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끊이지 않는 公共電算網 障礙, AI 導入으로 解決 可能?

끊이지 않는 公共電算網 障礙, AI 導入으로 解決 可能?

[IT東亞 金榮宇 記者] 지난 22日, 敎育部에서 運營하는 敎育行政情報시스템人 나이스(NEIS)에 誤謬가 發生, 京畿道를 비롯한 一部 地域의 敎師들이 年末精算을 비롯한 業務에 蹉跌을 겪었다. 現在 運營 中인 나이스는 4世代 모델로 昨年 6月에 첫 開通했으나, 그동안 크고 작은 誤謬를 일으키며 安定性을 疑心받았다. 이番 誤謬는 年末精算을 하기 위해 갑자기 늘어난 利用者의 數를 시스템이 堪當하지 못해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11월 19일, 서울 종로구 종각역에 설치된 무인발급기에 전산망 오류 메시지가 떠 있다 / 출처=동아닷컴
昨年 11月 19日, 서울 鍾路區 종각역에 設置된 無人發給氣에 電算網 誤謬 메시지가 떠 있다 / 出處=동아닷컴

公共機關에서 利用하는 電算網이 이렇게 誤謬를 일으킨 事例는 이것 만이 아니다. 昨年 11月에는 ‘政府24’가 서비스가 全面 中斷되는 等, 大韓民國 電子政府 서비스의 核心을 構成하는 全國 市郡區 行政網의 相當數가 痲痹되어 市廳이나 區廳, 住民센터 等에서 民願書類 發給이 ‘올스톱’ 되는 等의 큰 波長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와 關聯해 國家情報管理員 李在鎔 院長은 네트워크 連結 裝備 中 하나인 라우터의 포트가 損傷된 것이 原因이었으며, 每日 肉眼으로 點檢하긴 하지만 豫想하지 못한 內部 部品의 고장 發生까지 미리 잡아내긴 어려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事件들은 自稱 ‘IT 强國’인 大韓民國의 公共電算網 環境이 아직 完全히 디지털化, 現代化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이와 關聯해 相當數의 專門家들은 最近 民間企業들이 積極的으로 導入하고 있는 AI 基盤 IT 서비스 自動化 技術을 政府 및 地方自治團體를 비롯한 公共機關들度 導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代表的인 것이 로봇業務自動化(Robotic Process Automation, 以下 RPA) 시스템이다. 이는 旣存에 사람들이 直接 해야 했던 反復業務를 AI에 代身 맡겨 全般的인 業務效率을 向上시킴과 同時에, 費用 및 人力 節減 效果도 期待할 수 있다.

반복 업무를 AI에 맡겨 업무 효율을 높이는 RPA 시스템의 개념 / 출처=인포플라
反復 業務를 AI에 맡겨 業務 效率을 높이는 RPA 시스템의 槪念 / 出處=人포플라

RPA는 正말로 다양한 業務에 適用이 可能하다. 이를테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誤謬 및 故障 與否를 빠르게 確認하려면 예전에는 人力이 常住하며 裝備나 畵面을 繼續 지켜봐야 했지만, RPA를 適用하면 AI가 이를 代身해 한層 빠르고 正確한 對處가 可能하다. 그 外에도 現在 運營 中인 서비스의 移用量에 따라 時時刻刻 變動하는 서버의 部下를 確認하고, 이에 따라 서버의 容量을 늘리거나 줄이는 業務, 或은 保安을 위해 週期的으로 모든 裝備의 祕密番號를 變更하는 業務 等이 代表的이다. 이런 業務는 單純해 보이지만 作業者가 失手를 하는 境遇에는 큰 被害를 惹起할 수 있는데다 相當한 時間과 費用, 人力이 든다. 이런 狀況이라면 AI 基盤 RPA의 導入을 통해 業務 效率을 크게 높일 수 있다.

AI가 사람처럼 화면의 객체들을 인식해 각종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RPA의 사례 / 출처=인포플라
AI가 사람처럼 畵面의 客體들을 認識해 各種 프로세스를 自動化하는 RPA의 事例 / 出處=人포플라

實際로 RPA의 導入을 통해 一定部分 成果를 거둔 公共機關의 事例도 있다. 行政安全部 所屬 某 機關의 境遇, 메일 서비스 및 映像會議 서비스의 障礙 모니터링에 RPA를 導入, 障礙民願이 1/10으로 줄어드는 效果를 봤다고 알려졌다.

國土交通部 傘下 某 公企業 亦是 네트워크팀에서 管理하고 있는 3000餘臺의 裝備에 對한 分期別 祕密番號 變更 作業에 RPA를 適用, 作業 時間을 1/10 水準으로 短縮하고 每年 數 億원 水準의 人件費 節減 效果를 볼 수 있었다. 特히 LLM(Large language model, 巨大言語모델) AI 畵面情報 認知機能 RPA가 큰 몫을 했다는 後聞이다.

다만, 이러한 一部 成果에도 不拘하고 公共 部門 IT 環境의 디지털 革新은 아직 갈 길이 멀다. 아직 RPA를 비롯한 AI 基盤 솔루션에 對한 一線 公務員들의 認識이 不足한데다 새로운 시스템의 導入에 따른 不安感도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와 關聯해 IT 인프라 自動化 技術 專門 企業인 ‘人포플라’의 關係者는 取材陣과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自體 RPA ‘알파카(RPACA)’를 開發하고, ‘아이톰스(ITOMS)’ AI 基盤 IT 서비스 自動化 플랫폼을 出市해 國內外 市場에서 이미 性能을 檢證 받았다”라며, “사람과 機械 中 어느 쪽이 더 失手할 可能性이 높은지를 따져보면 公共 業務에 AI 導入을 망설일 理由가 없다. 一線 公務員들과 關係者들의 認識 改善이 하루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意見을 밝혔다.

글 / IT東亞 金榮宇(pengop@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