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番째 側近 死亡… 숨진 전형수 前 李在明 祕書室長은 누구?|週刊東亞

週刊東亞 1380

..

5番째 側近 死亡… 숨진 전형수 前 李在明 祕書室長은 누구?

[Who’s who] 城南市 祕書室長으로 李 代表와 첫 因緣… 遺書엔 “李在明 代表 이제 政治 내려 놓으십시오”

  • reporterImage

    이슬아 記者

    island@donga.com

    入力 2023-03-10 16:00:5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전형수 전 경기도지사 비서실장. [본인 페이스북 캡처]

    전형수 前 京畿道知事 祕書室長. [本人 페이스북 캡처]

    “李在明 代表는 이제 政治를 내려놓으십시오. 더 以上 犧牲은 없어야지요.”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의 京畿道知事 在任 當時 初代 祕書室長을 지낸 전형수 氏(64)가 作成한 遺書 內容이다. 全 氏는 노트 6쪽 分量의 遺書에서 “일만 熱心히 했을 뿐인데 檢察 搜査 對象이 돼 抑鬱하다”며 李 代表와 關聯해 自身이 받고 있는 嫌疑에 對해 數次例 抑鬱함을 吐露한 것으로 알려졌다. 全 氏는 아내의 申告를 받고 出動한 消防隊員과 警察官에 依해 3月 9日 午後 6時 45分頃 自宅에서 숨진 채로 發見됐다. 警察은 全 氏가 極端的인 選擇을 한 것으로 보고 正確한 死亡 經緯를 調査 中이다. 李 代表 側近이 死亡한 것은 이番이 5番째다.

    全 氏는 이 代表가 連累돼 있는 疑惑과 關聯해 여러 嫌疑를 받았다. 지난해 12月 城南FC 後援金 疑惑과 關聯해 檢察 調査를 받은 게 代表的이다. 檢察은 2014年 城南市 行政企劃局長이던 全 氏가 성남시와 네이버 사이의 連結고리 役割을 擔當하며 네이버가 城南FC에 後援金을 내도록 한 것(第3者 賂物供與)으로 봤다. 全 氏는 쌍방울그룹의 不法 對北送金에도 聯關됐다는 情況이 나오기도 했다. 올 1月 李華泳 前 京畿道 平和副知事 裁判에 證人으로 出席한 쌍방울 前 祕書室長 A 氏는 “2019年 5月 京畿知事 祕書室長(前 氏)李 金聖泰 當時 쌍방울 會長 母親喪에 弔問을 왔다”고 證言했다.

    全 氏는 城南市長 時節부터 이 代表를 補佐해온 最側近으로 꼽힌다. 1978年 9級 公務員 公採로 公職에 入門했으며 2013年 城南市 祕書室長으로 拔擢돼 李 代表와 처음 因緣을 맺었다. 李 代表 信任을 얻은 全 氏는 2014~2017年 城南市 푸른都市事業所長, 壽井區廳長, 行政企劃局長, 行政企劃調整室長을 次例로 歷任했다. 2018年 李 代表가 京畿道知事에 當選되자 初代 祕書室長으로 任命됐다. 以後엔 景氣도 傘下 競技住宅都市公社(GH) 經營支援本部長으로 자리를 옮겨 最近까지 社長 職務代行을 했다. 李 代表의 至近距離에서 行政을 擔當한 期間이 10年 가까이 되는 셈이다.

    李 代表는 全 氏 死亡의 責任을 檢察로 돌렸다. 李 代表는 3月 10日 午前 京畿道議會에서 열린 現場 最高委員會議에서 “아무리 非情한 政治라고 하지만 이 抑鬱한 죽음을 두고 政治道具로 活用하지 말라”면서 “이게 檢察의 過度한 壓迫搜査 때문에 생긴 일이지 李在明 때문인가, 搜査 當하는 게 제 잘못인가”라고 反撥했다.



    全 氏를 搜査한 水原地檢 城南支廳 刑事3部는 10日 立場門을 내고 “(故人의) 冥福을 빌며 遺家族에게 깊은 慰勞의 말씀을 傳한다”며 “故人에 對해 2022年 12月 城南FC 事件과 關聯해 한 次例 映像 錄畫를 進行했고 以後 別途의 調査나 出席 要求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슬아 기자

    이슬아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슬아 記者입니다. 國內外 證市 및 産業 動向을 取材하고 있습니다.

    再生에너지 確保에 總力戰 나선 美 빅테크

    三星電子, HBM3E 엔비디아 納品에 會社 命運 걸어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