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週間投資動向] 이그니스, 348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 誘致

[週間投資動向] 이그니스, 348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 誘致

[IT東亞 권명관 記者] 바야흐로 스타트업 時代입니다. 2010年부터 始作한 國內 스타트업 烈風은 지난 10年 동안 急速度로 成長했습니다. 大韓民國은 어느새 유니콘 企業 11個를 輩出한 世界 5位 스타트업 强國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쿠팡, 優雅한兄弟들, 야놀자, 블루홀 等 競爭力을 갖춘 스타트업이 우리 實生活 속으로 파고들었고, 只今 이 瞬間에도 成功을 꿈꾸는 수많은 스타트업이 熾烈한 競爭 속에서 挑戰하고 있습니다. 이에 IT동아가 이러한 國內 스타트업의 現場을 [週間投資動向]으로 整理해 提供합니다.

이그니스, 348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 誘致

이그니스가 348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미래에셋캐피탈, 빌랑스인베스트먼트, 마그나인베스트먼트, 洗馬인베스트먼트, 이盧폴리스파트너스, 코오롱인베스트먼트, 韓華證權, NICE投資파트너스 等이 參與했다.

출처=이그니스
出處=이그니스

지난 2014年 設立한 이그니스는 機能性 蛋白質 簡便食 ‘랩노쉬’, 닭가슴살 ‘한끼통살’, 菎蒻 브랜드 ‘그로署理서울’, ‘클룹’ 等을 主力 製品으로 保有하고 있다. 네이버와 쿠팡에서 販賣 中인 한끼통살은 닭가슴살 製品 中 販賣 1位를 記錄하고 있으며, 랩노쉬는 GS25와 CU의 蛋白質 드링크 카테고리 1位를 記錄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流通 채널을 擴張하며 거둔 2022年 賣出額은 502億 원을 達成했다. 設立 以後 累積 賣出額은 1,000億 원을 以上으로 오는 2025年 上場을 目標로 하고 있다.

랩노쉬 / 출처=이그니스
랩노쉬 / 出處=이그니스

이그니스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海外 市場 擴大에 集中할 計劃이다. 日本의 最大 드럭스토어 ‘Plaza’와 戰略的 提携해 랩노쉬와 그로署理서울을 ‘K-푸드 健康 簡便食’ 코너에 入店시켰으며, 랩노쉬와 클룹은 美國에서 販賣를 始作했다.

또한, 지난 2022年 8月 改廢型 마개(resealable lid) 技術을 保有한 獨逸의 엑솔루션(Xolution)을 引受하며 글로벌 飮料 業體들과 協業 中이다. 엑솔루션이 開發한 改廢型 마개는 캔 飮料 뚜껑을 다시 닫아 再密封할 수 있는 製品이다. 炭酸飮料의 炭酸을 6個月 以上 保存할 수 있다.

朴贊浩 이그니스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는 이그니스의 브랜드 力量과 海外 市場 擴大 可能性을 인정받았다는 것에 意味 있다”라며, “엑솔루션의 改廢型 마개를 供給하며 다양한 글로벌 飮料 業體와 協業하고, 主力 製品 以外에 麥酒, 에너지드링크, 커피 等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뽀득, 18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追加 投資 誘致

뽀득이 18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追加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IBK投資證券-유암코와 넥스트랜스, 이지스資産運用, 中小벤처企業振興公團, 한화투자증권 等이 參與했다. 지난 2022年 6月, 33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 誘致 以後 約 1年 2個月 만의 追加 投資 誘致다.

출처=뽀득
出處=뽀득

지난 2017年 8月, 設立한 뽀득은 식기 렌털 및 洗滌 서비스를 提供하는 스타트業이다. 어린이집과 幼稚園에 殺菌 消毒한 食器를 렌털해주는 ‘뽀득 키즈’, 要式 事業場에 설거지 및 식기 렌털 서비스를 提供하는 ‘뽀득 비즈’, 一回用品을 代替할 多回用 食器를 提供하는 ‘뽀득 에코’ 等을 提供하고 있다.

뽀득은 效率的이고 빠른 식기 供給을 위해 企業附設 硏究所 ‘클린테크 센터(CTC)’에서 直接 開發한 洗滌 自動化 技術을 適用했다. 또한, 半導體 工程에 使用하는 精密 檢收 시스템 ‘비전 檢收’를 導入해 食器의 品質 管理 水準을 높였다. 이러한 洗滌 自動化 技術과 洗滌 公正 效率化를 통해 製造 原價를 切感하고 있다.

뽀득 식기 세척 지표 / 출처=뽀득
뽀득 食器 洗滌 指標 / 出處=뽀득

뽀득은 올해부터 國內 大型 給食 業體를 對象으로 식기 렌털 서비스를 提供하며, 顧客社 2000個를 突破했다. 또한, 給食 人力難을 겪고 있는 初中高 學校 10곳 以上과 協業 中이다.

뽀득은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技術 高度化와 서비스 領域 擴大에 나설 計劃이다. 專門 人力 採用 等 硏究開發 費用을 늘리고, 大規模 洗滌 工場을 增設해 서비스 範圍를 非首都圈까지 넓힐 方針이다.

박노준 뽀득 代表는 “硏究開發을 통한 自動化와 데이터 基盤 公正 效率化를 통해 收益性 增加라는 成果를 얻고 있다”라며,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은 硏究開發과 서비스 地域 擴張을 위한 工場 建設 資金으로 使用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에이모, 144億 원 規模의 프리-IPO 投資 誘致

에이모(AIMMO)가 144億 원 規模의 프리-IPO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엔베스터, 韓國投資證券, 디에스資産運用, 에스앤에스인베스트먼트, 이앤인베스트먼트 等이 參與했다.

출처=에이모
出處=에이모

에이모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自律走行 데이터 솔루션 ‘AD-DaaS’ 高度化, 데이터 蒐集을 위한 에지 디바이스 開發, 人工知能 데이터 全週期 솔루션 完成, 海外(美國, 獨逸) 法人 設立 等에 活用할 計劃이다.

에이모의 AD-DaaS는 自律走行에 最適化된 데이터 셋을 提供해 人工知能 알고리즘 性能을 高度化하는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構築하는데 必要한 時間과 費用을 節減할 수 있다. 現在 글로벌 OEM 業體 보쉬(BOSCH), 콘티넨탈(Continental), 마그나 인터내셔널(Magna International), 他他者動車(Tata Motors) 等을 顧客社로 確保하고 있다.

오승택 에이모 代表는 “에이모는 國內뿐만 아니라 海外에서도 인정받으며 유럽, 北美, 日本 等에서 供給 契約을 締結,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있다”라며, “이番 프리-IPO 投資 誘致로 海外 擴大에 集中할 豫定이며, 高度化된 데이터 全週期 서비스를 提供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폰, 124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 誘致

디폰이 124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슈미트-DSC 未來모빌리티펀드와 信用保證基金, 中小企業銀行, 인포뱅크 創業初期 革新펀드 1號, 동우화인켐, 中小벤처企業振興公團, 킹苦鬪者파트너스, 티비티파트너스, 大德벤처파트너스 等이 參與했다. 累積 投資 誘致 金額은 147億 원 規模다.

지난 2021年 6月 設立한 디폰은 현대자동차에서 噴射해 스마트 윈도 필름을 開發한 스타트업이다. 스마트 윈도 필름은 自動車와 建築物 等의 窓門에 附着해 햇빛 透過 程度를 使用者가 願하는 만큼 調節할 수 있는 필름이다.

디폰은 國內外 特許를 出願한 18가지 源泉 技術로 다양한 필름 라인업을 構築했다. 電氣的 信號로 透明度를 調節하는 PDLC와 VPLC, 에너지 節減型 로이(Low-E) 필름, 2世代 디스플레이 프라이버시 필름, 面上 發熱 필름, 에너지 세이빙 틴팅 필름 等이다.

VPLC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윈도 / 출처=디폰
VPLC 技術을 適用한 스마트 윈도 / 出處=디폰

特히, 디폰의 固有 技術인 VPLC(Variable Polarized Liquid Crystal)는 自動車와 建築物의 遮光에 最適化한 필름이다. 運轉 中 視野가 흐려지는 스마트 필름의 헤이즈 現象을 克服했다. 디폰은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硏究開發 人力을 充員하고 生産 工程 自動化와 定量化, 多品種 生産이 可能한 生産能力 構築 等에 活用할 計劃이다.

이성우 디폰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는 스마트 윈도 量産化를 爲한 技術力, 大衆化를 위한 生産能力(CAPA)을 認定받은 것”이라며, “에너지 節減부터 프라이버시 保護까지 技術로 우리 社會에 貢獻할 수 있도록 成長하는 企業으로 발돋움하겠다”라고 말했다.

人핸스, 75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 誘致

人핸스가 75億 원의 規模의 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타임폴리오, AOA캐피탈파트너스가 新規 參與했으며, 현대技術投資, L&S벤처캐피탈, KDB캐피탈이 後續 投資했다. 累積 投資 誘致 金額은 100億 원 規模다.

출처=인핸스
出處=人핸스

지난 2021年 設立한 人핸스는 人工知能 커머스 솔루션 스타트업이다. 以前에는 바이럴픽이라는 이름으로 運營했으나 글로벌 市場 立地를 强化하고, 未來 비전을 明確히 하기 위해 人핸스로 使命을 變更했다.

人핸스는 全 世界 商品 情報를 實時間으로 維持하고 時系列로 管理하는 데이터 技術을 바탕으로, 人工知能 技術을 活用해 機會를 分析하고 커머스를 運營하는 行動型 人工知能 모델을 開發하고 있다. 市場 分析, 製品 蘇싱, 販賣 채널 管理, 販賣 促進, 購買 轉換, 브랜드 保護 等의 領域에서 海外 商品 소싱에 對한 自動化 비즈니스 솔루션을 提供한다.

人핸스는 여러 브랜드의 國內 커머스 進出 및 아마존, 쇼피 等 美國, 東南亞, 유럽 커머스의 進出도 돕고 있다. 三星電子 等 國內 企業도 國內外 커머스 運營을 위해 人핸스 솔루션을 使用 中이다. 이승현 人핸스 代表는 “이番 投資를 바탕으로 北美, 유럽, 東南亞 市場 開拓에 注力할 計劃이며, 스케일업을 加速化할 核心 人材를 採用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스페이스애드, 73億 원 規模의 시리즈C 投資 誘致

스페이스애드가 73億 원 規模의 시리즈C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한화투자증권이 新規 參與했으며, 알토스벤처스, 아크임팩트가 後續 投資했다.

출처=스페이스애드
出處=스페이스애드

지난 2017年 12月 設立한 스페이스애드는 消費者가 머무는 다양한 空間에 디지털 사이니지와 콘텐츠를 提供하며 空間과 브랜드, 空間 利用客을 連結하는 오피스 미디어 企業이다. 現在 서울 中心業務地區(CBD), 江南圈域(GBD), 汝矣島圈域(YBD), 분당판교圈域(BBD) 等에 位置한 9,000坪 規模의 오피스 빌딩 中心으로 領域을 넓히고 있다.

스페이스애드의 主要 顧客社는 파르나스타워, 트레이드타워, 아크플레이스, 파크원, 하나證券빌딩, 서울스퀘어, 종로타워, 콘코디言, 케이트윈타워 等 大型 오피스 建物들이다. 每月 20個 內外의 빌딩 契約을 受注하고 있다. 서비스를 선보인 지 1年 8個月 만에 主要圈域 300餘個 프라임오피스 빌딩과 約 1500 件의 契約을 締結했다.

오창근 스페이스애드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오피스 미디어를 1,000個 빌딩까지 擴張할 것이며, 미디어 비즈니스를 넘어 賃貸人의 다양한 要求事項을 充足하는 不動産 關聯 新規 서비스 開發에 集中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비두, 7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追加 投資 誘致

모비痘痂 7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追加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키움인베스트먼트, 브이플랫폼인베스트먼트가 新規 參與했으며, SBI인베스트먼트와 하나증권이 後續 投資했다. 累積 投資 誘致 金額은 170億 원 規模다.

지난 2013年 設立한 모비두는 2019年 라이브커머스 事業으로 轉換한 後 60餘 곳의 顧客社를 保有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Sauce’를 통해 브랜드와 流通社를 위한 自社몰 라이브·숏폼 솔루션과 放送 製作·實時間 타깃 마케팅 等을 提供한다.

출처=모비두
出處=모비두

모비두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技術을 高度化하고 서비스 力量 擴大할 計劃이다. 自社몰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소스라이브’, 實時間 라이브 特化 마케팅 ‘소스애드’, 라이브 放送企劃·製作 서비스 ‘소스메이커스’, 커머스型 숏폼 솔루션 ‘소스클립’, 풀 퍼널 데이터 分析 서비스 ‘소스애널리틱스’ 等 顧客 流入 및 轉換 極大化에 努力할 豫定이다.

이윤희 모비두 代表는 “콘텐츠가 購買로 이어지는 時代가 왔다”라며, “콘텐츠는 새로운 쇼핑 經驗을 提供하고 購買前換率, 廣告 賣出 轉換 效果를 높이는 手段이라고 생각한다. 모비斗의 솔루션을 통해 브랜드와 커머스가 成功할 수 있도록 技術 專門性을 强化하고 成長을 加速化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페盧盧, 60億 원 規模의 시드 追加 投資 誘致

슬래시페이지를 運營 中인 카페盧盧가 60億 원 規模 시드 追加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베이스인베스트먼트가 리드했으며, 프라이머私製, KT인베스트먼트 等이 參與했다. 累積 投資 誘致 金額은 85億 원 規模다.

출처=카페노노
出處=카페盧盧

슬래시페이지는 데이터베이스 채널 및 블록型 編輯機를 바탕으로 블로그, 커뮤니티, 채팅 等 다양한 種類의 웹페이지를 누구나 쉽고 빠르게 無料로 製作할 수 있도록 支援하는 서비스다.

지난 2021年 4月 設立한 카페勞勞는 虎갱盧盧 팀이 직방에 賣却한 後 다시 모인 스타트업이다. 카페盧盧 심상민 代表는 “虎갱盧盧에서 檢證 받은 技術力과 革新 方式을 글로벌 웹 콘텐츠 市場에서 보여주고 싶다"라며, "슬래시페이지를 利用해 다양한 種類의 웹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만들어 配布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유니코써치, 리멤버로부터 投資 誘致

유니코써치가 ‘리멤버' 運營社 드라마앤컴퍼니로부터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兩社의 競爭力을 통해 시너지를 發揮할 수 있다는 期待感으로 推進됐다. 유니코써치는 리멤버의 會員과 人工知能 技術力 바탕으로 헤드헌팅 力量을 强化하고, 리멤버는 유니코써치의 오랜 經驗을 바탕으로 쌓아온 專門性을 評價해 投資했다.

출처=유니코써치
出處=유니코써치

유니코써치는 지난 1984年부터 人材 推薦 서비스를 始作한 헤드헌팅 業體다. 大企業부터 스타트業까지 다양한 顧客社를 相對로 人材를 推薦하고 있다. 約 40年에 가까운 經驗과 專門性을 갖춘 헤드헌터 組織, 體系化된 시스템 等을 構築하고 있다.

리멤버는 企業用 採用 솔루션을 提供하고 있다. 지난해 新入 採用에 特化한 自小說닷컴과 슈퍼루키를 引受하며 採用 플랫폼 基盤을 强化했고, 最近 人工知能 採用 祕書 서비스를 出市했다. 또한, 任員級 헤드헌팅 業體 브리스캔靈과 이番 유니코써치에 投資하며 企業 人事팀이 必要로 하는 採用 솔루션 라인업을 完成하고 있다.

김혜양 유니코써치 代表는 "헤드헌팅 事業을 開拓한 以來 人材 採用 分野에서만큼은 業界 最高임을 自負한다"라며, "유니코써치가 갖춘 差別化된 採用 專門性과 헤드헌팅 시스템을 리멤버의 技術力과 結合해 採用 産業에 새로운 成長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傳했다.

반프, 스케일업 팁스(TIPS) 選定

반프(BANF)가 中小벤처企業部 投資型 R&D 스케일업 팁스(TIPS) 프로그램에 選定되며 3年間 最大 12億 원의 事業資金을 支援받는다. 스케일업 팁스는 國內 技術創業企業의 成長을 돕기 위해 政府가 推進하는 프로그램이다. 技術創業企業의 投資를 支援하고 글로벌 競爭力을 갖출 수 있도록 支援한다.

출처=반프
出處=반프

반프는 車輛의 움직임을 實時間으로 모니터링하고 타이어 空氣壓, 溫度, 脫去現象 等의 情報를 蒐集해 車輛 運營에 必要한 條件을 提供하는 스마트 타이어 솔루션을 開發하고 있다. 이를 통해 車輛의 燃費 向上, 安全性 增大, 維持 補修 費用 節減 等의 利點을 提供할 計劃이다.

반프는 스케일업 팁스 選定을 통해 硏究開發과 마케팅 等 다양한 事業 分野에 投資할 計劃이다. 또한, 自律走行 트럭 및 物流 會社 對象으로 實時間 타이어 安全 솔루션을 高度化해 오는 2024年 1月 開催하는 ‘CES 2024’에서 發表할 計劃이다.

유성한 반프 代表는 “스케일업 팁스 選定은 우리의 技術力과 비즈니스 모델이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라며, “自律走行 트럭 및 物流 會社를 위한 스마트 타이어 솔루션을 開發해 國內外 市場에서 競爭力을 갖춘 企業으로 成長할 것”이라고 傳했다.

人포플라, 딥테크 팁스 選定

人포플라가 딥테크 팁스에 選定됐다. 딥테크 팁스는 中小벤처企業部가 支援하는 '超隔差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一環이다. 民間 投資社가 初期 投資 後 選拔한 優秀 創業 企業에게 政府가 3年間 硏究 開發費 및 創業 事業化, 海外 마케팅 資金 等을 最大 17億 원까지 支援하는 프로그램이다.

출처=인포플라
出處=人포플라

人포플라는 IT 서비스 自動化 專門 企業이다. 人工知能 技術을 바탕으로 웹/앱 서비스, 서버, 네트워크 裝備 等의 運營과 障礙 對應을 自動化하는 플랫폼 ‘ITOMS(아이톰스)’와 사람의 視角처럼 畵面의 모든 客體를 認識하는 自體 RPA ‘RPACA(알파카)’를 開發했다.

人포플라는 이番 딥테크 팁스 選定을 통해 RPA를 高度化할 計劃이다. 또한, 非專門家도 IT 서비스 自動化를 쉽게 運營할 수 있도록 돕는 스크립트를 生成 技術 開發에 集中할 豫定이다.

최인묵 人포플라 代表는 “챗GPT를 통해 人工知能을 活用한 業務 革新의 未來를 體感하고 있다”라며, “人포플라의 RPA 솔루션을 통해 챗GPT처럼 IT 서비스 自動化의 革新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글 / IT東亞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