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를 찾는 스타트업 活動法] 4. 스타트업 生態系와 關心 스타트업 調査

[나를 찾는 스타트업 活動法] 4. 스타트업 生態系와 關心 스타트업 調査

[IT東亞]

[연재순서]

連載를 始作하며 - http://it.donga.com/32126/

1部. 創業과 다른 스타트업 이야기 - https://it.donga.com/32184/

2部. 眞짜 ‘나’를 찾는 스타트업 活動 - http://it.donga.com/32229/

3部. 스타트업 活動 道具, 스타트업 코딩 - https://it.donga.com/32270/

4部. 스타트업 生態系와 關心 스타트업 調査

5部. 關心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分析

6部. 서비스 스토리텔링 프로토타이핑

7部. 目標 顧客 인터뷰 基盤 비즈니스 모델 檢證

8部. 關心 스타트업 컨택트 및 미팅

9部. 進路 포트폴리오 홈페이지 設計

10部. 進路 포트폴리오 홈페이지 製作 및 管理

스타트업 活動을 이끌어줄 協力 스타트업 必要性

이제까지의 內容을 簡單히 整理해 보자. 보다 意味있는 삶의 目的은 내가 熱情있는 分野에서 사람들의 問題를 解決하여 價値를 提供함으로써 우리 社會가 發展하는데 寄與하고, 그 目的을 實現하기 위해 나만의 力量을 保有한 專門家로 成長하는 目標가 보다 幸福하리라 說明했다.

이 같은 삶의 目的과 目標를 찾기 爲한 方法으로, 다양한 關心 分野에서 問題를 解決하는 팀 프로젝트인 스타트업 活動이 必要하고, 그런 스타트업 活動을 통해 社會에 價値를 實現하는 보람을 느끼며, 經驗을 통한 專門家로 成長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스타트업 活動은 린스타트업 方式을 통해 타겟 顧客 對象으로 段階的인 檢證을 통해 發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에 덧붙여, 成功的인 스타트업 活動에 必要한 重要한 要素가 하나 더 있는데, 그것은 바로 關聯 分野의 스타트업과의 協力이다.

우리는 學校에서 敎育을 통해 새로운 知識을 배우고, 冊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知識과 經驗을 익힐 수 있다. 다시 말해, 敎育과 讀書로 다른 사람들이 수많은 施行錯誤를 통해 얻은 結果를 고스란히 傳受받는 것이다. 스타트업 活動에서도 마찬가지다. 顧客 問題를 解決하는 스타트업 活動에서는 大部分 여러 스타트業들이 이미 비슷한 問題 解決을 試圖했고, 그 過程에서 생생한 經驗과 結果를 갖고 있는 境遇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스타트업 活動에서도 이 같은 施行錯誤 經驗을 傳受받을 수 있고, 보다 迅速한 活動을 이끌어줄 先輩 스타트업의 도움이 매우 바람직하다. 이에 스타트업 活動에서 바로 도움을 줄 協力 스타트업을 찾는 일이 重要하다. 스타트업 活動은 創業 뿐만 아니라 就業에도 도움이 되므로, 스타트업과의 協力 可能性을 다음과 같은 두가지 스타트업 活動 타입에 따라 紹介한다.

출처=셔터스톡
出處=셔터스톡

① 비즈니스型 스타트업 活動 ? 처음부터 創業을 생각하고 參與하는 스타트업 活動이다. 이 境遇에는 앞으로 서로 비즈니스 競爭者가 될 수 있는데, 스타트업으로부터의 도움을 받는 協力이 可能할지 疑問이 들 수 있다. 于先 關心 分野 사람들 間의 人的 네트워크 構築이 必要하기 때문에 미팅이 可能하게 된다. 다음으로는, 서로 비슷한 비즈니스 目的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 目的의 共同 實現을 위해서 비즈니스 協力은 바람직하다. 같은 비즈니스 分野라고 하더라도 그 分野를 보나 널리 알리고, 市場의 파이를 키우기 위해서 積極的인 비즈니스 協力이 要求된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理由들로 비즈니스型 스타트업 活動 過程에서 關聯 分野의 스타트업과의 協力 關係를 形成할 可能性은 充分하다.

② 서포터즈型 스타트업 活動 ? 追後 該當 分野로 就業을 생각하고 關聯 分野 스타트업의 問題 解決을 支援하는 스타트業 活動이다. 이 境遇에는 많은 業務로 바쁜 스타트업에 우리의 스타트업 活動이 도움이 될지 疑問이 들 수 있다. 우리의 스타트업 活動이라 아무리 初步 段階라 할지라도, 于先 스타트업은 會社를 알리는 弘報 또는 潛在 顧客確保 次元에서 사람들을 만나야 하기 때문에 미팅이 可能하게 된다. 다음으로, 비즈니스 分野에서 類似한 일의 目的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追後 職員으로 採用할 可能性도 있기 때문에 積極的으로 만나보고 協力할 수 있다. 더군다나 스타트업이 갖고 있는 問題를 解決하려는 스타트업 活動이라면 積極的으로 도와줄 可能性이 높다. 이와 같은 理由로 서포터즈型 스타트업 活動은 關聯 分野의 스타트업과의 協力 關係를 보다 쉽게 形成할 수 있다.

어떤 것이든 協力 스타트업은 安定的으로 成長하는 스타트業보다는, 事業 初期의 스타트업, 例를 들어 職員 數 10名 以下의 작은 規模의 스타트업으로 찾는 것이 좋다. 初期 스타트업일수록 外部와의 만남과 協力에 對한 必要가 보다 크기 때문이다. 여기서 恒常 銘心해야 할 點이 있는데, 스타트업 活動은 積極的이고, 主導的이며, 協力的으로 遂行할수록 보다 效率的이라는 事實이다.

우리가 아무리 積極的으로 協力 스타트업을 찾고 主導的으로 連絡하더라도 아무 消息도 없을 수도 있는데, 精神없이 바쁜 스타트업의 現實을 생각하면 當然히 그럴 수 있다. 하지만 設令 그렇더라도 나한테 무슨 損害가 있는 것은 아니고, 다음 番에는 成功 可能性이 있으며, 그 過程에서도 失敗를 딛고 일어서는 經驗으로 발전시킬 수 있겠다. 이 程度면 協力 스타트업을 찾는 努力을 할 充分한 理由가 되지 않을까?

스타트업 生態系 紹介

이제 協力 스타트업을 찾는 方法을 알아보자. 中小벤처企業部(以下 中企部)에서 올해 2月에 發表한 '創業企業 動向'에 따르면, SW開發·供給 等의 情報通信業(新規 36,760個)을 包含한 技術創業은 2019年度 22.1萬 件에서 2020年度에는 3.8% 增加한 22.9萬 件에 達한다. 이처럼 수많은 스타트업들 中에서 나의 스타트업 活動에서 協力할 스타트업을 어떻게 찾는 것이 좋을까?

直接 처음부터 찾기보다는 아무래도 좀더 믿을 수 있는 곳으로부터 推薦받으면 좋다. 여기서 믿을 수 있는 곳이 바로 스타트업 生態系를 構成하는 다양한 스타트업 支援機關들이다. 스타트업 支援機關에서는 定해진 基準을 滿足하는 스타트業들에 對해 成長하도록 다양하게 支援하므로, 바로 스타트업 支援機關으로부터 支援을 받은, 卽 한番 檢證된 스타트업들 中에서 協力 스타트업을 찾는 方式이다. 또한, 스타트업 支援機關을 통해 스타트業 活動에 도움이 되는 멘토링, 敎育, 네트워킹 行事 等의 支援을 直接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 生態系에 對한 理解가 必要하다.

韓國 스타트업 生態系를 連結하는 代表的인 機關으로 '스타트업얼라이언스'를 들 수 있는데, 홈페이지(https://startupall.kr)에서 다음과 같이 役割을 紹介하고 있다.

"(寺)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韓國 스타트업 生態系를 活性化하고 韓國 스타트업의 海外進出을 支援하기 위한 民間非營利機關입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스타트업 創業者들과 스타트업 生態系의 主要 構成員을 效率的으로 連結함으로써 生態系의 善循環을 만드는 連結고리가 되고자 합니다."

實際로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스타트업 生態系 컨퍼런스 等 多樣한 세미나/컨퍼런스 開催하고, 스타트업 生態系 構成員들이 交流하고 協業할 수 있는 커뮤니티/네트워킹 等을 運營하고 있다. 그 中 하나로 韓國의 스타트업 生態系를 調査해 '韓國 스타트업 生態系 地圖(KOREAN STARTUP ECOSYSTEM)'를 2017年11月까지 發表해 왔다. 그동안 政府組織 變更, 新規 機關 登場 等으로 生態系 構成員 一部는 變化가 있긴 하지만, 生態系를 構成하는 分類는 如前히 有效하기 때문에, 이 資料를 통해 스타트業 生態系를 次例로 살펴보자.

출처=스타트업얼라이언스
出處=스타트업얼라이언스

①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 初期資金을 支援하고, 事務空間, 멘토링 等 豫備/初期 스타트업의 成長을 綜合的으로 支援하는 機關이다. 美國 실리콘밸리에서 始作되어 發展된 槪念으로, 全世界的에서 에어비앤비(Airbnb) 等을 輩出한 Y-Combinator가 代表的인 액셀러레이터이며, 國內에서는 프라이머, 매쉬업엔젤스 等이 있다. 한便, 政府에서는 엑셀러레이터를 '初期創業者 等의 選拔 및 投資, 專門保育을 주된 業務로 하는 創業企劃者'로 定義하고, 中企部에 登錄한 액셀러레이터에 對해 支援事業 參與 等의 惠澤을 提供한다. 2021年6月末 基準으로 325個의 액셀러레이터가 政府에 登錄되어 있으며, 이렇게 登錄된 액셀러레이터들 間의 協力을 위한 團體인 (寺)韓國액셀러레이터協會(https://www.k-ac.or.kr)에 88個 社가 會員社로 登錄되어 있다.

② 政府(Government) - 創業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創出할 수 있는 스타트업은 우리 政府 立場에서도 매우 重要하기 때문에, 每年 莫大한 豫算을 마련해 다양한 創業事業들을 支援하고 있다. 2021年 1月의 中企部 發表에 따르면, 2021年度 政府의 創業支援事業 調査 結果, 15個 部處(90個 事業)와 17個 廣域地自體(104個 事業)에서 1兆 5,179億 원 規模의 創業事業을 支援할 計劃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創業支援事業들은 中企部 傘下 創業振興院에서 運營하는 創業支援포털 K-Startup(https://k-startup.go.kr)에서 紹介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해 支援事業에 參與 申請할 수 있다. 參考로, 過去 政府에서는 未來創造科學部에서 創業支援을 擔當했는데, 이番 政府 들어서는 中小企業廳이 中小벤처企業部로 昇格되면서 創業支援業務를 移管받아 擔當 中이다.

③ 코워킹스페이스(Coworking Space) - 함께 일하는 空間을 提供하는 機關이다. 여기서 實際 作業하는 空間은 獨立的으로 使用하는 固定된 座席 또는 함께 使用하는 共有 座席으로 區分할 수 있다. 또한, 作業 空間 뿐만 아니라 共同으로 使用하는 라운지, 會議室 等 커뮤니티 空間도 함께 提供한다. 全國 各地의 19個 創造經濟革新센터와 서울創業허브 等 地自體가 運營하는 創業支援機關에서는 코워킹스페이스를 支援하고 있는데, 全額 無料 또는 管理費 水準의 低廉한 利用料 뿐만 아니라 멘토링, 커뮤니티 等 다양한 支援을 받을 수 있어 큰 人氣를 끌고 있다. 民間의 비즈니스로 運營되는 코워킹스페이스로 全世界에서 代表的인 위워크(Wework)가 國內에도 進出해 있으며, 土種 코워킹스페이스로는 패스트파이브, 스파크플러스 等이 있다. 民間 施設의 境遇, 每月 1人當 적지않은 費用을 支拂해야 하지만, 事務空間 準備와 運營에 對해 苦悶할 必要 없고, 地域別 체인 空間을 活用할 수 있으며, 다양한 커뮤니티 行事를 支援하는 等 여러 長點들을 考慮할 때, 事務 空間을 效率的으로 確保하는 좋은 選擇이 될 수 있겠다.

④ 國內 VC(Korean VC) - 一定 水準으로 成長한 스타트업에 投資하는 國內 벤처캐피털이다. 스타트업의 投資 段階를 初期의 씨드(seed), 프리(pre)-시리즈A, 시리즈A, 시리즈B, 시리즈C 等 投資 順序에 따라 次例로 區分하고 있다. 一般的인 投資 主體로는 액셀러레이터가 씨드投資나 프리-시리즈A까지 擔當하며, 그 以後 段階에서는 VC에서 보다 큰 金額을 投資하는 것으로 區分했지만, 最近에는 VC의 投資 段階가 漸漸 내려오고 있는 趨勢다. 投資 以後 스타트업과의 關係에서 액셀러레이터는 스타트업의 持續的인 成長을 支援하기 위해 다양하게 活動하는 反面, VC는 별다른 支援없이 投資 株主로서 스타트업에 對한 投資 收益에 主로 關心을 갖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代表的인 國內 VC로는 韓國投資파트너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等이 있는데, 韓國벤처캐피탈協會(http://www.kvca.or.kr)에서 152個의 VC 會員社, 投資 統計 情報를 確認할 수 있다.

⑤ 企業型 벤처캐피털/액셀러레이터(Corporate VC/Accelerator) ? 一般 企業이 出資限 VC와 액셀러레이터로서, 줄여서 CVC라 한다. 企業에서는 基本的으로 有望한 스타트업 發掘 後 投資를 통한 收益을 期待할 수 있고, 某企業의 旣存 事業 擴張 또는 提携 業體 確保, 新市場 開拓 等의 戰略的 目的을 함께 갖고 參與한다. 例를 들어, 네이버는 D2SF(http://www.d2startup.com)를 통해 技術 스타트업에 初期 投資하고, 追後 네이버의 비즈니스에 시너지 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면 投資한 스타트업과 協力하고 있다. 이와 같은 CVC로는 三星의 C-Lab, 롯데의 롯데벤처스, 한화의 드림플러스 等이 代表的이다. 特히, 쿠팡 等 國內外의 스타트업 投資 成功 事例들이 登場하고, 最近 非金融 持株社도 CVC를 制限的으로 保有할 수 있도록 許容하는 公正去來法 改正案이 通過되면서, CVC에 對한 關心을 갖는 企業들이 늘어나고 있다.

⑥ 海外 VC(Overseas VC) - 國內 스타트업에 投資하는 海外 VC다. 알토스 벤처스(Altos Ventures) 等이 投資한 配達앱 '配達의民族'의 運營社 優雅한兄弟들이 獨逸 딜리버리 히어로(Delivery Hero)에 40億 달러에 賣却되고, 소프트뱅크 벤처스(Softbank Ventures)에서 30億 달러를 投資한 쿠팡이 2021年3月, 뉴욕 證市에 上場된 첫 날의 企業價値가 100兆 원을 넘는 等 成功的인 投資 事例가 登場하고 있다. 이에 따라, 最近 소프트뱅크 벤처스의 비전펀드에서 '야놀자'에 17億 달러를 投資하는 等 國內 스타트업을 바라보는 海外VC의 눈이 달라지면서 投資가 잇따르고 있다. 過去에는 海外 VC로부터 投資를 誘致하기 위해 글로벌 서비스를 들고 直接 美國 실리콘밸리로 進出해야 했다면, 이제는 國內에 있으면서도 海外 VC의 投資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國內 市場 對象의 서비스라고 하더라도 成長性이 있는 境遇 海外 VC에서도 關心갖게 되었다.

⑦ 네트워크 및 이벤트(Network & Event) - 스타트업 關聯 사람들 對象의 네트워킹과 敎育/세미나 等의 行事가 다양하게 開催되고 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銀行圈靑年創業財團의 D.Camp, 牙山나눔財團의 마루180 等이 代表的인 支援機關이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境遇, 스타트업 生態系 構成員들이 交流하고 協業할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킹 모임을 開催하는데, 아침 時間을 活用한 네트워킹人 테헤란로 커피클럽, 點心 時間을 活用한 講演인 런치클럽, VC를 紹介하고 스타트업과 連結하는 펀딩클럽, 冊을 함께 읽고 對話하는 북클럽 等 테헤란로 클럽 시리즈를 통해 스타트業 關係者 間의 協業 連結고리를 만들고 있다. 最近 코로나19 事態로 오프라인 行事가 줄어들긴 했지만, 줌이나 유튜브 等을 活用한 온라인 行事는 漸漸 活性化있다. 特히, 네이버의 제페토(ZEPETO), SK텔레콤의 ifland, 그리고, 海外의 게더타운(gather.town) 等 메타버스에서의 온라인 行事가 늘어나는 等 全體 스타트業 모임은 增加 趨勢에 있다. 이 같은 다양한 行事 情報를 온오프라인 行事 솔루션 및 情報 포털을 提供하는 스타트業인 李벤터스(https://event-us.kr)에서 確認할 수 있는데, 다양한 行事 情報를 찾고 直接 參與해 보기를 推薦한다.

⑧ 미디어(Media) - 스타트업 關聯 다양한 情報를 提供하는 專門 미디어로서, 온라인을 통해 迅速하고 效率的으로 運營된다. 代表的인 스타트업 專門 미디어로는 액셀러레이터를 함께 運營하는 벤처스퀘어(https://www.venturesquare.net), 아시아와 大韓民國 스타트업의 架橋 役割을 하는 中華圈 專門 네트워커를 志向하는 플래텀(https://platum.kr), 쉽고 재미있는 IT뉴스로서 有料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함께 提供하는 아웃스탠딩(https://outstanding.kr), 每日 아침 最新 스타트업 消息을 뉴스레터로 提供하는 스타트업레시피(https://startuprecipe.co.kr), 美國 실리콘밸리에 本社를 두고 最新 실리콘밸리 消息을 傳達하는 더밀크(https://www.themiilk.com) 等이 있다.

⑨ 스타트업 컨설팅 및 敎育(Startup Consulting & Education) - 스타트업 準備 또는 事業 過程에서의 問題 解決과 學習을 支援한다, K-Startup 포털에서 다양한 創業敎育과 멘토링/컨설팅 支援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다. 代表的인 創業敎育의 例로, 中企部에서는 한양대學校 創業支援團 等의 主管機關을 통해 豫備創業者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體系的인 過程을 長期間에 걸쳐 段階的으로 敎育하고 實習하는 實戰創業敎育을 들 수 있다. 代表 컨설팅 支援 例로는 韓國社會的企業振興院이 社會的經濟 分野 스타트業들을 위한 標準型/自律型 컨설팅 支援事業을 運營하고 있으며, 全國 各 地域의 테크노파크에서도 技術專門家人 技術닥터를 통한 現場隘路技術 支援事業을 運營한다. 이처럼 政府가 提供하는 無料 敎育/컨설팅은 提供 時期가 있기 때문에, K-Startup 포털 및 支援機關 홈페이지를 통한 週期的으로 確認해야 한다. 또는, 直接 費用을 負擔하지만 願하는 時間과 場所에서 利用할 수 있는 民間 企業 또는 專門家를 통한 敎育/컨설팅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숨고(https://soomgo.com) 等의 專門家 仲介 플랫폼을 活用하면 便利하다.

여기서 하나의 機關이 꼭 하나의 分類의 業務만 遂行하는 것은 아니다. 例를 들어, 創造經濟革新센터에서는 네트워킹/이벤트와 함께 코워킹스페이스를 提供하면서, 公共액셀러레이터로서 投資도 하고, 컨설팅/敎育도 함께 提供하는 等 綜合的인 스타트업 支援 活動을 遂行하고 있다.

스타트업 調査를 위한 活用 情報 推薦

이제까지 스타트업 生態系를 살펴보았는데, 다음은 實際로 關心 分野의 有望 스타트업을 찾는데 參考하면 좋을 代表的인 3가지 情報를 推薦한다. 그 첫 番째로는 스타트업에 對한 投資 情報로서, VC/액셀러레이터 等으로부터 投資를 받은 스타트업을 찾는 方法이다. 먼저 스타트業얼라이언스는 'Research ? Map' 메뉴(https://startupall.kr/map)에서 投資誘致 스타트업 地圖를 週期的으로 提供하고 있는데, 投資誘致 金額別/産業 分野別로 한눈에 把握할 수 있어 便利하다.

출처=스타트업얼라이언스
出處=스타트업얼라이언스

願하는 分野에서 關心 스타트업을 찾았다면, 그 企業에 對한 具體的인 投資 情報를 찾을 次例다. 該當 스타트업의 홈페이지 訪問과 인터넷 檢索은 基本이며, 韓國 스타트업 投資 데이터베이스를 提供하는 더브이씨(https://thevc.kr)를 訪問하면 大部分의 公開된 投資情報를 찾을 수 있으며, 10億원 未滿으로 投資誘致한 스타트업 및 그 情報까지도 찾을 수 있다.

두 番째로는 스타트업 保育 情報를 推薦한다. 創業支援機關의 保育센터(인큐베이팅센터)에 入住 經歷이 있거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參與 經歷이 있는 스타트업을 찾는 方法이다. 熾烈한 競爭을 뚫고 合格한 스타트業인 만큼 基本的인 檢證을 거쳤기 때문에 有用한 情報로 活用可能하다. 例를 들어, 서울創造經濟革新센터에서는 355個의 入住企業 目錄을 홈페이지(https://ccei.creativekorea.or.kr/seoul)에서 '創造經濟革新센터 ? 入住企業' 메뉴를 통해 提供하고 있으며, 各 스타트업에서 對한 詳細 情報를 提供하는 境遇에 企業 홈페이지 및 企業情報 統合管理 서비스인 質링스(https://www.zillinks.com)에서 確認할 수 있다.

세 番째로는 스타트업에서의 採用 情報를 推薦한다, 人材를 採用하는 스타트업을 찾는 方法으로서, 事業이 持續的으로 成長함에 따라 새로운 職員들이 必要하기 때문이다. 스타트업 採用 情報는 원티드(https://www.wanted.co.kr), 로켓펀치(https://www.rocketpunch.com) 等 스타트업 採用 專門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보다 差別化된 스타트업 採用 서비스로는 調印스타트업(https://www.joinstartup.co.kr)을 推薦하는데, 登錄한 設問 및 履歷書 基盤으로 커리어 솔루션을 利用한 다음, 保有한 協力 스타트업 풀에서 커리어코치와 함께 스타트업을 매칭한다. 이를 爲해, 調印스타트업에서는 커리어코치가 志願者만의 强點과 力量을 함께 찾는 것부터 成長可能한 職務와 적합한 스타트업을 매칭하는 過程을 도와준다.

나와 關心 스타트업의 매칭 適合度 測定 方法

위와 같은 情報에서 關心 스타트업을 찾았을 때, 果然 自身과 잘 맞을지 어떻게 判斷하면 좋을까? 앞에서 2019年 8月 블라인드앱에서 中央日報와 共同으로 53,000餘 名의 職場人들 對象으로 調査한 '大韓民國 職場人 幸福指數'에서, 삶의 幸福度에 미치는 影響에서 職場 滿足度가 가장 높은 相關關係가 있다고 紹介한바 있다. 조금 더 살펴보면, 職場 滿足度를 결정짓는 要因으로 '業務 意味感'李 相關係數 0.57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業務 自律性'李 0.48의 相關係數, 그리고 '業務 自信感'은 0.26의 相關係數에 不過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서 우리는 業務 義務感이 自身의 삶의 價値와 一致하면서, 主導的으로 業務를 遂行한다면 職場 滿足度가 높을 것이고, 그에 따라 삶의 滿足度 또한 높게 된다는 事實을 類推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基本的으로 職員 各自가 主導的으로 일을 하는, 아니 할 수밖에 없는 組織이다. 그리고, 앞에서 紹介한 것처럼, 우리 各自가 意味있는 삶의 目的과 幸福한 삶의 目標를 設定하듯이, 大部分의 企業 또한 各自 固有恨 비즈니스 目的과 目標를 갖는다. 때문에, 自身이 생각하는 삶의 目的과 目標와 同一한 비즈니스 目的과 目標를 갖는 有望 스타트업을 찾아, 그 곳에서 스타트업 活動을 始作하는 것이야말로 보다 幸福한 삶을 살아가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겠다.

萬一 關心 스타트업을 發見했다면, 그 企業에 對해 調査한 情報를 基盤으로 비즈니스 目的을 '(A) 分野에서 (B) 어려움을 겪는 타겟顧客에게 (C) 價値를 提供해 우리 社會가 (D) 發展하는데 寄與한다'로, 비즈니스 目標를 '그 비즈니스 目的을 實現하기 위한 (E) 製品/서비스를 提供한다'로 整理할 수 있다. 그런 다음에 自身의 삶의 目的과 目標價 關心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目的과 目標와 얼마나 비슷한지 다음과 같은 票로 確認할 수 있다.

이때, 內容은 키워드 中心으로 簡單하게 整理하고, 나의 必要力量(E) 類似도는 關心企業의 製品을 만드는 過程에서 그 力量이 얼마나 必要한 지를 評價하면 된다. 有司도 適合 與否의 基準으로는 幸福한 職場生活을 爲해서 平均 類似度가 '높음' 以上이 되도록, 다시 말해, 類似度의 合이 最小 20點 以上인 스타트업을 찾기를 推薦한다.

이番 글에서는 '스타트業 生態系와 關心 스타트업 調査'라는 主題로 스타트업을 支援하는 生態系가 어떻게 構成되어 있고, 各 生態系 分野에 어떤 支援機關들이 있는지 살펴봤다. 그리고, 關心 스타트업을 찾는 過程에서 活用할 스타트업 情報와 調査 方法을 推薦하고, 實際 찾은 스타트업이 나와 얼마나 맞을지를 判斷하는 方法에 對해서도 紹介했다. 이에 關心 分野에서 自身과 잘 맞을 스타트업을 찾을 수 있으리라 期待한다.

다음 連載부터는 그렇게 찾은 關心 스타트업과의 미팅을 準備하기 위한 스타트業 活動 方法의 첫 番째 段階로, 스타트업의 收益이 持續될 수 있도록 하는 비즈니스 모델 分析 方法을 紹介하겠다.

建國大學校 컴퓨터工學部 敎授 송용준 (zikimi@startupcoding.kr)

20餘 年間 인터넷 벤처부터 KT까지 多樣한 ICT 分野 經歷을 基盤으로, 2014年부터 스타트業 멘토 活動을 始作해 創造經濟타운, 서울創造經濟革新센터에서 스타트業 支援 業務를 遂行. 2018年부터 現在 건국대학교에서 基礎 SW 敎育, 스타트업 協力, 스타트업 인턴 等 取創業 指導 活動 中. 特히, 大學e러닝 學點認定 컨소시엄 敎科目으로 “모두의 스타트업 코딩”,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과 린스타트업 活動” 敎科目 開設해 講義 中이며, 韓國奬學財團의 社會리더 大學生 멘토링 멘토, 中小벤처企業部, 테크노파크 技術닥터 等 멘토/컨설턴트로 活動 中.

整理 / IT東亞 이문규 (munc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