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像 撮影의 世界를 넓혀주는 파트너, DJI RS 4

映像 撮影의 世界를 넓혀주는 파트너, DJI RS 4

[IT東亞 차주경 記者] DJI는 4月 9日, 흔들림 補正 器具 짐벌(Gimbal) 新製品 ‘RS 4’ 시리즈(一般型인 DJI RS 4, 專門家用인 DJI RS 4 프로)를 公開했다. 이 가운데 DJI RS 4는 全 製品인 DJI RS 3보다 흔들림 補正, 機械 性能이 좋아진 製品이다. 가로와 세로 撮影을 簡便하게 轉換하는 點, 카메라와 렌즈의 設定을 貯藏해 언제 어디서나 組立 後 使用 可能한 點, 本體 길이가 길어져 한결 다양한 撮影 액세서리를 裝着 可能한 長點도 가졌다.

DJI RS4에 소니 FX3 카메라를 연결한 모습 / 출처=IT동아
DJI RS4에 소니 FX3 카메라를 連結한 모습 / 出處=IT東亞

DJI RS 4는 最大 무게 3kg까지의 裝備를 올려서 使用 可能한 짐벌이다. 새로운 흔들림 補正 알고리듬을 가진 德分에 安定化 性能이 높고, 本體 곳곳에 摩擦 防止用 테플론 코팅이 處理돼 부드럽고 柔軟하게 機器를 制御 可能하다. 携帶 時 짐벌 本體를 堅固하게 固定하는 잠금 裝置도 如前하다. 電源을 끄면 迅速하게 짐벌 各 部分이 접히고 잠금 裝置도 自動으로 動作한다.

DJI RS4에 소니 FX3 카메라를 연결한 모습 / 출처=IT동아
DJI RS4에 소니 FX3 카메라를 連結한 모습 / 出處=IT東亞

퀵 릴리즈 플레이트 接續部가 좋아진 點도 눈에 띈다. 먼저 撮影 裝備 裝着 後, 本體의 均衡을 mm 單位로 精密하게 調節하도록 노브를 支援한다. 水平 플레이트度 돋보인다. 플레이트를 分離해 세로로 裝着하는 것만으로 세로 撮影에 對應한다.

DJI RS4에 소니 FX3 카메라를 연결한 모습 / 출처=IT동아
DJI RS4에 소니 FX3 카메라를 連結한 모습 / 出處=IT東亞

DJI RS 4 本體에 裝着된 OLED 터치스크린은 여러 情報를 알려준다. 畵面을 위아래로 쓸어내리면 다른 메뉴를 確認 可能하다. 勿論 한글化돼 機能을 把握하기 쉽다. OLED 터치스크린 周邊에는 多用途 調節 레버와 메뉴 버튼, 映像 撮影 버튼이 있다. 多用途 調節 레버는 짐벌의 上下左右 方向 調節뿐만 아니라 포커스 프로 모터 造作에도 關與한다.

DJI RS4의 모드 스위치 / 출처=IT동아
DJI RS4의 모드 스위치 / 出處=IT東亞

本體 兩 옆에는 RSA 通信 單子와 모드 스위치가 자리 잡았다. RSA 通信 端子에는 DJI RS 4 專用 書類가방 핸들 外에 다양한 制御 핸들을 裝着 可能하다. 모드 스위치는 PF/PTF/FPV 等 여러 撮影 設定을 손쉽고 빠르게 變更하도록 돕는다.

DJI RS 4 / 출처=IT동아
DJI RS 4 / 出處=IT東亞

DJI RS 4의 本體 크기는 접었을 때 255 x 245 x 75mm, 폈을 때 191 x 391 x 189mm다. 本體 무게는 1066g으로, 追加 構成품(그립 203g, 三脚臺 183g, 퀵 릴리즈 플레이트 98g)에 따라 總 무게는 바뀐다. 基本 電源을 쓰면 約 12時間까지 使用 可能하다. 大容量 배터리 그립 BG70을 쓰면 藥 29時間까지 使用 可能하다.

DJI RS 4 콤보의 구성품 / 출처=IT동아
DJI RS 4 콤보의 構成품 / 出處=IT東亞

DJI는 RS 4 本體에 여러 構成品을 더한 콤보 構成을 마련했다. DJI RS 4 콤보 構成은 基本 構成(本體·BG30 배터리 그립·USB-C 케이블·렌즈 固定 서포트·延長 그립/三脚臺·퀵 릴리즈 플레이트·書類가방 핸들·멀티 카메라 制御 케이블·나사 키트·케이스)에 ▲DJI 로닌 映像 트랜스미터 ▲포커스 프로 모터 ▲포커스 프로 모터 로드 마운트 키트 ▲포커스 기어 스트립 ▲스마트폰 홀더 ▲下部 퀵 릴리즈 플레이트 ▲追加 케이블을 더한 것이다.

DJI RS 4에 포커스 프로 모터를 장착한 모습 / 출처=IT동아
DJI RS 4에 포커스 프로 모터를 裝着한 모습 / 出處=IT東亞

DJI는 RS 4와 함께 새로운 포커스 프로 모터를 公開했다. 이 製品은 裝着도, 使用도 쉽다. 퀵 릴리즈 플레이트에 DJI 포커스 프로 모터를 連結하고, 렌즈의 焦點 調節 링 或은 줌 링에 포커스 기어 스트립을 裝着한다. 그 다음 DJI 포커스 프로 모터의 기어를 포커스 기어 스트립에 맞물리게 하고, USB-C 케이블로 DJI 포커스 프로 모터와 RS 4 本體를 連結하면 된다.

DJI 포커스 프로 모터를 使用하면, 映像 撮影 中 카메라와 렌즈에 손을 대지 않고도 焦點 或은 줌 링을 자유롭게 調節 可能하다. 映像 撮影 中 焦點 或은 줌 링을 造作하다가 構圖가 어긋나는 일을 막는다. 모터가 움직이는 速度와 힘도 微細 調節 可能하다.

DJI RS 4와 포커스 프로 모터로 撮影한 動映像 / 出處=IT東亞

DJI RS 4街 가진 4世代 安定化 알고리듬은 映像 撮影 中 흔들림을 效果 좋게 制御한다. 本體 뒷面 多用途 調節 레버를 活用해 上下左右로 撮影 構圖를 손쉽게 變更 可能하며, 本體 앞面 버튼을 눌러 整列 或은 180度 回轉 造作도 쉽게 한다.

DJI RS 4를 使用해 撮影한 動映像 / 出處=IT東亞

퀵 릴리즈 플레이트를 원터치 除去, 세로 方向으로 裝着하면 가로뿐만 아니라 세로 方向 動映像 撮影도 可能하다. 基本 提供되는 書類가방 핸들을 쓰면 映像 撮影 時 무게 負擔을 줄이고 낮은 位置에서의 動映像 撮影도 한결 쉬워진다.

DJI RS4에 소니 FX3 카메라를 연결한 모습 / 출처=IT동아
DJI RS4에 소니 FX3 카메라를 連結한 모습 / 出處=IT東亞

DJI RS 4는 以前 製品인 DJI RS 3보다 機械 性能, 便宜性 모두 앞선다. 가로세로 撮影을 손쉽게 變換 可能하고, 흔들림 補正 機能의 性能과 安定性 모두 좋아졌다. 撮影을 돕는 핸들 액세서리의 種類도 늘었다. 本體에 處理된 테플론 코팅 德分에 撮影 裝備의 均衡을 調節할 때, 操作할 때 한결 부드러운 느낌을 받는다.

DJI RS4에 소니 FX3 카메라를 연결한 모습 / 출처=IT동아
DJI RS4에 소니 FX3 카메라를 連結한 모습 / 出處=IT東亞

價格이 以前 製品보다 多少 비싸지만(본체 基準 53萬 원에서 63萬 3000원으로, 콤보 基準 69萬 원에서 82萬 3000원으로), 짐벌 한 대로 가로세로 撮影 兩쪽에 對應한다는 長點이 더 좋게 느껴진다. DJI 포커스 프로 모터가 포커스 기어 스트립과 제대로 맞물리지 않거나, 動作 範圍를 넘어가면 騷音이 난다. 이 亦是 모터의 速度와 힘을 調節하면 解決 可能하다.

DJI RS 시리즈는 이제 짐벌의 代名詞로 자리 잡았다. 使用者들의 要求를 充分히 反映해 만든 新製品, DJI RS 4는 映像 撮影 時 어떤 액세서리보다 좋은 便宜를 줄 것이다.

글 / IT東亞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