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좋은 거 다 담았는데 이 두께가 나와? 에이수스 ROG 製皮러스 G16(2024)

[리뷰] 좋은 거 다 담았는데 이 두께가 나와? 에이수스 ROG 製皮러스 G16(2024)

2024년형 에이수스 ROG 제피러스 G16. / 출처=IT동아
2024年型 에이수스 ROG 製皮러스 G16. / 出處=IT東亞

[IT東亞 강형석 記者] 過去 게이밍 노트북의 印象을 떠올려보면 다른 것은 몰라도 크고 두껍고 무겁다는 部分이 自然스레 생각난다. 高性能 中央處理裝置(프로세서)와 그래픽 處理裝置를 適用함과 同時에 發熱을 解消하는 過程에서 크고 무거울 수밖에 없었다. 두께는 말할 것도 없다. 하지만 요즘은 이야기가 다르다. 充分한 性能을 갖췄으면서도 크기와 무게, 두께를 줄인 製品이 많아졌다.

그래도 高性能 게이밍 노트북이 넘지 못할 것 같은 線이 있었다. 무게가 代表的인데 15.6인치 製品群 基準으로 約 2.5kg~3kg 사이에 形成되어 있다. 最大限 줄여도 2kg臺 初盤이다. 14인치 程度로 몸집이 작아지면 相對的 무게는 줄어도 願하는 性能이 具現되지 않은 境遇가 많다.

에이수스 ROG 製皮러스(Zephyrus)는 性能과 携帶性에 焦點을 두고 構造的 限界를 넘기 위한 여러 試圖가 이뤄져 왔다. 2024年型 ROG 製皮러스 G16 (GU605MY)도 그中 하나다. 이 노트북은 最大 인텔 코어 울트라 9 프로세서,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90 모바일 그래픽카드 等 엄청난 仕樣을 갖췄으면서도 무게가 2kg에 不過하다.

個性 넘치는 外貌에 最新 入出力 要素 다 넣어둔 꼼꼼함까지

外貌는 只今까지 본 ROG 製皮러스 製品群과는 사뭇 다른 印象을 준다. 아무래도 노트북 裳板을 斜線으로 가로지르는 形態의 두꺼운 캐릭터 라인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ROG 노트북의 象徵과도 같던 巨大한 눈 그림도 여기에선 찾아볼 수 없다. 겉으로 드러내는 것이 아닌 獨特한 印象으로 視線을 誘導하는 것을 콘셉트로 한 것이 아닐지 推測해 본다.

상판을 가로지르는 두꺼운 캐릭터 라인이 눈에 띈다. 캐릭터 라인에 따라 LED가 배치되어 작동 상태에 따라 점등된다. / 출처=IT동아
裳板을 가로지르는 두꺼운 캐릭터 라인이 눈에 띈다. 캐릭터 라인에 따라 LED가 配置되어 作動 狀態에 따라 점등된다. / 出處=IT東亞

私選 캐릭터 라인은 單純히 鐵板을 덧댄 것이 아니다. 위를 仔細히 보면 -자 形態로 LED 불빛이 點燈되는 構造다. 노트북이 켜진 後 作動 狀態에 따라 私選 위에 配置된 LED는 自由自在로 점등되는데 旣存 ROG 노트북 못지않게 눈길이 간다.

리뷰에 쓰인 노트북은 블랙 色相이지만, ROG 製皮러스 G16은 화이트 色相의 本體度 함께 販賣되고 있다. 크기도 16인치 畵面을 提供하는 G16과 14인치 畵面의 G14로 分類된다. 크기와 色相에 따라 다양한 選擇肢가 提供되는 點은 長點이다. 다만 G14는 相對的으로 그래픽카드 仕樣이 制限되므로 더 나은 그래픽 性能을 考慮한다면 G16을 選擇하는 쪽이 有利하다.

고성능이라 하기엔 얇은 두께를 제공하는데 입출력 단자 수도 든든하게 구성했다. / 출처=IT동아
高性能이라 하기엔 얇은 두께를 提供하는데 入出力 端子 수도 든든하게 構成했다. / 出處=IT東亞

16인치 디스플레이를 提供하지만 가로 354mm, 세로 246mm 程度로 肉眼上 느껴지는 負擔感은 적다. 디스플레이 周邊의 두께를 最大限 줄이며 몸집 줄이기에 成功한 結果다. 오히려 두께가 14.9~17.4mm 程度로 얇아 高性能 노트북이 맞나 싶은 생각이 들 程度다. 이 안에 인텔 코어 울트라 9 185H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90 그래픽카드가 搭載되어 있기 때문이다.

參考로 ROG 製皮러스 G16은 基本的으로 인텔 코어 울트라 9 185H 프로세서를 쓰며, 構成에 따라 지포스 RTX 4060, 4080, 4090 等을 쓴다. 그래픽카드 仕樣에 따라 무게와 두께가 一部 달라지는데 지포스 RTX 4060 搭載 製品만 16.2~17.2mm 두께에 무게가 1.85kg이다.

高性能 노트북을 效果的으로 쓸 수 있게끔 多樣한 入出力 單子를 提供한다. 먼저 노트북 左側에는 USB-A型 USB 3.2(USB 3.2 Gen 2)와 USB-C 規格 端子 1個가 提供된다. USB-C 規格 短資는 썬더볼트4 技術에 對應하고 디스플레이 포트 2.1 規格 外部 出力까지 支援한다. PD 3.0度 쓸 수 있는데 最大 100W 入力이 可能하다. 옆에는 HDMI 2.1 短資도 提供한다.

노트북 右側에는 SD 카드 리더器가 있다. 빠른 데이터 入出力을 支援하는 UHS II 規格 카드도 제 性能을 내도록 했다. 高畫質 映像을 撮影하고 編輯하는 使用者라면 歡迎할 部分 中 하나다. 그 옆에는 追加로 USB-A型 USB 3.2 Gen 2 單子와 USB-C型 USB 3.2 Gen 2 端子가 各各 1個씩 提供된다.

電源 端子는 旣存 原形과 다르게 死角 形態로 再設計됐다. 슬림 파워 잭(Slim Power Jack)이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製品 패키지 內에는 100W와 240W 出力을 내는 어댑터가 各各 1個씩 담겨 있다. 100W 어댑터는 크기가 작아 携帶性은 좋으나 出力이 낮기에 노트북 使用 時 性能 制限이 생긴다. 240W 어댑터는 덩치는 커도 노트북이 제 性能을 낼 수 있는 出力을 갖췄다.

OLED 화면에 여유로운 키보드 배열 등으로 쓰임새가 좋다. / 출처=IT동아
OLED 畵面에 餘裕로운 키보드 配列 等으로 쓰임새가 좋다. / 出處=IT東亞

裳板을 펼치면 鮮明한 畵面과 촘촘히 配置된 키보드가 눈에 들어온다. 노트북에는 네뷸라 디스플레이(Nebula Display)라는 이름의 有機發光다이오드(OLED) 畵面이 適用되었다. 解像度는 2,560 x 1,600으로 16:10 畵面比 構成을 갖췄다. 여느 노트북에 쓰이는 16:9 比率이 아닌 畵面 下端이 조금 더 넓기 때문에 作業 및 브라우저 使用 時 有利하다.

畵面 辭讓은 뛰어나다. OLED 特性上 反應速度가 빠른데 이 製品도 0.2ms 水準의 應答速度를 提供한다. 240Hz 走査率(1秒에 240回 畵面 깜박임)로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주는 部分도 印象的. 무엇보다 最大 밝기(500니트)와 明暗比(100萬:1)가 뛰어나 콘텐츠를 즐기기에 좋다. 이 外에도 DCI-P3 100%, 팬톤 引證, 디스플레이HDR 트루블랙 500 等의 認證까지 받아 色 領域에 敏感한 作業에도 忠實히 對應한다.

키보드는 풀사이즈가 아니라 小型 노트북에 主로 쓰이는 配列로 構成했다. 풀사이즈 配列을 選好한다면 아쉽겠지만, 無理해서 키를 配置하는 것보다 必要한 機能에 集中하는 것이 낫다. 다만 右側에 마련된 方向키의 크기가 작기에 使用 時 注意가 必要하다. 키캡 높이는 約 1mm 程度 올라와 있고 타건感度 輕快한 便에 屬한다. 키보드 아래에 마련된 터치패드는 面積이 相當한데, 손에 닿았을 때 質感이 부드럽고 포인터 造作도 빨라 스트레스가 없다.

키보드 兩옆으로 큼직한 스피커가 있다. 一般的인 노트북과 比較해도 꽤 差異를 보이는데 實際 音質도 俊秀한 便에 屬한다. 上壇 外에 노트북 바닥에도 스피커와 우퍼 等 總 6個 유닛이 配置된다. 노트북 스피커로 音聲을 듣는 이가 적을 것으로 豫想은 되지만, 音質이 좋아서 損害볼 일은 없으니 어떻게 보면 長點이라 하겠다.

인텔 코어 울트라 9 프로세서 + 지포스 RTX 4090의 完璧한 組合

2024年型 에이수스 ROG 製皮러스 G16의 性能을 確認해 볼 次例다. 리뷰에 쓰인 製品은 GU605MY로 인텔 코어 울트라 9 185H 프로세서,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90 노트북用 그래픽카드 外에 32GB 容量 메모리(DDR5), 2TB 貯藏空間(M.2 方式) 等이 搭載됐다. 무엇보다 그래픽카드가 基本 95W 出力에서 다이내믹 부스트로 20W를 더 끌어내는 構造다. 노트북 設定은 그래픽카드만 最大 性能을 내는 얼티밋(Ultimate)인 點을 除外하면 모두 基本이다. 따라서 實際 使用 時 體感되는 性能은 多少 다를 수 있다.

인텔 코어 울트라 9 185H 자체의 성능은 충분히 뛰어나다. 신경망 가속장치(NPU)도 탑재되어 있어 향후 인공지능 가속 활용에도 쓸 수 있다. / 출처=IT동아
인텔 코어 울트라 9 185H 自體의 性能은 充分히 뛰어나다. 神經網 加速裝置(NPU)도 搭載되어 있어 向後 人工知能 加速 活用에도 쓸 수 있다. / 出處=IT東亞

먼저 中央處理裝置(프로세서)의 性能을 把握해 볼 次例다. 노트북에 搭載된 코어 울트라 9 185H 프로세서는 基本 2.3GHz로 作動하며 部下 狀態에 따라 最大 5.1GHz까지 速度를 높인다. 코드名 메테오레이크로 코어와 그래픽 處理裝置, 入出力 裝置를 한 番에 集積하는 旣存 모놀리식 設計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各 領域을 타일 形態로 나눠 담았다. 게다가 人工知能 演算 加速을 위해 別途의 裝置(NPU)를 搭載한 點도 特徵이다. 內臟 그래픽 處理裝置度 Xe 設計 基盤의 아크 그래픽스(Arc Graphics)로 이름을 바꿨다.

2024 시네벤치를 實行한 結果 單一 코어는 107點, 多衆 코어는 1002點을 記錄했다. 이 程度면 以前 世代 8코어 基盤 프로세서 對比 性能에서 優位를 갖는다. 여러 作業을 遂行하고 콘텐츠를 消費하는데 아쉬움이 없음은 勿論이다.

3D마크 파이어 스트라이크 테스트 결과. / 출처=IT동아
3D마크 파이어 스트라이크 테스트 結果. / 出處=IT東亞

게이밍 性能을 確認해 보자. 먼저 一般的인 性能 測定 소프트웨어인 3D마크 파이어 스트라이크를 實行했다. 그래픽카드와 畵面 解像度를 考慮해 익스트림(Extreme) 項目을 選擇했다. 그 結果 그래픽 點數에서 1萬 7197點을 記錄했다. 細部的으로 살펴보면 2個의 그래픽 測定 項目에서 各各 83.66 프레임, 67.59 프레임을 1秒에 表現할 수 있었다.

3D마크 타임 스파이 테스트 결과. / 출처=IT동아
3D마크 타임 스파이 테스트 結果. / 出處=IT東亞

이番에는 3D마크 타임 스파이 測定 項目 結果다. 그래픽 點數는 1萬 4,868을 記錄했는데 두 個의 그래픽 測定 項目을 보면 各各 99.16 프레임, 83.57 프레임을 1秒에 그려내는 것으로 確認됐다. 最新 그래픽 效果를 모두 適用하는 AAA級 게임을 즐기기에는 充分한 性能이다.

ROG 제피러스 G16 (GU605MY)로 철권8을 구동한 모습. 스트레스 없는 실행이 가능했다. / 출처=IT동아
ROG 製皮러스 G16 (GU605MY)로 鐵拳8을 驅動한 모습. 스트레스 없는 實行이 可能했다. / 出處=IT東亞

게임 두 個를 實行해 實際 體感이 어느 程度인지 봤다. 먼저 鐵拳8은 1:1 格鬪게임이라는 特性 때문인지 最高 그래픽 設定이 適用됐어도 秒當 60 프레임을 維持했다. 끊김 없이 부드럽게 움직이므로 親舊와 格鬪 게임을 즐기는 데 問題는 없어 보인다.

지포스 RTX 4090을 썼음에도 사이버펑크 2077에서 그래픽 효과를 최대로 설정할 경우 초당 60 프레임을 넘기지 못한다. 따라서 광선추적 기능을 쓰는 일부 초고사양 게임은 그래픽 설정 타협이 필요하다. / 출처=IT동아
지포스 RTX 4090을 썼음에도 사이버펑크 2077에서 그래픽 效果를 最大로 設定할 境遇 秒當 60 프레임을 넘기지 못한다. 따라서 光線追跡 機能을 쓰는 一部 初高仕樣 게임은 그래픽 설정 妥協이 必要하다. / 出處=IT東亞

사이버펑크 2077은 조금 버거운 模樣새다. 基本 解像度에 光線 追跡(레이 트레이싱) 效果를 마음껏 使用하는 最高 設定을 適用할 境遇, 性能 測定 메뉴에서 最大 秒當 55 프레임을 보여준다. 仕樣을 조금 낮추면 瞬息間에 70~80 프레임 以上 記錄하는데 그래픽카드 數字가 주는 價値를 考慮하면 若干 아쉽게 느껴질 수 있다.

이는 모바일 그래픽카드라는 限界를 認知해야 한다. 데스크톱 지포스 RTX 4090은 450W 電力 消耗를 하며 칩 안에 쿠다코어가 1萬 6384個가 集積되어 있다. 反面, 노트북用 RTX 4090은 쿠다코어가 9728個 程度에 不過하다. 데스크톱 對比 折半 水準이고 電力 消耗도 110W 程度다. 嚴密히 다른 製品인 셈이다. 實際 斜陽으로 보면 데스크톱 지포스 RTX 4080 水準이다. 따라서 데스크톱用 RTX 4090의 性能을 생각하면 失望할 수 있다. 反對로 노트북이라는 環境에 맞춰 設計된 지포스 RTX 4090의 性能은 그야말로 最高 水準이라 봐도 無妨하다.

壓倒的 性能, 그 以上의 價格

2024年刑이 되면서 大大的 업그레이드가 이뤄진 에이수스 ROG 製皮러스 G16 (GU605MY). 畵面이 2個 搭載된 製皮러스 듀오를 除外하고 單一 畵面 構成 노트북으로는 競爭 製品을 찾기 어려울 程度의 完成度를 갖췄다. 16인치 크기의 노트북임에도 17mm 程度의 얇은 두께와 2kg 以下 무게로 携帶에 對한 負擔感을 줄인 部分이 魅力的이다.

辭讓은 말할 것도 없다. 인텔 코어 울트라 9 185H 프로세서의 뛰어난 基本技에 데스크톱까지는 아니지만, 노트북 그래픽카드로는 現存 最高인 지포스 RTX 4090이 만났다. 32GB 容量의 메모리, 2TB 貯藏裝置는 게임 設置부터 大容量 파일을 다루기에 不足함 없다.

하지만 그에 따른 反作用도 있다. 外部로 排出되는 發熱이 높은 便인데 얇은 두께에 맞춰 冷却팬 回轉 速度를 높였기 때문이다. 長時間 게임을 즐기거나 中央處理裝置, 그래픽카드의 資源을 積極 活用하는 作業을 할 境遇 원활한 열 排出 對策을 마련하는 것이 좋겠다.

뛰어난 휴대성에 성능까지 완벽하지만, 가격은 부담스럽다.. / 출처=IT동아
뛰어난 携帶性에 性能까지 完璧하지만, 價格은 부담스럽다.. / 出處=IT東亞

價格도 부담스럽다. 該當 辭讓 製品은 에이수스 온라인몰 基準 549萬 9000원에 販賣되고 있다. 參考로 RTX 4080 搭載 製品은 449萬 9000원, RTX 4060과 貯藏裝置 容量이 1TB 等으로 構成된 基本形은 269萬 9000원이다. 斜陽別로 價格 差異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最高 仕樣 노트북을 選好하는 게 아니라면 購買 前 苦悶이 必要하다. 費用은 걸림돌이 아니라면 最高의 高性能 노트북 中 하나가 아닐까 생각된다.

글 / IT東亞 강형석 (redb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