 젠더學

글 이나래

2021. 08. 17

도쿄 올림픽은 記錄과는 無關한 특별한 이슈로 歷史에 記錄될 것이다. 慣行으로 이어져온 유니폼 規定에 選手들이 本格的으로 問題 提起를 하기 始作해서다. 

미국 체조 국가대표 시몬 바일스(오른쪽) 선수는 키가 커 보이는 레오타드 형태의 선수복을 선호한다.

美國 體操 國家代表 시몬 바일스(오른쪽) 選手는 키가 커 보이는 레오타드 形態의 選手服을 選好한다.

7, 8月을 뜨겁게 달군 2020 도쿄 올림픽은 ‘性平等 올림픽’이라는 價値를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갔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參加 選手의 48.8%가 女性으로, 歷代 올림픽 中 女子 選手 比率이 가장 높은 大會로 記錄됐다. 또한 國際올림픽委員會(IOC)의 方針에 따라 開會式에서 2百5個 參加國 모두가 男女 機首를 共同으로 내세운 點도 눈길을 끌었다. 安山·김제덕 選手가 金메달을 獲得한 洋弓을 비롯해 陸上, 水泳, 射擊 等 18個 種目에서 男女가 함께 出戰하는 混成 競技도 追加됐다. 하지만 아직 풀지 못한 宿題도 있다. 女性 選手들의 유니폼에 提起된 問題點이다. 選手들은 “몸매를 强調하는 유니폼은 競技力 向上보다는 性 商品化를 통한 이슈 메이킹에 더 傍點이 찍혀 있다”고 主張하면서 變化를 促求하고 있다.


獨逸 體操選手들이 유니타드 競技服을 입은 理由

도쿄올림픽에서 레깅스 타입의 
유니폼을 입고 등장한 독일 체조대표팀. 선수들은 유니폼의 선택의 폭이 넓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도쿄올림픽에서 레깅스 타입의 유니폼을 입고 登場한 獨逸 體操代表팀. 選手들은 유니폼의 選擇의 幅이 넓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7月 23日, 도쿄 올림픽 女子 體操 演習競技가 열린 競技場에는 이제껏 보지 못한 場面이 펼쳐져 全 世界에서 모인 取材陣의 耳目을 집중시켰다. 話題의 主人公은 獨逸 體操代表팀 選手들. 一般的으로 알려진 원피스 水泳服 形態의 유니폼 代身 발목까지 내려오는 全身水泳服 形態의 유니타드(Unitard)를 着用한 것이 그 理由였다. 이날 訓鍊을 마친 後 獨逸팀 派울린 시퍼 選手가 本人의 소셜미디어 채널에 訓鍊 寫眞을 올리며 “우리 팀 새 옷 어떤가요?”라는 코멘트를 남겼는데, 이 이슈는 이내 全 世界的으로 話題를 불러일으켰다.

獨逸 體操代表팀이 새로운 유니폼을 選擇한 理由는 크게 2가지. 첫 番째는 競技力 向上을 위해서고, 두 番째는 選手들이 性的 對象畫家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알려졌다. 獨逸 代表팀이 유니폼에 變化를 꾀한 것은 지난 4月 유럽 體操選手權大會부터였다. 사라 布施 選手는 當時 BBC와의 인터뷰를 통해 “어릴 때는 큰 問題가 되지 않았지만 生理를 始作하고 思春期에 이르면서 다리가 훤히 드러나는 레오타드(Leotard)를 입는 것이 不便했다. 어린 選手들이 우리 衣裳을 보고 勇氣를 내서 (便安한 衣裳을) 입길 바란다”고 밝혔다. 獨逸體操聯盟은 “(유니타드는) 스포츠界 性差別에 對抗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며 選手들의 決定에 힘을 실었다.

體操選手들은 그間 動作 遂行 與否를 잘 드러내기 위해 레오타드 形態의 유니폼을 입어 왔는데, 露出이 많은 탓에 選手들을 性的 對象으로 보는 데 一助한다는 評을 얻었다. 가장 代表的인 例가 바로 2018年 불거진 美國 前 體操代表팀 主治醫 래리 나사르의 常習 性暴行 事件이다. 그는 30餘 年間 選手 1百50餘 名을 常習的으로 性暴行·性醜行해온 것으로 밝혀졌으며 甚至於 美國의 體操 看板스타로 2016年 리우 올림픽 4冠王의 業績을 이룬 시몬 바일스 亦是 래리 나사르로부터 性醜行 被害를 입었다고 털어놔 美國은 勿論 全 世界를 驚愕에 빠트렸다. 유니타드를 選擇한 獨逸 體操代表팀 選手들도 性的 對象化로 인해 만들어진 잘못된 認識이 結果的으로는 래리 나사르의 性犯罪에 影響을 끼쳤다고 判斷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니폼과 競技力, 商業性의 函數關係

도쿄 올림픽에서 세계배드민턴연맹은 복장을 자유화했고 소라야 아가에이 이란 선수는 히잡을 쓰고 경기를 뛰었다.

도쿄 올림픽에서 세계배드민턴연맹은 服裝을 自由化했고 소라야 아가에이 이란 選手는 히잡을 쓰고 競技를 뛰었다.

事實 이런 變化의 움직임은 이미 여러 種目에서 나타나고 있다. 7月 中旬 불가리아에서 열린 유럽 비치핸드볼 選手權大會 銅메달 決定戰에서 노르웨이 備置핸드볼팀은 ‘規定上 입어야 하는 비키니 타입의 下衣는 움직임이 制限的이고 不便한 데다 지나치게 性的인 點’을 考慮해 半바지 形態의 유니폼을 입고 競技를 치렀다. 그런데 競技 直後 問題가 불거졌다. 유럽핸드볼聯盟(EHF)李 ‘不適切한 옷차림’을 理由로 選手 1名當 1百77달러(藥 20萬원)의 罰金을 賦課한 것. 聯盟은 “노르웨이팀이 國際핸드볼聯盟의 비치핸드볼 選手 유니폼 規定에 따르지 않고 半바지를 입었기 때문”이라고 說明했지만, 여러 곳에서 反撥이 터져나왔다.



노르웨이핸드볼聯盟 코레 게이르 리노 회장은 “가장 重要한 點은 選手들이 便安한 衣裳을 입는 것”이라고 말하며 聯盟에서 罰金을 代身 낼 것이라고 밝혔고, 노르웨이 文化體育部 아비드 라자 長官 亦是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男性 優越主義的이고 保守的인 國際 스포츠界의 態度 變化가 必要하다”고 批判했다. ‘2021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빌보드 아이콘 賞을 受賞한 팝 스타 핑크 亦是 소셜미디어를 통해 “性差別的인 유니폼 規定에 抗議하는 노르웨이 女子 비치핸드볼팀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유럽핸드볼聯盟은 性差別에 對한 罰金을 물어야 한다. 내가 노르웨이 備置핸드볼팀을 代身해 罰金을 내겠다. (바지 유니폼 着用을) 繼續 이어가라”고 應援의 메시지를 남기며 21萬 件의 ‘좋아요’를 받았다.

비키니 수영복 형태의 유니폼을 입은 노르웨이 비치핸드볼 선수들(위). 지난 7월 대회에서는 반바지 형태의 수영복으로 바꿔 입었다.

비키니 水泳服 形態의 유니폼을 입은 노르웨이 備置핸드볼 選手들(危). 지난 7月 大會에서는 半바지 形態의 水泳服으로 바꿔 입었다.

유니폼을 둘러싼 根本的인 問題는 選手들의 옷을 商業性과 連結하는 시스템에 있다. 1998年 韓國 女子 프로籠球 出帆 當時, 體操選手에 버금가는 레오타드 유니폼을 着用해야 했던 狀況도 마찬가지 케이스였다. 前 籠球 國家代表팀 選手인 정은순 WKBL(韓國女子籠球聯盟) TV 解說委員은 2015年 한 日刊紙 인터뷰에서 “當時 함께 뛰었던 다른 選手들도 야하다, 憫惘하다는 反應이 많았다. 聯盟에서 主張했던 競技力 向上 效果는커녕 興行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 같다”고 指摘한 바 있다. 도쿄 올림픽에서 突風을 일으켰던 排球 亦是 이와 類似한 事例를 經驗한 바 있다. 1999年 슈퍼리그 開幕 當時 大韓民國排球協會는 ‘어깨와 엉덩이 라인이 드러나는 유니폼을 입어야 한다’는 規定을 만들려다가 選手들의 反撥로 霧散된 적이 있다. 2013年에는 흥국생명 籠球團이 짧은 바지 위에 치마를 덧붙인 치마바지 유니폼을 導入했다가 煽情的이라는 論難을 불러일으키며 1年 만에 바지 유니폼으로 復歸하는 해프닝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 問題의 解法은 意外로 가까운 곳에 있을지도 모른다. 獨逸 體操代表팀 엘리자베스 자이츠는 도쿄 올림픽 演習競技 直後 열린 記者會見에서 “우리가 무엇을 입을지 스스로 選擇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어떤 유니폼을 選擇할지는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무엇을 願하는지에 따라 每日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美國 體操 國家代表 시몬 바일스 亦是 이에 同意한다. 4피트 8인치(藥 142cm)의 單身으로, 다리가 길어 보이고 키가 커 보이기 때문에 레오타드 타입 유니폼을 選好한다고 밝힌 그女는 “願하는 대로, 便安한 옷을 입기로 한 (獨逸 體操代表팀의) 決定에 同意한다. 유니타드든 레오타드든 選手 本人의 選擇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實際로 세계배드민턴연맹(BWF)은 2012年 런던 올림픽을 앞두고 배드민턴 人氣를 높이기 위해 女子 選手들에게 미니스커트 유니폼을 義務化하는 規定을 新設했다가 非難 輿論이 거세지자 選手들의 服裝을 自由化했다. 그 結果 2020 도쿄 올림픽에서는 원피스, 치마바지 等 다양한 形態의 유니폼을 입은 選手들이 登場했고, 이란과 印度 等 이슬람圈의 選手들은 히잡에 레깅스를 입고 競技에 出戰하기도 했다. 英國 代表 커스티 길모어 選手는 “우리가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에 負擔을 느끼지 않게 돼 幸運”이라고 所感을 밝혔다.

寫眞提供 소라야 시몬바일스 派울린 시퍼 인스타그램 노르웨이 備置핸드볼팀 트위터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