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最新銳 超音速 스텔스 드론, 韓·太平洋 美軍基地 엿본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89

..

中 最新銳 超音速 스텔스 드론, 韓·太平洋 美軍基地 엿본다

美 追擊 爲해 드론 戰力 强化 拍車… 偵察·攻擊用 이어 太陽熱 드론 開發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23-05-1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右前(無偵·WZ)-8은 中國 人民解放軍이 實戰 配置한 最新銳 超音速 스텔스 無人機(드론)다. 中國軍이 保有한 드론 가운데 가장 强力하다는 評價를 받는 ‘祕密 兵器’다. WZ-8의 實體는 美國 매사추세츠 州防衛軍 所屬 空軍 一兵 잭 테세이라가 온라인 채팅 플랫폼 ‘디스코드’ 채팅房에 流出한 美國 情報機關들의 情報 때문에 드러났다. 美國 ‘워싱턴포스트(WP)’는 4月 18日 테세이라 一兵이 빼낸 情報 가운데 國家地理情報國(NGA)의 機密文書를 入手했다며 이 文件에 담긴 WZ-8의 衛星寫眞과 함께 韓國, 臺灣을 偵察하고 復歸하는 豫想 飛行經路 等을 公開했다.

    世界에서 두 番째로 빠른 偵察 드론 WZ-8

    2019년 건군 70주년 열병식에서 공개된 중국군 초음속 스텔스 정찰 드론 WZ-8. [CCTV]

    2019年 建軍 70周年 閱兵式에서 公開된 中國軍 超音速 스텔스 偵察 드론 WZ-8. [CCTV]

    NGA는 WZ-8이 韓國 西海 一帶와 京畿 平澤·群山·烏山基地 等 駐韓美軍 基地를 비롯해 臺灣 軍事基地를 撮影하는 等 偵察 活動을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NGA 機密文書에 따르면 中國 안후이省 淚眼 空軍基地에서 離陸한 戰略 爆擊機 훙(轟·H)-6M이 自國 東海岸까지 날아가 搭載된 WZ-8을 發射하면 WZ-8은 臺灣이나 韓國 領空에 進入해 高度 30.5㎞에서 音速의 3倍 速度로 飛行해 偵察 活動을 한다는 것이다. 淚眼 空軍基地는 中國 상하이에서 內陸으로 560㎞ 떨어져 있으며, 中國軍 東部戰區 空軍이 管轄한다. NGA가 갖고 있는 지난해 8月 9日子 衛星寫眞을 보면 WZ-8 2臺가 淚眼 空軍基地 滑走路에 配置돼 있다.

    WZ-8은 2019年 中國 建國 70周年 記念 閱兵式에서 처음 公開됐고, 2021年 9月 광둥省 주하이에서 열린 주하이 에어쇼에도 展示됐다. WZ-8은 中國의 드론 技術을 集約한 尖端 모델로, 太平洋 地域에서 美軍 軍事要衝地人 괌까지 偵察할 수 있다. 높은 高度에서 超音速으로 飛行할 수 있도록 로켓 推進 方式을 採擇했으며, 地球 上空 40㎞에서 마하 4.5 速度로 飛行하는 것으로 推定된다. 또 둥펑(東風·DF)-17 미사일뿐 아니라, 對艦彈道미사일 DF-26D를 비롯한 다양한 미사일을 誘導할 수 있다. 무엇보다 憂慮되는 것은 航空母艦 같은 移動 標的 攻擊에 必須的인 標的 情報를 實時間 提供할 수도 있다는 點이다. DF-17은 極超音速 滑空 飛行體(HGV)를 搭載할 目的으로 만들어진 미사일이기에 美 海軍 航空母艦을 包含한 韓國과 日本의 核心 軍事資産을 無力化할 수 있다.

    WZ-8은 中國航空工業集團公社(AVIC) 傘下 청두航空機設計硏究所가 開發했다. 길이 11.5m, 날개 길이 6.7m, 높이 2.2m이며, 胴體에 電子光學 센서 等 各種 偵察 裝備를 摘載하고 있다. 또 레이더 反射 面積을 줄이기 爲해 매끈한 外形을 하고 있으며 複合素材를 使用해 스텔스 機能이 있다. 이 드론은 高速으로 上昇한 다음 彈道미사일과 비슷하게 高度와 速度를 利用해 滑降하면서 回收 支店으로 飛行한다. 이 드론은 美國 防産業體 록히드마틴의 無人偵察機 SR-72 블랙버드(마하 6)를 除外하고 全 世界에서 가장 빠른 것으로 推定된다. 臺灣 國策 防産硏究所인 國家中産科學硏究院의 치리핑 航空시스템 硏究 責任者는 “李 드론의 主要 用途는 臺灣이 아니라 太平洋에 있는 美軍基地 偵察”이라며 “現在는 偵察用이지만 앞으로 攻擊用으로 改造될 수 있다”고 指摘했다. 딘 靑 美國 포토맥 政策硏究所 先任 硏究員도 “中國이 이런 드론을 實戰 配置한 것은 印度·太平洋 地域 全體를 監視할 수 있는 能力을 키우려는 것”이라면서 “美國은 勿論 韓國, 日本, 印度 等도 中國軍의 드론 前歷을 警戒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미국 국가지리정보국(NGA) 기밀문서에 적시된 중국군 초음속 스텔스 드론 WZ-8의 정찰비행 경로. [트위터]

    美國 國家地理情報國(NGA) 機密文書에 摘示된 中國軍 超音速 스텔스 드론 WZ-8의 偵察飛行 經路. [트위터]

    高高度 長距離 드론 WZ-7, 日本 列島 隣近 飛行

    實際로 中國軍은 드론을 利用해 臺灣은 勿論, 韓國과 日本 等 東北亞 地域, 남·東中國海 等에서 偵察 活動을 大幅 擴大하고 있다. 特히 最近 들어서는 臺灣을 한 바퀴 도는 巡廻 偵察飛行을 日常化하고 있다. 臺灣 國防部에 따르면 中國軍이 臺灣 偵察飛行에 投入하는 드론은 BZK-005와 TB-001 等이다. BZK-005는 最大 1250㎏ 裝備를 싣고 8000m 上空에서 時速 150~180㎞로 날며 40時間 동안 偵察 任務를 遂行할 수 있다. TB-001은 最大 1000㎏ 裝備를 싣고 高度 8000m에서 時速 280㎞ 速度로 35時間 偵察飛行을 할 수 있다. 장옌팅 前 臺灣 空軍 副司令官은 “中國軍 드론들은 臺灣軍의 周波數 帶域(스펙트럼), 레이더 및 無線通信 關聯 情報 等을 蒐集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臺灣 軍事 專門家들은 中國이 灰色地帶 衝突事態(平時와 戰爭 사이에 位置한 模糊한 水位의 紛爭)를 誘發하기 위해 드론을 使用할 수도 있다고 强調했다.



    2021년 중국 주하이 에어쇼에서 공개된 중국군 고고도 장거리 정찰 드론 WZ-7. [CCTV]

    2021年 中國 주하이 에어쇼에서 公開된 中國軍 高高度 長距離 偵察 드론 WZ-7. [CCTV]

    中國軍은 또 高高度 長距離 드론 WZ-7을 日本 列島 隣近까지 投入하고 있다. 日本 防衛省에 따르면 WZ-7은 日本 오키나와 本섬과 미야코섬 사이 上空을 飛行하는 等 東中國海 一帶에서 偵察 活動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中國版 글로벌 호크’로 불리는 WZ-7의 飛行高度는 2萬m에 達해 地對空미사일로 邀擊이 어렵고, 10餘 時間 飛行할 수 있다. 길이 14.33m, 날개 너비 24.86m, 높이 5.41m로 美國의 高高度 無人 偵察機 글로벌 호크보다 작지만 巡航速度가 時速 750㎞, 作戰 半徑이 2400㎞에 達한다. WZ-7은 情報 蒐集과 電波 攪亂 機能을 갖췄다. 敵의 레이더 或은 電波시스템이 發見되면 電波 攪亂 機能을 作動시켜 敵의 情報 能力을 弱化한다. 臺灣 國防部 싱크탱크 國防安全연구원의 쑤쯔윈 先任 硏究員은 “中國軍이 드론으로 日本 列島 隣近까지 偵察하는 것은 體系的인 長距離 訓鍊을 하는 것”이라며 “中國軍이 앞으로 本格的인 드론 戰爭에 對備하려는 것”이라고 分析했다.

    攻擊用 드론 大擧 實戰 配置

    日本 ‘요미우리신문’은 “防衛省 幹部의 말을 引用해 最近 들어 中國軍 드론이 東中國海 上空에서 거의 每日 確認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航空自衛隊 戰鬪機가 緊急 發進하는 事例가 늘고 있다”고 指摘했다. 日本 航空自衛隊는 2015年 9月부터 올해 2月까지 總 15回 緊急 發進했는데, 이 가운데 80%인 12回가 2021年 8月 以後 이뤄졌다. 日本 航空自衛隊는 自國 領空으로 다가오는 飛行體의 經路를 分析해 領空 侵犯 憂慮가 있을 때 緊急 發進한다.

    2021년 중국 주하이 에어쇼에서 공개된 중국군 초음속 고고도 스텔스 공격용 드론 GJ-11. [위키피디아]

    2021年 中國 주하이 에어쇼에서 公開된 中國軍 超音速 高高度 스텔스 攻擊用 드론 GJ-11. [위키피디아]

    中國軍은 攻擊型 드론도 大擧 開發해 實戰 配置하고 있다. 中國軍이 保有한 攻擊用 드론 가운데 最新銳 機種은 超音速 高高度 스텔스 드론인 公知(攻?·GJ)-11이다. ‘리젠’(利劍: 날카로운 劍)이라는 別名으로 불리는 GJ-11은 날개가 14m나 되고 2t에 達하는 武器를 搭載할 수 있다. 特히 GJ-11은 레이더에 쉽게 探知되지 않는 스텔스 機能을 美國과 프랑스에 이어 世界 3番째로 갖췄다. 中國 國營 CCTV는 中國軍이 GJ-11과 젠(殲·J)-20 스텔스 戰鬪機가 함께 戰鬪 任務를 遂行하는 윙맨(wingman) 硏究를 始作했다면서 컴퓨터그래픽을 使用해 J-20 戰鬪機와 GJ-11로 推定되는 드론이 함께 飛行하는 모습을 放映했다. CCTV는 J-20 操縱士 2名 中 뒷자리에 앉은 操縱士가 드론을 統制하는 役割을 한다고 分析했다.

    “未來戰 勝敗는 드론이 左右”

    中國의 윙맨 硏究는 美國이 進行 中인 NGAD (Next Generation Air Dominance: 次世代 空中支配) 프로젝트를 벤치마킹한 것으로 보인다. 美國은 6世代 戰鬪機 開發의 一環으로 NGAD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있다. NGAD 開發이 完了, 實戰 配置되면 美國이 全 世界 制空權을 掌握하는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 쑹중핑 中國 軍事 專門家는 “中國이 美國의 NGAD 프로젝트를 導入하기 위해 J-20 復座 모델을 만들었다”며 “未來 戰鬪에서 無人 드론이 誘引 戰鬪機를 代替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中國의 드론 製作 技術은 相當한 水準이다. 中國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이란, 이라크, 카자흐스탄 等 10餘 個國에 偵察 및 攻擊用 드론을 輸出하고 있다. 中國의 民間用 드론은 글로벌 市場에서 占有率이 70%에 達한다. 中國 DJI(大疆創新)는 世界 最大 民間用 드론 製造業體다. 美國 ‘뉴욕타임스’는 DJI를 비롯해 中國의 26個 드론 製造業體가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 勃發 以後 러시아에 1200萬 달러(約 160億 원) 規模의 各種 드론과 部品을 輸出했다고 報道하기도 했다.

    중국군 최초 태양열 정찰 드론 치밍싱-50. [China Daily]

    中國軍 最初 太陽熱 偵察 드론 치밍싱-50. [China Daily]

    中國은 美國을 追擊하기 위해 積極的으로 드론 技術開發에 나서고 있다. 中國이 지난해 9月 太陽熱 偵察 드론 치밍싱(?明星)-50을 開發한 것도 代表的 事例라고 볼 수 있다. 날개 길이가 50m에 達하는 이 無人 偵察 드론은 最大 飛行 可能 高度가 20㎞나 된다. 中國은 美國 헬리오스와 英國 제퍼에 이어 太陽熱 드론을 保有한 세 番째 國家가 됐다. 中國은 또한 사람이 直接 運用하지 않고 人工知能(AI)에 依해 스스로 指定한 目標를 打擊하는 尖端 드론 技術開發에도 拍車를 加하고 있다. 드론은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에서 重要한 武器라는 것이 立證됐다. 이에 따라 “未來戰 勝敗는 드론으로 左右될 수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美國 等 西方이 中國의 드론 戰力 强化 戰略을 注目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