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입’ 안龜齡 vs ‘도봉구 스타’ 김재섭, 판勢는?|신동아

‘李在明 입’ 안龜齡 vs ‘도봉구 스타’ 김재섭, 판勢는?

[2024 總選_ 뜨겁다, 뜨거워 選擧區 15곳] 서울 도봉甲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4-04-07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더불어민주당 안귀령(왼쪽). 국민의힘 김재섭. [동아DB]

    더불어民主黨 안龜齡(왼쪽). 國民의힘 김재섭. [東亞DB]

    서울 도봉甲은 民主平和國民連帶(民평련)의 땅이었다. 1996年부터 只今까지 單 한 番(2008年 18代 國會議員 總選擧)을 除外하면 全部 民坪連繫 議員이 當選했다. 民평련 首長인 故(故) 김근태 前 열린우리당 議長이 이곳에서 3線(15·16·17代)을 했고, 金 前 議長의 婦人인 인재근 더불어民主黨 議員이 뒤이어 3線(19·20·21)을 했다.

    이제 民평련은 도봉甲을 떠나게 됐다. 印 議員은 일찌감치 不出馬를 宣言했다. 이 자리엔 親명系人 안龜齡 民主黨 常勤副代辯人이 候補로 出馬한다. 當初 印 議員은 兪銀惠 全 社會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이 도봉甲을 맡아주길 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黨 指導部는 2月 23日 安 候補를 戰略 公薦했다.

    戰略公薦은 民主黨의 傲慢?

    安 候補는 慶北 慶州 出生으로 蔚山에서 學窓 時節을 보내고 이화여대를 卒業했다. 公薦 確定 後 그는 地域에 緣故가 없다는 指摘에 “특별한 緣故는 없다”면서도 “只今은 도봉甲이 일터라고 생각하고 最善을 다하겠다”고 答했다.

    公薦 直後 安 候補가 지난해 2月 15日 東亞日報 유튜브 콘텐츠 ‘기웃기웃’에 出演한 일도 입길에 올랐다. 이 映像에서 安 候補는 李在明 代表와 歌手 兼 俳優 차은우 中 누가 理想型에 가깝냐는 質問에 李 代表를 골랐다.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은 이를 두고 “黨代表가 차은우보다 잘생겼다고 하는, 脾胃 좋은 阿諂꾼만 살아남는 정글이 돼버린 것이 민주당”이라고 꼬집었다. 安 候補는 “韓 委員長께서 藝能을 다큐로 받아들였다”며 “執權與黨 非對委員長이 말싸움에 汨沒하기보다는 國民과 民生에 조금 더 神經을 써주면 좋겠다”고 되받았다.

    安 候補의 競爭者는 김재섭 國民의힘 候補. 도봉구에서 오래 산 靑年 政治人으로 直接 붙인 別名도 ‘道峰區가 낳은 스타’. 2020年 4月 21代 總選부터 도봉甲에 出馬해 40.49%를 得票했다. 2020年 5月 김종인 當時 未來統合黨 非常對策委員長의 拔擢으로 靑年代表 非對委員으로 合流한 履歷도 있다.



    金 候補는 민주당이 안 副代辯人을 公薦한 일을 두고 “민주당의 傲慢”이라고 評했다. 그는 “도봉區民이 金 前 議長과 印 議員을 支持한 理由는 그들이 오래 이곳을 지켜왔기 때문”이라며 “도봉구와 無關한 사람을 公薦해도 민주당이라면 住民들이 支持해 줄 것이라는 생각이 틀렸다는 事實을 이番 選擧를 통해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도봉甲 地域 民心은 過去와는 多少 다른 것으로 보인다. 2022年 3月 20代 大統領選擧에서 도봉甲 地域의 尹錫悅 大統領 得票率은 46.69%. 같은 해 6月 全國同時地方選擧에서는 國民의힘 候補이던 오언석 區廳長이 50.45%를 得票하며 當選했다. 도봉甲 地域에서는 49.33%가 오 區廳長에게 票를 던졌다.

    朝鮮日報·TV朝鮮이 輿論調査 公表 禁止(4月 4日 以後) 移轉인 4月 1~2日 케이스탯리서치에 依賴해 도봉甲 地域에 居住하는 滿 18歲 以上 男女 501名을 對象으로 携帶電話(假想 番號) 面接 方式으로 實施한 輿論調査(95% 信賴 水準에 標本誤差 ±4.4%포인트, 응답률은 12.6%, 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 參考) 結果 안龜齡 민주당 候補가 44%, 김재섭 國民의힘 候補가 38%, 綠色正義黨 윤오 候補가 1% 支持率을 記錄했다.



    2024 總選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