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警察 이상식 vs 檢事 이원모 vs 半導體 梁香子, 勝者는?|신동아

警察 이상식 vs 檢事 이원모 vs 半導體 梁香子, 勝者는?

[2024 總選_ 뜨겁다, 뜨거워 選擧區 15곳] 京畿 용인갑

  • reporterImage

    김지영 記者

    kjy@donga.com

    入力 2024-03-31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왼쪽부터)더불어민주당 이상식. 국민의힘 이원모. 개혁신당 양향자.

    (왼쪽부터)더불어민주당 이상식. 國民의힘 이원모. 改革新黨 梁香子.

    京畿 용인갑은 檢·警 對決 構圖에 改革新黨 候補가 挑戰한다. 더불어民主黨 3字 競選에서 警察 出身 이상식 前 國務總理室 民政室腸이 권인숙 議員과 이우일 地域委員長 職務代行을 제치고 本選에 進出했다. 國民의힘은 檢事 出身 이원모 前 大統領人士祕書官을 용인갑의 傭兵으로 戰略 公薦했다. 두 候補는 各其 警察, 檢察 特有의 淸廉性을 强調하며 票心 잡기에 나섰다. 그도 그럴 것이 이 地域은 17代부터 21代 總選까지 當選한 우제창·이우현·정찬민 前 議員이 拘束 收監되는 陣痛을 겪었다.

    용인갑은 處仁區 全域을 아우른다. 서울 全體 面積에 準할 程度로 넓은 都農複合 地域이다. 半導體 클러스터의 核心 地域으로 發展 可能性이 높지만 交通, 住居, 敎育 인프라가 脆弱하다는 評價를 받는다. 農村 人口와 土박이가 많아 保守 性向이 强한 便이나 選擧 때마다 票心이 달라지는 特徵을 나타내 어느 쪽도 樂觀하기 힘들다. 2022年 3月 치러진 20代 大選에서 李在明 민주당 候補에게 龍仁市 選擧區 中 가장 많은 票를 준 곳이지만 같은 해 6月 實施한 地方選擧에서는 國民의힘 候補가 勝利한 것이 좋은 例다. 이番에도 민주당과 國民의힘 候補의 熾烈한 接戰이 豫想된다.

    慶北 경주시가 故鄕인 이상식 민주당 候補는 警察大 出身으로 26年間 警察에서 民生治安을 擔當하다 2016年 釜山警察廳長을 끝으로 退任했다. 以後 민주당 釜山市黨 19代 大統領選擧對策委員會 共同委員長, 國務總理室 民政室腸을 거쳐 지난 大選에서 李在明 候補의 法律支援團 副團長으로 活躍했다. 21代 總選에서는 大邱 壽城乙에 出馬했다가 苦杯를 마셨다. 이番 總選에서는 ‘政權 審判’과 ‘檢察改革’을 앞세워 票心을 攻掠하고 있다. 李 候補는 競爭 相對인 이원모 前 祕書官을 “尹錫悅 政府 人士 慘事의 責任者”로 指目하며 釜山·大邱警察廳長, 民政室腸을 지내며 쌓은 行政 經驗을 自身의 競爭力으로 强調하고 나섰다.

    ‘찐尹(尹錫悅 大統領 最側近)’으로 꼽히는 이원모 國民의힘 候補는 檢事 時節 李明博 前 大統領의 非理 事件과 朴槿惠 前 大統領의 國政壟斷, 曺國 前 法務部 長官의 子女 入試 非理, 文在寅 政權의 粤省 原子力發電所 經濟性 造作 等 굵직한 政治 事件을 搜査했다. 尹 大統領이 當選한 後 人事祕書官에 拔擢돼 ‘大統領의 腹心’으로 통한다. ‘월드 베스트 處仁’을 슬로건으로 내건 그는 “半導體 國家産團이 들어서는 처인구에서 政府-黨-地自體 三拍子를 힘 있게 이끌어내고 京江船 延長 等 山積한 懸案을 깨끗하게 제대로 풀어갈 適任者”라고 自身을 紹介했다. 그러면서 “地域 發展과 問題 解消를 위해 뼈를 묻을 覺悟로 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改革新黨 院內代表 梁香子 候補는 “只今 처인에 必要한 사람은 搜査·起訴 專門家가 아니라 半導體 專門家”라고 强調하며 ‘處仁을 글로벌 半導體 首都로!’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신동아 4월호 표지.

    신동아 4月號 表紙.



    2024 總選

    김지영 기자

    김지영 記者

    放送, 映畫, 演劇, 뮤지컬 等 大衆文化를 좋아하며 人物 인터뷰(INTER+VIEW)를 즐깁니다. 요즘은 팬덤 文化와 不動産, 流通 分野에도 특별한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油菜꽃 구경하고 고추醬불고기 먹고…순창, 1泊2日 旅行地로 浮上

    ‘後援 날개’ 활짝 펼치는 大韓航空…스포츠·文化藝術 폭넓게 支援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