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틴 ‘最大 政敵’까지 죽었으나 抵抗 勢力 如前|新東亞

푸틴 ‘最大 政敵’까지 죽었으나 抵抗 勢力 如前

[조은아의 유로프리즘] 韓國 같은 民主主義 꿈꾼 나발니, 精神만은 죽지 않아

  • 조은아 東亞日報 파리 特派員

    achim@donga.com

    入力 2024-03-19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投獄과 暗殺 試圖에도 屈하지 않던 나발니

    • 酷寒의 監獄서 死亡, 家族도 모르는 死因

    • 暗殺 試圖에도 如前히 푸틴과 싸우는 民主鬪士들

    2월 17일(현지 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 러시아영사관 앞에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의 죽음을 애도하는 사진과 꽃이 놓여 있다. 나발니는 2월 16일 수감 중이던 러시아 최북단 시베리아 야말로네네츠 자치구 제3교도소에서 갑작스레 사망해 러시아인들에게 충격을 줬다. 그의 시신에서는 멍 자국과 심폐소생술(CPR)의 흔적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AP뉴시스]

    2月 17日(現地 時間) 獨逸 프랑크푸르트 러시아領事館 앞에 러시아 野圈 指導者 알렉세이 나발니의 죽음을 哀悼하는 寫眞과 꽃이 놓여 있다. 나발니는 2月 16日 收監 中이던 러시아 最北端 시베리아 野末路네네츠 自治區 第3矯導所에서 갑작스레 死亡해 러시아人들에게 衝擊을 줬다. 그의 屍身에서는 멍 자국과 心肺蘇生術(CPR)의 痕跡이 發見된 것으로 알려졌다. [AP뉴시스]

    “올 것이 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의 最大 政敵(政敵) 알렉세이 나발니(48)가 숨지자 西方 言論은 大體로 이런 反應을 보였다. ‘푸틴의 敵’들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8月 23日(現地 時間) 예브게니 프리고진 바그너그룹 首長도 飛行機 墜落으로 숨졌다. 푸틴 大統領에 맞서 武裝 叛亂을 일으킨 지 두 달 만의 일이었다. 나발니度 2020年 시베리아로 向하는 飛行機에서 毒劇物에 中毒돼 죽음의 고비를 맞은 바 있다.

    나발니가 차디찬 시베리아 監獄에서 숨진 건 2月 16日. 러시아 大統領 選擧 한 달을 앞둔 時點이라 意味深長하다. 3月 15~16日 大選에서 勝利해 30年 終身 執權으로 나아가는 푸틴 大統領에게 나발니는 强敵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나발니는 生前에 美國 CNN放送과 인터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萬若 그들이 나를 죽이기로 決定했다면 그건 우리가 믿을 수 없을 만큼 强하다는 뜻이고, 抛棄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다.”

    나발니가 사라졌으니 푸틴 大統領은 이제 安心할 수 있을까. 나발니는 이에 對한 물음을 3月 6日 프랑스 言論에 公開된 2020年 인터뷰에서 答을 남겼다. “달라지는 건 없다.” 푸틴 大統領이 自身을 죽여도 그에 맞설 다른 사람들이 있다는 얘기다.

    체르노빌 悲劇이 키운 ‘政治 少年’

    2020년 9월 독극물 중독 증세로 혼수상태에서 빠졌다 깨어난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 [인스타그램]

    2020年 9月 毒劇物 中毒 症勢로 昏睡狀態에서 빠졌다 깨어난 러시아 野圈 指導者 알렉세이 나발니가 인스타그램에 올린 寫眞. [인스타그램]

    나발니는 러시아 모스크바 外郭의 부틴에서 옛 蘇聯 將校 아버지와 經濟學者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平凡하게 成長했다. 이 地域 다양한 都市를 돌아다니며 지냈는데 여름철엔 할머니 宅에서 자주 時間을 보냈다. 할머니 宅은 只今의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近處다.



    나발니가 10歲 때인 1986年 4月 체르노빌 原子力發電所 爆發이 일어났다. 나발니 家族은 옛 蘇聯 政府가 이 事件을 隱蔽하려는 情況을 지켜봤다. 美國 言論인 데이비드 허센혼은 著書 ‘反體制 人士: 알렉세이 나발니’에서 “체르노빌의 悲劇은 어린 나발니에게 政府의 거짓, 虛僞 情報, 無能力이 生死를 左右하는 結果를 불러온다는 印象을 남겼다”고 說明했다. 10代의 나발니는 이 무렵 政治에 對한 關心을 키우기 始作한다.

    나발니는 1998年 모스크바의 러시아人民우호대 法學科를 卒業해 辯護士가 됐다. 2001年엔 政府 傘下 金融臺에서 經濟學 學位도 받았다. 本格的인 政治 履歷은 24年 前 始作됐다. 그는 2000年 自由民主主義와 市場經濟를 擁護하는 政黨 ‘야블로코’에 合流했다. 黨에서 地域 代表까지 맡았지만 2007年 突然 除名됐다. 黨 指導部는 나발니가 極右 行事에 參席하는 等 ‘民族主義的 活動’으로 黨의 名譽를 毁損했다는 理由를 댔다. 하지만 나발니는 그리고리 야블린스키 黨代表와 衝突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初盤부터 목소리가 큰 젊은 政治人이었던 셈이다.

    2008年 나발니는 株主行動主義에 나섰다. 上場 國營企業의 株式을 少量씩 사들여 株主總會에 參席해 財務的 問題와 透明性 不足을 提起했다. 이 內容을 自身의 블로그에 담았다. 2010年엔 內部 告發 웹사이트를 運營해 政府의 不正 契約 事例를 暴露했다. 當時 그는 통합러시아당을 ‘詐欺꾼과 도둑의 黨’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反政府 運動의 슬로건이 됐다.

    公開 討論, 家族 포스터 公開

    나발니가 海外 言論에 本格 알려지기 始作한 건 2011年 大規模 反(反)政府 運動 때다. 그해 12月 러시아 議會의 不正選擧로 蘇聯 崩壞 以後 最大 規模의 示威가 發生했다. 나발니는 反政府 運動에 나섰다는 理由로 15日間 投獄됐고, 그 後 投獄과 釋放이 反復됐다.

    2013年 7月 나발니는 모스크바 市長 選擧에 出馬했다. 出馬 宣言 다음 날 바로 그는 橫領 嫌疑로 有罪判決을 받아 懲役 5年을 宣告받았다. 이에 數千 名의 示威隊가 모스크바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니發니는 하루 만에 풀려났다. 市長 候補로 뛸 수 있게 된 그는 市民들과 가두 討論을 벌였다. 家族과 함께 찍은 寫眞을 포스터에 果敢하게 싣는 等 西歐式 캠페인도 導入했다. 그해 9月 選擧에선 落選했지만 27.2%의 得票率로 2位를 차지하는 成果를 거뒀다.

    2020年 8月 나발니는 시베리아 톰스크에서 모스크바로 向하던 飛行機 안에서 意識을 잃고 쓰러졌다. 獨逸로 移送돼 治療를 받아 艱辛히 살 수 있었다. 獨逸 政府는 그가 ‘노비촉’에 中毒됐다고 發表했다. 노비촉은 1970年代 冷戰時代 蘇聯이 開發한 化學武器로 呼吸 停止, 長期 損傷, 筋肉 痙攣 等을 일으킨다. 노비촉 中毒으로 숨지면 心臟痲痹에 따른 死亡과 區別하기 어렵다. 그는 다음 달 選擧를 앞두고 있었다.

    回復한 그는 이듬해 1月 러시아로 돌아갔다. 入國 直後 逮捕됐고, 이런 行步는 支持者들의 歡呼를 받았다. 그는 獨逸에 入院했을 때 當局에 報告하지 않았다는 等의 理由로 3年 6個月의 刑을 받았다. 다음 해엔 詐欺 및 法廷冒瀆罪로 有罪判決을 받아 9年型을 宣告받았다. 그해 2月 우크라이나 侵攻이 始作된 뒤 反戰 示威가 거세지자 彈壓은 더 심해졌다.

    나발니가 極度의 壓迫 속에서도 이뤄내려 했던 꿈은 무엇이었을까. 그가 숨진 뒤 美國 뉴욕타임스(NYT) 2月 19日子 1面에 실린 나발니의 獄中 便紙에서 斷面을 엿볼 수 있다. 지난해 9月 쓴 이 便紙에서 그는 ‘韓國과 臺灣은 獨裁에서 民主主義로 轉換했다. 러시아도 그렇게 할 수 있다’는 希望을 드러냈다.

    平素 그는 民主主義 轉換期를 놓친 過去를 아파했다. 그는 푸틴 大統領의 前任者 보리스 옐친 前 大統領에 對해 “蘇聯 體制를 바꾸는 데 失敗했다”며 “이게 내가 옐친을 容恕할 수 없는 理由”라고 말하곤 했다.

    疑問 增幅시킨 죽음

    나발니는 시베리아 野末路네네츠 自治區 第3矯導所에서 突然 숨졌다. 當局은 그의 死因에 對해 거의 한 달間 緘口해 疑問을 키웠다. 結局 3月 5日 現地 放送에서 그가 自然死했다고 主張했다. 하지만 側近들은 그가 푸틴 大統領 指示로 暗殺됐다고 보고 있다.

    殊常한 情況이 곳곳에서 發見됐다. 死亡 이틀 前 그가 收監된 矯導所에 러시아 情報要員이 찾아와 內部 閉鎖回路(CC)TV를 껐다는 報道가 나왔다. 死亡 視角도 造作됐단 說이 흘러나왔다. 當局이 밝힌 나발니의 公式 死亡 視角은 2月 16日 午後 2時 17分. 矯導所는 死亡 2分 만에 報道資料를 냈다. 러시아 大統領室人 크렘린궁은 死亡 7分 만에 이를 言及했다. 死亡 發表가 짜인 듯 進行된 印象을 줬다.

    사인을 두고서도 當局은 右往左往이었다. 러시아 國營放送社 RT는 死亡 直後 官營 텔레그램을 통해 사인을 ‘血栓’이라고 밝혔다. 反面 나발니의 母親은 當局으로부터 사인이 ‘突然死 症候群’이라고 들었다고 했다. 當局은 나발니의 屍身도 遺族들에게조차 公開하지 않다가 엿새 만에 確認해 줬다. 하지만 母親은 當局이 “祕密 賣場에 同意하라”는 脅迫을 했다고 主張했다.

    最近 들어서야 러시아 當局은 나발니는 自然死했다고 밝혔다. 事實上 自然史를 誘導했던 것으로 보인다. 나발니가 숨진 矯導所는 ‘북극의 늑대’라고 불릴 程度로 酷寒으로 惡名이 높은 곳이다. 美國 NYT는 2021年 收監된 나발니가 收監 期間의 4分의 1 以上을 이곳에 갇혀 있었음을 指摘하며 “그가 ‘슬로모션(slow motion)’으로 死刑當할 것이란 憂慮가 結局 現實이 됐다”고 指摘했다.

    “窓가와 紅茶를 操心하라”

    나발니에 앞서 푸틴 大統領의 수많은 靜寂이 알지 못할 理由로 숨을 거뒀다. 標的이 된 政敵들은 러시아의 前職 情報要員들, 野黨 指導者, 企業 財閥 等 多樣하다. 海外에서 가장 耳目을 끈 事例는 2006年 英國 런던에서 숨진 알렉산드르 리트비넨코다. 前 러시아 聯邦保安局(FSB) 要員이었던 그는 英國으로 亡命한 狀態였다. 2006年 런던의 한 호텔에서 紅茶를 마신 뒤 숨졌다. 그 紅茶엔 放射能 物質인 ‘폴로늄 210’李 녹아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英國 搜査當局은 러시아 要員들이 푸틴 大統領의 承認을 받아 그를 殺害했을 可能性이 있다고 結論을 냈다고 英國 日刊 ‘가디언’은 傳했다.

    리트비넨코는 死亡 直前 記者들에게 FSB 保安局이 옛 蘇聯 時代부터 毒劇物 實驗室을 運營하고 있다고 暴露한 바 있다. 이런 毒劇物을 紅茶에 녹이거나 政敵의 집 門 손잡이에 묻혀왔던 것으로 보인다. 靜寂들 사이에선 “紅茶를 操心하라”는 말이 일찍이 퍼졌다.

    美國 經濟誌 ‘포브스’가 3月 3日 報道한 2022年 2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以後 疑問詞한 러시아 主要 人物은 9名. 이들 中 가장 많은 死亡 形態는 建物 墜落死다. 러시아의 地域 議員이자 前職 肉類業體 最高經營者(CEO) 파벨 안吐프는 2022年 12月 24日 印度의 사이 인터내셔널 호텔 窓門에서 떨어져 숨졌다. 그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批評家로 알려져 있다. 러시아 石油 大企業 壘코일의 일라빌 마가노프 會長도 우크라이나 戰爭을 批判한 지 몇 달 만에 모스크바의 한 病院 窓門에서 떨어져 숨졌다. 라트비아界 美國人 投資者로 나이트클럽 所有主였던 댄 羅布포트도 美國 워싱턴DC의 高級 아파트 建物에서 떨어져 死亡했다.

    푸틴 大統領에게 가장 强烈하게 抵抗한 예브게니 프리고진 바그너그룹 CEO도 마찬가지였다. 지난해 6月 23日 武裝 叛亂을 일으켰다가 失敗한 뒤 行方이 杳然해졌다. 當時 “프리고진은 窓가를 操心해야 할 것”이란 말이 나왔다. 그가 叛亂 뒤 숨어 있던 벨라루스 首都 민스크의 호텔房엔 窓門이 없단 얘기까지 돌았다. 그도 마찬가지로 結局 墜落死했다. 建物이 아닌 搭乘한 飛行機가 墜落하며 숨졌다.

    第2의 나발니는 누구?

    알렉세이 나발니의 아내 율리아 나발나야. [동아DB]

    알렉세이 나발니의 아내 율리아 喇叭나야. [東亞DB]

    나발니의 죽음 뒤 反政府 運動이 動力을 잃을 것이란 展望이 많다. 하지만 이런 憂慮를 拂拭하는 消息이 나왔다. 그의 아내 율리아 喇叭나야(48)가 男便의 뒤를 잇겠다고 밝혔다.

    以外에도 獄中에서 푸틴 政權에 抵抗하는 人士가 꽤 있다. 著名한 野黨 人士 블라디미르 카라 무르자는 2023年 4月 反逆罪로 獨房에 監禁돼 있다. 2022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을 非難하는 演說로 反逆罪 嫌疑를 받고 있다. 그는 이미 두 番의 暗殺 試圖에서 살아남았다.

    모스크바 市議會 議員 일리야 야신도 代表的 反政府 人士다. 러시아 軍人에 對한 虛僞 情報 流布 嫌疑로 2022年 6月 逮捕돼 8年 6個月의 懲役刑을 받았다. 유튜브에서 우크라이나의 부차에서 發生한 民間人 死傷者를 論하면서 當局의 타깃이 됐다. 그는 監獄에 갇혔지만 그가 運營하던 유튜브는 同僚들이 定期的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이 때문에 야신은 2022年 9月 監獄에서 AP通信에 보낸 便紙에 “當局은 나를 가두는 데 失敗했다”고 했다.

    野黨인 오픈 러시아의 前 代表인 안드레이 피보바로프도 2021年 所屬 團體가 不適合하다는 當局의 判斷을 받아 拘禁돼 있다. 이들은 나발니처럼 疑問의 죽음을 맞을 수 있다는 恐怖 속에서도 꿋꿋이 싸우고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