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ISA, K-BTF 來年 導入 ‘經濟性·互換性·便宜性에 焦點’

KISA, K-BTF 來年 導入 ‘經濟性·互換性·便宜性에 焦點’

한만혁 mh@itdonga.com

[IT東亞 한만혁 記者] 韓國인터넷振興院(KISA)李 國家 主導 블록체인 標準 인프라 ‘블록체인 信賴 프레임워크(K-BTF)’의 構築 方向을 發表했다. 블록체인 서비스 開發 費用을 줄이고, 開發 및 使用 便宜性을 높이는데 焦點을 맞춘 것이 核心 骨子다. KISA는 K-BTF를 통해 블록체인 서비스의 擴散이 加速化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KISA가 구축 중인 K-BTF / 출처=KISA
KISA가 構築 中인 K-BTF / 出處=KISA

K-BTF의 必要性 ‘個別 構築의 限界 克服’

世界 各國의 政府는 블록체인을 單純 技術을 넘어 國家 基盤 技術로 育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中國은 政府 主導下에 블록체인 플랫폼 ‘BSN’을 構築했으며, 유럽聯合(EU) 亦是 國家 標準 인프라 ‘EBSI’를 構築하고 公共分野 中心으로 生態系를 擴張하고 있다. 日本은 最近 總理 傘下 디지털에이전시 部署를 만들고 블록체인 技術을 積極 育成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우리 政府도 政府 主導 블록체인 標準 인프라를 準備하고 있다. KISA는 올해 初 科學技術情報通信部와 함께 國家 主導 블록체인 標準 인프라 ‘블록체인 信賴 프레임워크(K-BTF)’ 構築 計劃을 發表했다. K-BTF는 블록체인 基盤 公共 서비스를 效率的으로 開發, 運營하고 쉽게 相互 互換할 수 있는 利用 體系다.

지난 2018年부터 100餘 個의 블록체인 示範 事業을 進行하며 費用, 相互 互換性 側面에서 國家 標準의 必要性을 느끼고 K-BTF 構築을 準備하게 됐다는 것이 KISA의 說明이다. 旣存의 示範 事業은 서비스別로 블록체인 플랫폼을 따로 構築하다 보니 타 서비스로의 擴張이 어렵고 運營 效率性이 떨어졌다. 비슷한 技術에 重複으로 投資하는 憂慮도 있다. 使用者 立場에서는 서비스마다 디지털 紙匣을 設置해야 하는 不便함이 있다.

이강효 KISA 先任硏究員은 “K-BTF는 블록체인 서비스 個別 構築의 限界를 克服하기 위한 試圖”라며 “旣存 示範事業에서 指摘된 短點을 解決할 수 있을 것”이라고 說明했다.

K-BTF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지원하는 이용 체계다 / 출처=KISA
K-BTF는 블록체인 基盤 서비스를 支援하는 利用 體系다 / 出處=KISA

經濟性, 互換性, 便宜性 높이는 K-BTF

KISA는 最近 K-BTF 推進 方向을 公開했다. K-BTF는 核心 서비스 모델, 實行 로드맵, 共通 要求事項, 運營 거버넌스 等 블록체인 技術 및 플랫폼의 主要 機能을 마련해 公共 서비스의 效率的인 開發과 데이터 聯動을 支援한다. 이를 위해 開發 費用을 줄이고 開發 便宜性과 使用者 經驗을 높이는 것에 焦點을 맞췄다.

旣存 示範事業 事例를 보면 블록체인 서비스를 構築하는데 平均 4億5000萬 원의 費用이 所要된다. K-BTF는 블록체인 인프라를 提供하는 代身 利用 件數에 對해 費用을 賦課하는 方式으로 運營한다. 서비스 開發 費用을 劃期的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旣存 政府 시스템과의 聯動을 위해 規格化된 API 形態로 提供한다. 擴張性을 통해 開發 便宜性을 確保할 수 있다. 使用者 經驗을 强化하기 위해 디지털 紙匣 앱도 統合한다. 個別 서비스를 利用할 때마다 디지털 紙匣 等 앱을 設置하던 不便을 解消하기 위함이다.

K-BTF 適用 分野인 6代 核心 서비스도 公開했다. 6大 核心 서비스는 ▲NFT(디지털認證書) ▲DID(分散身元證明) ▲데이터 眞本 確認 ▲데이터 履歷 追跡 ▲直接 構築(Blockchain as a Service, BaaS) ▲디지털紙匣으로, 2021~2022年 進行한 34個 示範事業과 EU, 中國 等 海外 主要 6個國 事例를 分析해 利用 需要가 높은 分野를 選定했다.

KISA는 K-BTF 引證 體系도 構築한다. 安全하고 相互 虎患 可能한 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해 機能, 性能, 保安 等의 技術 要件을 確認하는 過程이다. 單 새로운 認證 體系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 保安認證(CSAP), 情報保護管理體系(ISMS-P) 等 現行 制度 規定과 認證制度를 活用할 計劃이다.

K-BTF를 이용하면 이용자는 하나의 디지털 지갑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출처=KISA
K-BTF를 利用하면 利用者는 하나의 디지털 紙匣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다 / 出處=KISA

K-BTF가 構築되면 블록체인 技術을 導入하고자 하는 企業은 블록체인 技術을 確保하거나 블록체인 플랫폼을 構築하지 않아도 쉽고 簡便하게 블록체인 基盤 서비스를 具現할 수 있다. 서비스 企劃에만 集中하면 된다. 使用者 亦是 하나의 디지털 지갑만 있으면 된다. K-BTF 互換 디지털 紙匣 하나로 디지털 身分證, 證明書 等을 發給받고 直接 管理할 수 있다.

KISA는 K-BTF가 不動産, 貿易, 티켓팅, 採用, 社會保障, 醫療 等 多樣한 分野에 影響 미치고 서비스 導入의 柔軟性 確保로 블록체인 서비스의 손쉬운 擴散이 可能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K-BTF는 오는 2024年 導入할 豫定이다.

글 / IT東亞 한만혁 記者 (m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