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京畿 始興甲은 庶民 居住地와 農村 票心 달라|신동아

京畿 始興甲은 庶民 居住地와 農村 票心 달라

[2024 總選_ 뜨겁다, 뜨거워 選擧區 15곳] 문정복 vs 정필재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nga.ocm

    入力 2024-03-27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더불어민주당 문정복(왼쪽). 국민의힘 정필재. [뉴스1, 정필재 홈페이지]

    더불어民主黨 문정복(왼쪽). 國民의힘 정필재. [뉴스1, 정필재 홈페이지]

    京畿 始興甲 選擧區는 原都心과 農村 地域을 끼고 있는 地域이다. 더불어民主黨 系統 政黨에 對한 支持 性向이 剛한 곳으로 꼽힌다. 始興甲은 2022年 3月 大統領選擧에서도 全國 得票率(國民의힘 尹錫悅 48.56%,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47.83%)과 比較가 안 될 程度로 민주당 優勢(李在明 55.14%, 尹錫悅 41.37%)였다. 다만 19·20代 總選에서는 새누리당(現 國民의힘) 所屬 함진규 議員이 再選에 成功하며 反轉을 이룬 歷史가 있다.

    賃貸아파트 團地가 形成된 대야동, 은행동은 代表的인 庶民層 居住地다. 신천동, 신현동은 원룸村이 形成돼 1人 家口나 新婚夫婦 等 젊은이들의 居住地 役割을 하고 있다. 最近에도 賃貸아파트와 원룸村이 많이 들어오면서 民主黨 支持勢가 相當히 剛하다. 그 周邊으로 形成된 多數의 農村 地域에서는 保守勢가 만만치 않다.

    그 때문일까. 京畿 始興甲은 그동안 總選에서 保守 性向과 進步 性向 有權者가 婚材하는 樣相을 보였다. 13~18代 總選 때는 민주당 系列 候補가 내리 當選했으나 19·20代 總選에서는 함진규 前 議員이 새누리黨, 未來統合黨(現 國民의힘) 所屬으로 當選되는 等 민주당 優勢 地域임에도 保守政黨이 當選者를 排出했다.

    21代 總選에선 문정복 민주당 候補가 이 選擧區에서 처음으로 出馬해 바로 當選되는 기쁨을 누렸다. 競爭 相對인 函 候補는 3選 꿈에 挑戰했으나 挫折됐다. 이 때문에 始興甲 選擧區에는 ‘3選 挑戰 失敗’ 징크스가 따라다닌다. 實際로 2004年 總選에서 이 選擧區가 新設된 以後 國會議員에 當選한 候補는 再選까지는 成功했으나 3選 挑戰에 모두 失敗했다.

    22代 總選을 앞두고 민주당에서는 現役議員인 文 候補가 單數公薦을 받았다. 國民의힘에선 始興甲 黨協委員長 出身 정필재 候補가 挑戰狀을 내민 狀態다. 鄭 候補는 8年 동안 始興에 居住하며 40餘 團體의 諮問 辯護士로 地域 住民들과 疏通해 온 點을 武器 삼아 自信感을 披瀝한다. 鄭 候補가 꼽은 始興甲의 懸案은 交通 問題와 文化·敎育 인프라 不足이다.



    再選을 노리는 文 候補는 國會 補佐官 出身으로 基礎議員에서 國會議員까지 多樣한 議會 活動 經驗을 쌓은 政治 베테랑이다. 基礎議員 時節부터 只今까지 現場 中心을 標榜하며 地域社會의 다양한 利害關係 속에서 住民들과 疏通하고 懸案을 解決해 온 것이 强點으로 꼽힌다. 文 候補 또한 交通 問題 改善을 最大 懸案으로 꼽는다.

    한便 始興乙 選擧區는 5選인 現役 議員인 趙正湜 민주당 候補가 6選 高地에 오를 수 있을지가 焦眉의 關心이다. 조 候補가 6線을 達成하면 國會議長이 될 可能性이 점쳐진다. 國會는 慣例上 多數黨 最多選 議員 가운데 議長을 選出한다. 國民의힘 公薦管理委員會는 民主黨 脫黨 後 國民의힘에 入黨한 始興市長 出身 金允植 候補를 始興乙 選擧區에 于先 推薦했다.

    신동아 4월호 표지.

    신동아 4月號 表紙.



    2024 總選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