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只今, 仁川 民心 “돈 封套 疑惑 出馬者, 좋게 보기는…”|신동아

只今, 仁川 民心 “돈 封套 疑惑 出馬者, 좋게 보기는…”

[2024 總選_勝負 결정짓는 最前線 42곳, 只今 民心]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nga.com

    入力 2024-03-26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硏修甲, 朴贊大-정승연 세 番째 對決

    • 保守色 强한 옥련동 vs 進步層 많은 동춘동

    • 桐·彌鄒忽甲, 네거티브 攻防 이어져

    仁川 연수구 동춘동에서 태어나 동춘동에서 初·中·高校를 卒業한 뒤 BYC四거리에서 食堂을 運營하는 延壽區 土박이 A氏. 50代 初盤의 그는 “仁川 延壽甲의 民心을 들으러 왔다”는 記者의 말에 “누가 國會議員이 되든 市民들 삶에 얼마나 變化가 있겠느냐”며 손사래를 쳤다. 그러나 10餘 分 동안 政治와 總選 等 다양한 話題로 얘기를 나눈 끝에 그는 “저쪽(國民의힘)에서 정승연이 나오면 민주당 最高委員 朴贊大를 이기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며 이야기를 풀어냈다.

    “오랫동안 保守黨을 찍어온 위 世代는 ‘仁川의 江南’을 망친다며 親盧(親盧武鉉)나 민주당을 싫어했어요. 그래서 이곳에서 黃祐呂 前 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이 16代부터 19代까지 내리 4線을 지낼 수 있었죠.”

    ‘仁川의 江南’은 연수구를 가리키는 말로, 仁川에서 資本力이 가장 높은 地域이란 意味가 담겼다. 現在 延壽區는 舊都心(옥련동~청학동, 遊園地), 新都市(連守洞~동춘동, 1990年代 新都市), 松島國際都市가 뚜렷한 境界를 두고 한데 모여 하나의 具를 形成하고 있다. 이 때문에 地域에 따라 景觀이 뚜렷하게 區分된다. 硏修驛에서 硏究守廳으로 이어지는 BYC射距離가 延壽區의 代表 中心地다.

    現在 國會 選擧區上 延壽區는 甲과 乙로 나뉜다. 延壽區 甲의 管轄區域은 玉輦1·2棟, 선학동, 硏修1·2·3棟, 청학동, 동춘1·2·3棟이다. A氏가 나고 자란 동춘동은 1990年代 建設된 新都市 中 하나로 中産層과 上流層이 두텁고 敎育 水準이 높은 洞네다. 元來는 平凡한 農村 地域이었으나 1980年代 後半 政府가 住宅 大量 普及을 推進하면서 동춘동, 청학동, 선학동 一帶에 한국토지공사가 主導한 연수宅地開發地區事業이 展開됐다. 이때 동춘동에 大團地 아파트가 大擧 들어서면서 仁川 代表 富村으로 떠오르게 됐다. 이어지는 A氏 說明이다.

    ‘仁川의 江南’ 自尊心 傷하게 한 發言

    인천 연수구는 '인천의 강남'이라 불릴 정도로 번화한 곳이다. 사진은 인천 연수구 청학동 청능대로 사거리. [김건희 기자]

    仁川 延壽區는 '仁川의 江南'이라 불릴 程度로 繁華한 곳이다. 寫眞은 仁川 연수구 청학동 靑菱隊로 四거리. [김건희 記者]

    “隣近에 松島國際都市가 開發되면서 그 位相이 옛날 같지는 않죠. 그래도 이 洞네는 如前히 살려는 사람이 많아서 人氣가 높은 便이에요. 松都가 가까운 데다 都市計劃부터 道路, 交通 整備가 잘돼 있어 松島 職場人 實需要層이 탄탄하죠.”



    保守勢가 剛한 地域으로 認識되던 地域 民心은 20代 總選부터 急變한다. 연수구가 單一 選擧區에서 甲·乙로 分區되면서다. 當時 새누리黨(國民의힘 前身)에선 鄭 候補가, 더불어민주당에선 朴 候補가 各各 公薦을 받았다. 國民의黨에선 진의범 候補를 公薦했다. 野圈 候補 2名에 與黨 候補 1名인 데다 單一化까지 霧散돼 中道-進步 陣營은 朴贊大와 진의범 두 갈래로 票心이 兩分되는 不利한 狀況에 놓였다. 開票 結果는 豫想 밖이었다. 鄭 候補(40.28%)와의 超接戰 끝에 朴 候補(40.57%)가 當選되며 保守 텃반으로 여겨지던 곳에서 민주당系 政黨이 國會議員 배지를 달았다. A氏는 “萬若 野圈 候補單一化가 이뤄졌다면 더 큰 差異가 날 수도 있었다”며 “仁川 연수구가 保守 텃밭이 아니란 걸 보여주는 시그널이었다”고 當時 狀況을 傳했다.

    달라진 延壽區 民心은 4年 後 뚜렷하게 드러났다. 朴 候補와 鄭 候補의 두 番째 맞對決이 成事된 21代 總選에서는 未來統合黨(國民의힘 前身)에 對한 延壽區 住民들의 마음이 冷冷해진 決定的 事件이 發生했기 때문이다. 鄭 候補가 當時 같은 黨 유승민 議員이 激勵 訪問했을 때 “仁川 村구석까지 와주셔서 正말 感謝하다”고 發言해 地域區 卑下 發言 論難에 휩싸인 것. 結局 ‘仁川 村구석’ 發言은 1萬2000票 車로 朴 候補가 再選하는 原因 中 하나가 되고 말았다. 이어지는 A氏의 말이다.

    “이 地域 住民들은 仁川의 富村에 산다는 自負心이 江하단 말이에요. 仁川 연수구를 ‘村구석’에 比喩하는 稀代의 妄言을 내뱉었으니 鄭 候補를 곱게 볼 理 없죠. 村구석 소리를 듣고도 뽑아주면 우리가 뭐가 되겠어요?”

    文在寅 政府 以後 延壽甲은 保守 强勢로 回歸하는 樣相을 보였다. 2022年 大統領選擧에서 李在明 候補가 尹錫悅 候補에게 6.6%포인트(1萬6322票) 큰 隔差로 敗했기 때문이다. 그해 地方選擧에서도 유정복 仁川市長, 이재호 硏修區廳長이 各各 當選하며 國民의힘이 宣傳했다. 一角에선 綜合不動産稅 爆彈 等 不動産政策에 憤怒한 民心이 保守黨으로 結集한 것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22代 總選에선 與野의 再建築 公約이 相當 部分 影響을 미칠 展望이다. 동춘동은 過去 大擧 들어선 아파트 團地의 再建築 年限이 次次 다가오고 있어 再建築 市場의 큰 關心을 받는다. 元來 동춘동은 軍事施設保護區域에 包含돼 있어 旣存 構築 아파트는 底層으로 建設될 수밖에 없었다. 2006年 軍事施設 保護區域 解除로 高度 制限이 사라지면서 再建築 時 事業性이 크게 높아질 展望이다.

    國民의힘은 이番 總選에서 硏修甲 奪還을 꾀한다. 이番에도 延壽甲은 朴 候補와 鄭 候補가 各各 單數公薦으로 세 番째 리턴매치를 準備하고 있다. 22代 選擧區 確定안에 따르면 延壽甲은 玉輦1·2棟, 동춘1·2·3洞 等 原都心으로 채워졌다. 現在 與野는 選擧區 變動에 따른 有不利를 따지느라 奔走하다. A氏는 “保守色이 剛한 옥련동과 相對的으로 進步層이 많은 동춘동이 總選 結果를 左右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候補들은 熾烈한데 市民들은 미지근

    인천 동구 송현동의 동인천역 일대. [김건희 기자]

    仁川 東區 송현동의 동인천역 一帶. [김건희 記者]

    仁川에서 延壽甲만큼 象徵性이 높아 與野 모두 戰力을 集中하는 地域이 桐·彌鄒忽甲이다. 傳統的으로 保守黨이 强勢를 보이지만 21代 總選에서 허종식 민주당 候補가 전희경 未來統合黨(現 國民의힘) 候補를 꺾으며 當選돼 耳目을 끌었다. 22代 總選에선 現役 許 議員과 尹錫悅 師團으로 分類되는 심재돈 候補(國民의힘)가 맞對決을 펼친다.

    그러나 有權者의 視線은 곱지 않다. 公式 選擧를 앞두고 벌써부터 네거티브 攻防을 벌이고 있기 때문. 許 候補가 민주당 全黨大會 돈 封套 收受 疑惑으로 起訴된 事實을 沈 候補가 指摘하며 “부끄러운 줄 알라”며 一喝하자 許 候補는 沈 候補가 檢事로 일하던 當時 强壓 搜査가 있었다는 疑惑을 提起하는 等 攻防戰을 이어가고 있다.

    桐·彌鄒忽甲의 總選 候補들이 네거티브 攻防을 벌이며 뜨거운 熱氣를 보인 것과 對照的으로 市民들은 차분한 모습이었다. 40代 主婦 이희정 氏는 “모바일 뉴스에 政治, 選擧 얘기가 자주 올라와 總選이 멀지 않았다는 것을 느낄 뿐 어느 候補가 어떤 公約을 내놓았는지를 알아보려 할 만큼 選擧 雰圍氣가 달아오르지는 않은 狀態”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이 地域區의 現役議員이 最近 불거진 돈 封套 疑惑으로 被疑者로 취급당하는 것이 不可避하게 됐다고 해 公薦받는 問題로 洞네가 조금 어수선했다”고 傳했다. “選擧에서 이 事件이 어떻게 作用할 것 같으냐”는 質問에 그는 “全黨大會에서 돈 封套 收受했다는 疑惑을 받는 候補를 肯定的으로 보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며 말을 아꼈다.

    신동아 4월호 표지.

    신동아 4月號 表紙.



    2024 總選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