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民 折半 “適法한 檢察權 行事” 민주당은 “捏造”라며 單一隊伍로 集團 對應|週刊東亞

週刊東亞 1373

..

國民 折半 “適法한 檢察權 行事” 민주당은 “捏造”라며 單一隊伍로 集團 對應

支持層 結集에 得, 外延 擴張엔 致命的 毒, 來年 總選 惡材 可能性

  • reporterImage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3-01-1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월 10일 경기 성남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마친 뒤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1月 10日 競技 城南市 水原地檢 城南支廳에서 城南FC 後援金 疑惑 事件과 關聯해 檢察 調査를 마친 뒤 立場을 發表하고 있다. [뉴스1]

    城南FC 後援金 疑惑에 對한 檢察 搜査가 本格化되면서 더불어民主黨(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年初부터 危機에 直面했다. 李 代表와 민주당 議員들은 이番 搜査가 “檢察의 捏造”라며 ‘單一隊伍’로 對應하고 있지만 大庄洞 開發 事業 特惠 疑惑, 辯護士費 代納 疑惑 等 檢察 搜査가 줄줄이 남아 있다. 向後 搜査 狀況에 따라 이 代表의 司法 리스크가 자칫 個人 次元을 넘어 민주당 全體의 進路 問題로 飛火할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는 分析도 나온다.

    “單一隊伍 對應 不得已하다”

    李 代表는 1月 10日 城南FC 後援金 疑惑과 關聯해 調査받고자 京畿 城南市 水原地檢 城南支廳에 出席했다. 檢察은 이 代表에 對해 特定犯罪加重處罰法上 第3者 賂物收受 嫌疑를 두고 있다. 城南市長을 지내던 2016~2018年 斗山建設, 네이버, 차병원 等 企業들로부터 170億 원 相當의 後援金을 誘致하고, 그 代價로 建築 認許可 및 土地用途 變更 等을 提供했다는 疑惑이다. 李 代表가 請託 및 代價가 오가는 過程을 認知했거나 關與했는지 等이 攻防의 核心이다. 李 代表는 이날 12時間 동안 調査를 마친 뒤 “於此彼 答은 정해져 起訴할 것이 明白하고 또 調査 過程에서도 그런 點이 많이 느껴졌다”고 말했다.

    이날 現場에는 민주당 박홍근 院內代表 等 黨 指導部를 包含한 議員 30餘 名이 集結해 單一隊伍 論難이 불거졌다. 親文在寅(親文)系로 分類되는 電解鐵 議員이 前날 言論 인터뷰에서 “野黨 代表에 對한 搜査에 黨이 함께 單一隊伍로 對應하는 것이 不得已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히며 單一隊伍의 必要性을 力說했다. 親李在明(親命)系 金南局 議員도 다음 날 “(檢察이) 먼지를 묻혀서라도 事件을 만들어내는 搜査를 하고 있기 때문에 單一隊伍로 같이 도와주고 뭉쳐주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느냐”고 거들었다. 李 代表를 向한 檢察 搜査가 本格化되면서 黨內 ‘司法 리스크’ 論難이 再點火되려 하자 이를 早期에 遮斷하기 위한 發言으로 풀이된다. 非李在明(悲鳴)系 一角에서는 李 代表의 司法 리스크에 個人 次元에서 對應해야 한다는 主張이 나온다.

    李 代表의 檢察 出席을 起點으로 ‘單一隊伍론’은 黨內에서 漸次 힘을 얻어가는 趨勢다. 親명系로 分類되는 민주당 한 初選議員은 “議員들끼리 만나면 ‘李 代表가 무너지면 本格的으로 各個擊破가 始作될 것’이라며 ‘單一隊伍로 對應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주고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黨內 몇몇 議員이 不滿을 갖고 있지만 그분들을 뺀 나머지 사람들이 不滿을 表出하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親명系와 相對的으로 사이가 좋지 않은 系派인 親李洛淵(親樂)系로 分類되는 다른 議員도 “李 代表가 實際로 不正을 저질렀는지는 黨內 議員들 亦是 言論 報道 以上은 모른다”면서도 “結局 無罪推定의 原則에 따라 行動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反問했다.

    李 代表 亦是 檢察 召喚을 起點으로 單一隊伍 形成에 神經 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는 檢察 出席 다음 날인 1月 11日 “작은 差異 때문에 다툼을 넘어 서로 攻擊하고 죽이려 하고 ‘수박’이라는 소리를 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수박은 이 代表의 强性 支持層이 非명系를 非難할 때 使用하는 用語로 ‘수박처럼 겉과 속이 다르다’는 意味를 담고 있다. 李 代表는 이어 “우리 內部에 差異가 있더라도 우리가 싸워야 할 相對와의 差異만큼 크겠느냐”고 덧붙였다. 支持層에 黨內 다툼보다 對與 鬪爭에 神經 써 달라고 注文한 것이다. 민주당은 檢察 搜査를 ‘野黨 彈壓’으로 規定하고 있다.



    “中道層, 李 代表 個人 疑惑으로 認知”

    民主黨의 單一隊伍 戰略은 來年 總選에 어떤 影響을 미칠까. 專門家 사이에서는 惡材로 作用할 可能性이 있다는 意見이 적잖다. 李 代表에 對한 搜査를 바라보는 支持層의 생각과 비지地層의 생각이 다르기 때문이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硏究所 所長은 “MZ世代나 中道層의 境遇 該當 이슈를 李 代表의 個人 疑惑으로 認知하는 만큼 政治 報復이나 野黨 彈壓으로 事案을 몰고 가기보다 疑惑에 明快히 對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말했다.

    輿論調査에서도 비슷한 動向이 觀測된다. 輿論調査 專門機關 코리아리서치가 MBC 依賴로 지난해 12月 28日부터 이틀間 全國 成人 男女 1009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輿論調査 結果에 따르면 이 代表 關聯 搜査에 對해 應答者의 過半인 50.6% 가 ‘適法한 檢察權 行事이므로 問題가 없다’고 答했다(그래프 參照. 標本誤差는 95% 信賴 水準에서 ±3.1%p. 輿論調査와 關聯한 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 參照). ‘野黨을 겨냥한 標的 搜査이므로 問題가 있다’는 應答은 43.2%였고 ‘모름/무응답’은 6.1%였다. 自身의 理念 性向을 中道라고 答한 사람들 사이에서도 檢察 搜査가 問題없다는 應答이 50.5%로 過半을 차지했다.

    2024年 4月 總選이 豫定된 만큼 이 代表 關聯 搜査에 對한 中道層의 輿論은 民主黨에 惡材로 作用할 것으로 展望된다. 大庄洞 開發 事業 特惠 疑惑, 辯護士費 代納 疑惑 等 굵직한 事案에 對한 搜査가 繼續 進行돼 李 代表의 司法 리스크가 커질 수 있는 데다, 關聯 疑惑의 스모킹건으로 불리는 金聖泰 前 쌍방울그룹 會長이 最近 泰國에서 電擊 逮捕된 것 또한 이 代表와 민주당에 不利한 變數로 作用할 수 있다. 배종찬 所長은 “李 代表의 司法 리스크에 對해 黨 全體가 움직이는 것이 支持層 結集에는 보탬이 되겠지만 外延 擴張에는 致命的 毒이 될 수 있다”고 展望했다.



    최진렬 기자

    최진렬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최진렬 記者입니다. 産業界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國民年金, 이대로 두면 亡國의 길로 갈 것”

    “아내의 賢明치 못한 處身” 謝過한 尹, ‘김건희 特檢’은 反對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