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像] “民主黨 最大 157席 可能” vs “國民의힘 第1黨 確實視”|新東亞

[映像] “民主黨 最大 157席 可能” vs “國民의힘 第1黨 確實視”

[매거진東亞 LIVE] 데이터 專門家 2人이 豫測한 22代 總選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4-03-21 10:12:4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曺國革新黨 支持率이 막판 最大 變數

    • 公薦 後遺症 민주당이 더 커

    • 改革新黨, 政治的 空間 마련 어렵다

    [映像] 유승찬 vs 엄경영



    선거 및 데이터 전문가 유승찬 스토리닷 대표(왼쪽)와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選擧 및 데이터 專門家 유승찬 스토리닷 代表(왼쪽)와 엄경영 時代精神硏究所長.

    *두 專門家의 22代 總選 254個 選擧區別 分析과 展望은 유튜브 채널 ‘매거진東亞’에서 살펴볼 수 있다.

    選擧 및 데이터 專門家 엄경영 時代精神硏究所長과 유승찬 스토리닷 代表는 3月 11日 ‘신동아’ 유튜브 채널 ‘매거진東亞’에 出演해 “公薦 過程에 破裂音이 컸던 民主黨에 不利한 地形이 形成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도 “曺國革新黨 바람이 이어지면 민주당이 유리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柳 代表는 254個 選擧區 中 132곳에서 國民의힘, 120곳에서 民主黨이 優勢할 것으로 展望하면서도 激戰地 投票 結果가 野圈에 쏠리면 民主黨이 比例代表를 包含해 157席까지 얻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嚴 所長은 254個 選擧區 中 國民의힘이 150곳, 民主黨이 102곳에서 유리한 結果를 얻을 可能性이 있다고 豫想했다.

    總選을 두 달餘 앞둔 2月 7日 ‘매거진東亞’에 出演했을 때 嚴 所長은 254個 選擧區 中 國民의힘 149席, 민주당 104席을 豫測했다. 柳 代表는 민주당 133席, 國民의힘 118席을 豫想했다.



    ‘曺國’이라는 變數가 미칠 影響

    두 專門家는 46席을 選出하는 比例代表 選擧에서 國民의힘 衛星政黨 國民의미래 19∼20席, 더불어民主黨 衛星政黨 더불어시민연합 12∼14席, 曺國革新黨 8席을 豫想했다.

    두 專門家는 祖國革新黨 바람이 總選 投票日까지 持續될 境遇 민주당이 地域區 選擧에서 앞서의 豫測보다 유리해진다고 내다봤다. ‘地域區는 민주당, 比例代表는 祖國革新黨’이라는 이른바 ‘智旻費條’ 現象이 投票率 上昇을 牽引하면서 薄氷 選擧區에서 민주당 候補에 有利하게 作用한다는 點에서다.

    對陣表가 나온 現 時點에 22代 總選 판勢를 어떻게 豫想하나.

    유승찬_ “公薦 過程을 거치며 판勢가 흔들렸다. ‘李在明 私黨化’ 프레임이 强化되면서 ‘野黨 審判論’이 提起됐다. 그렇다고 國民의힘이 公薦을 잘한 것도 아니다. 時代 變化에 걸맞은 人材 迎入이 없었다. 現役이 大部分 公薦받았고, 相對的으로 조용했다. 다만 ‘親尹 中心 公薦’이라거나 ‘肥潤 虐殺 公薦’이 되리란 豫想과는 달랐다. 민주당은 ‘해도해도 너무 한다’는 얘기가 나왔다. ‘非命橫死’라는 말이 이番 公薦을 規定해 버렸다. 總選에서 이기려면 ‘덧셈 公薦’을 해야 한다.”

    엄경영_ “基本的으로 有權者 地形에 變化가 없다. 60代 以上은 國民의힘, 4050은 民主黨, 2030은 男女로 나뉘어 國民의힘과 민주당을 各各 支持하는 有權者 地形이 그대로다. 2022年 6·1 地方選擧를 基準으로 보면 60代 以上은 有權者 比重이 30.3%였는데, 實際 投票者 比重은 40.3%로 10%포인트 높았다. 4050은 有權者 比重과 投票者 比重이 비슷하고, 2030은 有權者 比重은 31.5%이지만 投票者 比重은 10%포인트假量 낮다. 60代 以上 國民의힘 支持者의 投票者 比重이 높은 狀況에서 민주당이 全國 單位든 個別 選擧區에서든 輿論調査에서 誤差範圍 밖에서 安定的으로 優勢를 維持해야 勝算이 있다. 現在까지 發表된 調査 結果는 大部分 誤差範圍 안에서 優位를 보이는 程度다. 이 程度로는 有權者 比重 對備 投票者 比重의 差異를 克服하기 어렵다고 본다.”

    嚴 所長은 이 대목에서 “새로운 變數가 하나 登場했다”고 했다.

    새로운 變數라면….

    엄경영_ “한 달 前부터 ‘總選이 끝나면 李在明 가고 曺國 온다’고 얘기해 왔다. 曺國革新黨 創黨을 契機로 曺國 變數가 總選 最大 變數로 떠올랐다.”

    破壞力이 있다?

    엄경영_ “曺國革新黨이 比例代表 政黨 投票에서 躍進할 것으로 보인다. 曺國革新黨이 支持層을 最大限 끌어모으면 地域區 投票에서 民主黨 上昇勢를 牽引할 수 있다. 曺國革新黨에 한 票를 주려고 投票場에 나온 汎野圈 支持層이 地域區 投票에서 민주당 候補를 찍어줄 可能性이 생긴다. 地域區는 민주당, 比例代表는 祖國革新黨이란 ‘智旻費條’가 實際로 作動하면 首都圈의 薄氷 選擧區에서 민주당 候補가 宣傳할 수 있다. 地域區에서 祖國革新黨의 기운을 민주당 候補가 빨아들여 두 黨이 윈윈(win-win)하는 것을 얘기하는 것이다.”

    유승찬_ “嚴 所長이 민주당에 希望的 얘기를 한 것은 오늘이 처음인 것 같다. 이番 總選이 尹錫悅 臺 李在明 構圖였다면 민주당이 유리했다. 그런데 민주당은 한동훈 效果를 過小評價했다. 한동훈 非對委員長이 登場하면서 尹錫悅 大統領과 國民의힘 사이에 디커플링 效果가 나타났다. 現在는 曺國革新黨이라는 새로운 變數가 登場했다. 總選 판勢를 흔들 만큼 바람이 强하다. 嚴 所長이 世代別 有權者 比重과 實際 投票率 比重의 差異를 말씀했는데 그것에 同意하면서 덧붙이면 曺國革新黨 登場으로 投票率이 올라가면 민주당에 유리하게 作用할 것이다. 曺國革新黨이 地域區에 候補를 내지 않기에 選擧 막판 큰 變數가 될 것이라고 본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월 16일 경기 오산시 오색시장을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이 3月 16日 競技 오산시 五色市場을 찾아 市民들에게 人事하고 있다. [뉴스1]

    柳 代表는 “254個 選擧區 中 歷代 選擧에서 5% 以內로 勝負가 決定된 49곳 가운데 민주당과 國民의힘 候補가 薄氷 勝負를 펼칠 것으로 豫想되는 選擧區는 44곳”이라며 “이 가운데 민주당 優勢 19곳, 國民의힘 優勢 25곳 程度로 봤는데, 激戰地 選擧區 投票 結果가 特定 政黨에 쏠리면 민주당은 最大 157席까지 可能하고, 國民의힘도 最大 170席까지 차지할 수 있다”고 分析했다.

    유승찬_ “總選 前에 李鐘燮 前 國防部 長官을 週(駐)濠洲大使로 임명한 것도 深刻한 事件이다. 海兵隊 채 上兵 事件은 中道層에 訴求力이 있다. 이 事案을 잘못 管理하고 그것이 祖國革新黨 이슈와 結合하면 選擧판이 크게 요동칠 것이다.”

    엄경영_ “曺國革新黨이 支持者 忠誠度가 가장 높다. 앞서 말했듯 比例代表는 祖國革新黨, 地域區는 民主黨에 投票하면 시너지가 날 수 있다.”

    유승찬_ “2030世代가 曺國 前 長官을 둘러싼 不公正 이슈에 反撥이 컸기에 祖國革新黨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지켜볼 必要가 있다.”

    구멍 하나가 地震 일으킬 수 있어

    選擧區別 판勢를 살펴보자.

    유승찬_ “中·成東甲은 3·9 大選 때 尹錫悅 大統領을 큰 幅으로 支持했을 만큼 票밭이 많이 바뀌었다. 다만 정원오 성동구廳長은 不利한 環境에서도 壓倒的으로 이겼다. 민주당이 이 地域에서 象徵性을 갖춘 임종석 前 大統領祕書室長을 公薦했다면 해볼 만한 게임이 됐을 거다. 그런데 全賢姬 候補 公薦은 참 생뚱맞다. 結集度가 弱化될 可能性이 있다. 민주당에 쉽지 않은 勝負가 될 것이다.”

    中·成東甲은 이른바 ‘漢江벨트’의 象徵的인 곳 中 하나인데….

    엄경영_ “漢江벨트에는 9個 區와 15個 選擧區가 있다. 民主黨이 中·成東甲 防禦에 成功한다면 漢江벨트뿐 아니라 鍾路와 東大門, 西大門, 도봉구로의 國民의힘 北上을 遮斷할 수 있다. 全賢姬 全 國民權益委員長을 公薦하면서 東大門, 鍾路, 西大門까지 뚫릴 可能性이 생겼다. 東大門은 甲뿐 아니라 乙도 危險하다.”

    유승찬_ “任鍾晳 컷오프를 보고 민주당 豫想 議席을 서울에서 6席 程度 줄였다. 民主黨 漢江벨트는 蠶食됐고, 江北 쪽으로 沈水가 進行되고 있다. 朴用鎭의 강북乙, 안龜齡을 單數 公薦한 도봉甲度 危險해졌다. 도봉甲은 김재섭 國民의힘 候補가 宏壯히 剛한 데다, 도봉구議會 前職 議長들이 ‘이게 김근태 精神이냐’고 反撥하고 있다. 道峰區 有權者 處地에서는 自尊心이 傷한 거다. ‘왜 너희들이 내리꽂느냐. 우리가 選擇해야 한다. 여기는 김근태 精神을 이어받은 사람을 上向式으로 公薦하겠다’고 反撥하는 거다. 任鍾晳과 김근태 같은 象徵을 무너뜨렸기에 流動性이 커졌다.”

    엄경영_ “鍾路에 金富謙 前 總理를 公薦하고 임종석 前 室長을 中·成東甲에 競選을 붙였으면 좋았을 것이다.”

    柳 代表는 서울 西大門乙의 境遇 國民의힘 優勢로 豫測이 바뀌었다.

    유승찬_ “朴珍 候補가 强力하다. 西大門區에 隣接한 鍾路에서 여러 番 出馬해 認知度가 相當하다. 서대문구가 元來 民主黨 텃밭은 아니다. 民心이 交叉한 곳이고 政黨 支持度 흐름이나 人物 무게感으로 볼 때 朴振 候補가 조금 유리하지 않을까 싶다.

    金榮珠 國會副議長이 민주당을 脫黨하고 國民의힘에 入黨한 서울 영등포甲 選擧區는 어떻게 豫想하나.

    엄경영_ “영등포甲은 傳統的으로 민주당 强勢 地域이면서 민주당 候補로 出馬한 채현일 候補가 영등포區廳長을 지낸 强者다. 다만 金榮珠 副議長이 國民의힘 公薦을 받으면서 무게追加 國民의힘 쪽으로 多少 기울지 않을까 豫想한다. 勞動界 代母이고, 영등포甲에서 내리 3選을 했기에 確固한 支持 勢力이 어느 程度 있다고 본다. 다만 金榮珠 效果가 中道無黨層 擴張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서울 송파병은 두 專門家 意見이 엇갈렸다

    유승찬_ “超薄氷 激戰이 펼쳐질 것으로 豫想하지만 민주당 候補가 이길 것으로 본다.”

    엄경영_ “강동乙度 송파병度 薄氷이라는 데는 同意하지만 두 地域 모두 민주당 쪽에 좋지 않은 結果가 나올 可能性이 크다. 有權者 分布와 構成이 크게 달라졌다. 江東區는 거의 江南 3具 水準이 됐다. 아파트값도 비싸고 居住 環境도 좋다. 江東區廳長 選擧 때도 10%포인트 以上 國民의힘 候補가 이겼다. 民主黨이 宏壯히 힘겨운 싸움을 할 것이다.”

    유승찬_ “選擧區 改編 때 仁川 桂陽乙처럼 서울 강동乙度 게리맨더링이 있었다. 민주당의 傳統的 强勢 地域인 길동이 강동갑에서 江東乙로 바뀌었다. 그래서 강동갑은 民主黨에 宏壯히 안 좋아졌고, 강동乙은 相當히 좋아졌다.”

    朴洸瑥 落薦이 水原 5곳에 끼친 影響

    京畿道는 60席으로 選擧區가 가장 많다.

    엄경영_ “水原 5곳 가운데 甁과 情이 民主黨 處地에서 흔들리고 있다. 特히 水原丁에서 朴洸瑥 前 民主黨 院內代表가 競選에서 김준혁 候補에게 敗했는데 이 結果가 支持層 結集을 弛緩할 것으로 본다.”

    유승찬_ “民主黨 公薦의 衝擊的 場面 中 하나가 朴洸瑥 前 院內代表 脫落이다. 朴 前 院內代表는 水原에서 象徵的 政治人이다. 그런데 下位 20%에 들어 탈락했다. 黨審과 民心이 分離된 公薦이 이뤄진 것이다. 水原市民 自尊心에 傷處를 줬다. 該當 地域뿐 아니라 옆 地域에까지 影響을 미칠 것으로 본다.”

    京畿 安養·동안乙은 두 專門家 豫想이 엇갈렸다.

    유승찬_ “安養은 민주당이 유리하다.”

    엄경영_ “평촌은 綜不稅 이슈가 있는 洞네다. 盆唐과 生活水準도 비슷하다. 國民의힘 候補가 多少 유리할 것으로 본다.”

    京畿 光明乙은 어떤가

    유승찬_ “양기대 候補였으면 민주당이 當然히 이긴다고 봤다. 金恩京 革新委에서 革新委員으로 活動한 김남희 辯護士가 公薦狀을 받았다. 이분이 光明乙에서 뚜렷하게 活動한 게 없다. 本選에서 잘할지 懷疑的이다.”

    두 專門家 모두 京畿 高陽甲에서 沈想奵 候補 當選을 豫想했다.

    엄경영_ “민주당이 어려워지면 綠色正義黨과 選擧 連帶를 할 可能性이 있다. 民主黨과 綠色正義黨 選擧聯合이 現實化하면 심상정 議員 生還 可能性이 있다.”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이 민주당 候補로 나선 京畿 河南甲은 두 專門家 모두 國民의힘 優勢를 豫想했다.

    유승찬_ “秋美愛 前 長官이 認知度는 宏壯히 높지만 擴張性에는 根本的 限界가 있다. 當選까지 가기는 어렵지 않나 싶다. 民主黨에서 ‘女戰士 3人坊’이라고 하던데, 무슨 戰爭하러 가는 게 아니잖나. 選擧는 中道擴張性이 重要하다. 中道層에 反感이 큰 候補를 全面 配置하면서 오히려 ‘防彈 公薦’이란 얘기가 나왔다.”

    엄경영_ “秋美愛 前 長官은 支持層에는 어필이 剛하게 되는데 擴張性에는 限界가 분명하다. 6·1 地方選擧 때 河南市長 選擧에서도 隔差가 크게 났다. 秋 前 長官이 판을 흔들기 어려울 것이다.”

    京畿 華城乙에 對한 두 분 생각이 한 달 前과 달라졌다. 李俊錫 改革新黨 代表 出馬 때문인가.

    엄경영_ “그렇다. 李俊錫 代表가 2030 男性 票를 가져가면 國民의힘에 致命打가 될 수 있다. 5%포인트 以內에서 勝負가 펼쳐진다면 國民의힘이 不利할 것이다.”

    유승찬_
    “華城乙은 元來 李元旭 議員 地域區다. 李 議員은 新設 華城鄭 地域區로 가고 華城乙을 李俊錫 代表에게 줬다. 改革新黨은 梁香子, 李俊錫, 李元旭을 ‘半導體 벨트’라고 얘기하는데, 그 表現은 說得力이 없다. 改革新黨은 保守層이 國民의힘 中心으로 剛하게 結集하면서 政治的 空間을 確保하기 어렵게 됐다.”

    “大邱 12곳, 光州 8곳은 싹쓸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월 16일 경기 용인 수지구청 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가 3月 16日 競技 龍仁 수지구청 廣場에서 열린 記者會見에서 發言하고 있다. [뉴시스]

    22代 總選에서 仁川은 西區病 地域이 新設되면서 14個 選擧區가 됐다. 嚴 所長은 民主黨 全黨大會 돈 封套 事件 餘波로 14곳 中 國民의힘이 8곳에서 優勢를 보일 것으로 豫想한 反面, 柳 代表는 민주당이 9곳에서 앞설 것으로 展望했다. 李在明 代表와 元喜龍 全 國土交通部 長官이 맞붙은 桂陽乙은 두 專門家 모두 이 代表가 유리할 것으로 豫想했다.

    18席이 걸린 釜山의 境遇 유승찬 代表는 甲·乙이 統合돼 朴在昊 臺 박수영 現役 맞對決이 치러지는 南區와 田載秀 臺 徐秉洙 現役 맞對決이 成事된 北區甲 두 地域에서 민주당 現役이 유리할 것으로 豫想한 反面, 嚴 所長은 18個 選擧區에서 國民의힘이 모두 優位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大邱 12곳과 光州 8곳은 各各 國民의힘과 民主黨이 싹쓸이할 것으로 두 專門家 모두 豫想했다. 다만 李洛淵 새로운未來 代表가 出馬한 光州 光山乙은 ‘觀戰’할 만한 地域이 됐다고 評價했다.

    7席이 걸린 大田은 嚴 所長이 國民의힘이 5곳에서 優位를 占할 것으로 본 反面, 柳 代表는 민주당이 4곳에서 앞설 것으로 展望했다. 世宗의 境遇 嚴 所長은 甲은 國民의힘, 乙은 민주당 優勢를 豫想했고, 柳 代表는 두 곳 모두 민주당이 勝利할 것으로 내다봤다.

    8席이 걸린 江原은 두 專門家 모두 原州乙을 除外한 나머지 地域에서는 國民의힘 候補가 優勢를 보일 것으로 展望했다.

    忠北은 두 專門家 모두 國民의힘 6곳, 民主黨 2곳에서 優位를 占할 것으로 豫想했다. 忠南은 嚴 所長이 國民의힘 8곳, 民主黨 3곳으로 國民의힘 優勢를 豫想한 反面, 柳 代表는 민주당 5곳, 國民의힘 6곳으로 結果가 팽팽할 것으로 展望했다.

    全北 10곳, 全南 10곳은 모두 民主黨 차지가 될 것으로 두 專門家가 意見 一致를 보았다.

    慶北은 최경환 前 經濟副總理가 無所屬으로 出馬한 經産을 除外한 나머지 12곳 모두 國民의힘이 優位를 占할 것으로 두 專門家가 豫想했다.

    慶南은 嚴 所長이 16곳 모두 國民의힘 優勢를 豫想한 反面, 柳 代表는 金海甲 1곳은 民主黨이 當選할 可能性 높다고 展望했다. 蔚山은 두 專門家 모두 國民의힘 優勢를 豫想했다.

    濟州는 嚴 所長이 3곳 모두 민주당 優勢를 展望한 데 비해, 柳 代表는 第2空港 이슈가 있는 西歸浦는 國民의힘이 優勢를 보일 可能性이 있다고 내다봤다.

    신동아 4월호 표지.

    신동아 4月號 表紙.



    2024 總選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