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週間投資動向] 티오더, 300億 원臺 시리즈B 投資 誘致

[週間投資動向] 티오더, 300億 원臺 시리즈B 投資 誘致

한만혁 mh@itdonga.com

[IT東亞 한만혁 記者] 바야흐로 스타트업 時代입니다. 2010年부터 始作한 國內 스타트업 烈風은 지난 10年 동안 急速度로 成長했습니다. 大韓民國은 어느새 유니콘 企業 11個를 輩出한 世界 5位 스타트업 强國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쿠팡, 優雅한兄弟들, 야놀자, 블루홀 等 競爭力을 갖춘 스타트업이 우리 實生活 속으로 파고들었고, 只今 이 瞬間에도 成功을 꿈꾸는 수많은 스타트업이 熾烈한 競爭 속에서 挑戰하고 있습니다. 이에 IT동아가 이러한 國內 스타트업의 現場을 [週間投資動向]으로 整理해 提供합니다.

티오더, 300億 원臺 시리즈B 投資 誘致

테이블 오더 서비스를 提供하는 티오더가 300億 원臺 시리즈B 投資를 誘致했다. 티오더는 이달 産業銀行과 LB인베스트먼트로부터 約 130億 원을 誘致했고 數 週 內 170億 원臺 投資를 追加로 誘致할 豫定이다.

권성택 티오더 대표 / 출처=티오더
권성택 티오더 代表 / 出處=티오더

테이블 오더 市場 占有率 1位인 티오더는 每月 約 1萬 臺의 태블릿을 配布하고 있으며, 올해 30萬 臺 設置가 目標다. 글로벌 進出도 積極的이다. 지난해 캐나다 法人 設立을 始作으로 올해 上半期 內 美國과 싱가포르에도 法人을 追加 設立할 豫定이다.

티오더는 “投資者들은 티오더 서비스가 外食業을 始作으로 호텔, 廣告 等 多樣한 分野로 擴張 可能하다는 點과 國內 市場은 勿論 海外 市場까지 擴大할 수 있는 點을 肯定的으로 判斷했다”라고 說明했다.

爬羅메타, 90億 規模 追加 投資 誘致

블록체인 및 웹3.0 技術 企業 爬羅메타가 90億 원 規模 追加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 라운드는 시리즈A와 브릿지 投資 以後 進行된 것으로, 新韓벤처投資와 코리아에셋投資證券 2個 投資社가 參與했다.

파라메타가 90억 원 규모 추가 투자를 유치했다 / 출처=파라메타
爬羅메타가 90億 원 規模 追加 投資를 誘致했다 / 出處=爬羅메타

爬羅메타는 다양한 産業 領域에서 技術力과 安定性을 認定받고 있다. 서울市 블록체인 標準 플랫폼, 江原道兄 서비스 플랫폼 ‘나야나', 慶北型 公共 마이데이터 플랫폼 ‘모이소', 電氣車 배터리 殘存 壽命 認證 서비스 ‘와트에버’ 等 公共 및 民間 領域 서비스를 構築하고 NFT 플레이 그라운드 ‘하바', L1 인터체인 플랫폼 ‘아이콘', 웹3 데이터 프로토콜 ‘퍼美' 等 글로벌 플랫폼의 메인넷 開發 및 運營하고 있다.

爬羅메타는 이番 投資를 바탕으로 自體 블록체인 技術의 R&D 擴大 및 서비스 高度化, 海外 市場 進出을 進行할 計劃이다.

박군호 新韓벤처投資 理事는 “爬羅메타는 優秀한 人力, 獨步的인 技術力, 豐富한 開發 레퍼런스를 保有한 企業”이라며 “最近 글로벌 市場에서 블록체인 産業의 再跳躍이 매우 可視的이며 重要한 인프라로 자리 잡고 있는데, 블록체인 및 웹3.0의 復興과 함께 爬羅메타가 큰 受惠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코리아에셋投資證券 關係者는 “檢證된 技術力을 바탕으로 豐富한 經驗과 R&D 인프라를 통해 向後 웹3.0 市場 變化와 人工知能(AI) 等 未來 産業과의 融合을 先導的으로 이끌어갈 것으로 期待한다”라고 덧붙였다.

김종협 爬羅메타 代表는 “爬羅메타는 公共부터 民間, 오픈소스 生態系까지 다양한 産業과 비즈니스 領域에 블록체인 技術과 서비스를 展開해 왔다”라며 “이番 投資로 블록체인 技術 R&D 成果를 各 産業에 適用함과 同時에 各 生態系를 連結해 새로운 價値를 創出해 나갈 것”이라고 傳했다.

컨텍터스, 20億 원 規模 시리즈A 投資 誘致

스마트 建物管理 솔루션 ‘둥지’를 運營하는 컨텍터스가 20億 원 規模 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 라운드는 캡스톤파트너스와 新韓벤처投資家 함께 參與했다.

송희국(좌), 신동훈 컨텍터스 대표 / 출처=컨텍터스
송희국(左), 신동훈 컨텍터스 代表 / 出處=컨텍터스

둥지는 建物의 契約 官吏부터 維持 保守 申請 및 處理 現況, 賃貸料 및 公課金 정산 等 機能을 提供하는 서비스다. 建物 內에서 發生하는 모든 履歷과 데이터를 한 番에 確認 및 管理할 수 있다. 또한 플랫폼을 통해 施設에 問題가 接受되면 專門 人力이 出動해 解決한다. 둥지는 中小型 建物뿐 아니라 大型 建物도 顧客社로 誘致하며 프롭테크 分野에서 빠르게 成長하고 있다.

컨텍터스는 投資金을 통해 둥지 플랫폼 서비스 高度化 및 顧客 經驗 改善 活動에 活用할 豫定이다. AI 基盤 施設 現場 出動 人力 動線 管理 效率化, 施設物 瑕疵 豫測 等의 硏究 開發, 온오프라인 建物 管理 서비스 高度化를 計劃하고 있다.

이番 投資를 主導한 캡스톤파트너스의 유준모 責任은 “컨텍터스는 事業 아이템 選定 能力, 事業 推進力, 擴張性과 關聯된 비전에 確信이 있다”라며 “프롭테크 分野에서 빠르게 成長하며 市場을 主導할 것으로 期待된다”라고 投資 理由를 밝혔다.

컨텍터스 關係者는 “컨텍터스는 死角地帶였던 中小型 建物 管理 서비스를 플랫폼으로 具現해 賃貸人 立場에서 管理 費用 減縮은 勿論 建物 資産 價値와 收益性 向上에 肯定的인 影響을 미쳤다”라며 “서비스를 더욱 高度和解 中小型 建物뿐 아니라 大型 建物까지 先占하고 나아가 日本, 베트남 市場에 順次的으로 進出할 計劃”이라고 抱負를 傳했다.

氏더코퍼레이션, 3億 원 規模 시드 投資 誘致

에너지 技術 스타트업 氏더코퍼레이션이 어나더브레인과 慶北創造經濟革新센터 等으로부터 3億 원의 시드 投資를 誘致했다.

씨더코퍼레이션이 3억 원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 출처=씨더코퍼레이션
氏더코퍼레이션이 3億 원의 시드 投資를 誘致했다 / 出處=氏더코퍼레이션

2021年 設立된 氏더코퍼레이션은 글로벌 石油 및 에너지 企業 쉘,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 企業 에너자이저와의 知識財産權(IP) 協業을 통해 마이크로 인버터 技術을 適用한 파워뱅크와 自動車 점프 스타터, 멀티탭을 包含한 多樣한 製品群을 製造 및 流通하고 있다. 特히 製品 企劃 段階에서 該當 製品의 必要한 브랜드를 라이센싱하고, 大型 流通社 및 글로벌 파트너를 통해 流通하는 것이 特徵이다. 이를 통해 지난해 約 8億 원의 賣出을 記錄했다. 올해는 20億 원의 賣出을 目標로 하고 있다.

投資를 主導한 어나더브레인의 장민석 代表는 “氏더코퍼레이션은 글로벌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으로 글로벌 市場에서의 立地를 强化하고 있다”라며 “이番 投資를 基盤으로 더 많은 革新 製品을 開發하고 持續 可能한 에너지 솔루션 分野의 리더십을 確立할 것으로 期待된다”라고 傳했다.

이광원 氏더코퍼레이션 代表는 “브랜드 價値를 重視하는 消費者가 增加함에 따라, 오랜 期間 사랑 받아온 브랜드와 協業하는 것은 우리 같은 스타트업이 大企業과 競爭할 수 있는 强力한 힘을 確保하는 基盤”이라고 强調했다.

老쉬프로젝트, 1億 원 規模 시드 投資 誘致

釜山 FNB 스타트업 老쉬프로젝트는 콜즈다이나믹스가 主導하는 企業型 小商工 個人投資組合으로부터 1億 원 規模 시드 投資를 誘致했다. 콜즈다이나믹스는 後續 投資도 進行할 豫定이다.

강다윤 노쉬프로젝트 대표 / 출처=콜즈다이나믹스
강다尹 老쉬프로젝트 代表 / 出處=콜즈다이나믹스

老쉬프로젝트는 아귀, 오징어, 쥐脯 等 簡便하게 먹을 수 있는 間食 3種 '자갈치奧地매'를 出市했다. 現在 자갈치시장 商人 이야기를 모티브로 開發한 '자갈치 아지매' 캐릭터로 活潑한 마케팅 活動을 펼치고 있으며, 올해 賣出 目標는 5億 원, 2025年은 30億 원이다.

강종수 콜즈다이나믹스 共同代表는 “자갈치奧地매 브랜드에서 로컬 크리에이터의 創意性과 成長 潛在力을 發見했다”라며 “이番 投資家 로컬 브랜드의 高附加 價値化와 企業和議 成功 事例가 되기를 期待한다”라고 傳했다.

강다尹 老쉬프로젝트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자갈치奧地매 브랜드를 로컬 프리미엄 間食 브랜드로 擴張하도록 努力하겠다”라며 “앞으로도 地域 特産物을 活用한 差別化된 製品으로 競爭力을 높여 가겠다”라고 밝혔다.

KDT다이아몬드, 시리즈A 投資 誘致

KDT다이아몬드가 액셀러레이터이자 팁스(TIPS) 運營社 젠엑시스로부터 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KDT다이아몬드가 젠엑시스로부터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 출처=젠엑시스
KDT다이아몬드가 젠엑시스로부터 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 出處=젠엑시스

KDT다이아몬드는 2016年 1月에 設立된 스타트업으로, 2021年 서울市立大 硏究팀과 算學 協力을 통해 國內 最初이자 世界 8番째로 랩그로韻 다이아몬드 生産에 成功했다. KDT다이아몬드는 높은 溫度 및 壓力을 使用하는 高溫高壓法(HTHP)보다 生産 效率이 높은 化學氣象蒸着法(CVD)으로 랩다이아를 만들었다. 랩다이아는 주얼리 市長뿐 아니라 여러 産業 分野에서 革新을 불러올 것으로 期待된다.

投資를 主導한 젠엑시스의 손미경 代表는 “KDT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의 메카인 印度에 硏磨 工場을 建設 中”이라며 “印度 工場이 完工되면 글로벌 天然 및 랩그로韻 다이아몬드 原料 供給 會社로 成長할 것이라 期待된다”라고 傳했다.

샌디플로어, 시드 投資 誘致

캐주얼 멀티 플레이 게임 開發社 샌디플로어가 카카오벤처스, 코나벤처파트너스로부터 시드 投資를 誘致했다. 샌디플로어는 탄탄한 開發力을 바탕으로 多數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를 成功的으로 出市한 經驗이 PC와 콘솔 게임 市場에서도 存在感을 드러낼 것이라는 評價를 받았다.

샌디플로어가 개발 중인 그레이트 토이 쇼다운 / 출처=카카오벤처스
샌디플로어가 開發 中인 그레이트 토이 쇼다운 / 出處=카카오벤처스

샌디플로어는 現在 캐주얼 슈팅 팀 大戰 게임 ‘그레이트 토이 쇼다운’을 開發하고 있다. 그레이트 토이 쇼다운은 多樣한 몬스터를 相對하는 利用者 大 環境(PvE), 필드를 돌아다니며 팀員과 協同해 遂行하는 미션,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사람이 勝利하는 利用者 間 大戰(PvP)을 하나의 게임에서 즐길 수 있으며 PC와 콘솔에서 즐길 수 있다.

샌디플로어는 그레이트 토이 쇼다운을 年內 出市 後 글로벌 게임 流通 플랫폼 ‘스팀’ 等 多樣한 플랫폼에 선보일 豫定이다. 샌디플로어는 多樣한 프로젝트를 遂行하며 蓄積한 마케팅 노하우, 核心 재미 要素를 適用해 게임 完成度를 끌어올릴 計劃이다.

김지웅 카카오벤처스 首席 팀長은 “開發팀 全員이 眞性 게이머로 該當 플랫폼과 利用者 特性에 對한 높은 理解도를 가졌다는 部分에서 魅力的인 팀이라고 判斷했다”라며 投資 理由를 밝혔다.

이종창 샌디플로어 代表는 “大韓民國이 싱글 플레이 게임을 넘어 멀티 플레이 게임으로 스펙트럼을 넓히는 데 一助하며, 그 先頭에 샌디플로어가 설 수 있도록 成長해 나가겠다”라고 傳했다.

마일 코퍼레이션, 시드 投資 誘致

統合 오피스 空間 管理 솔루션 開發社 마일 코퍼레이션이 初期 스타트업 專門 投資社 매쉬업벤처스로부터 시드 投資를 誘致했다.

마일 코퍼레이션이 메쉬업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 출처=매쉬업벤처스
마일 코퍼레이션이 메쉬業벤처스로부터 시드 投資를 誘致했다 / 出處=매쉬업벤처스

마일 코퍼레이션은 오피스 運營 效率性과 任職員의 業務 生産性 向上을 돕기 위해 統合 오피스 空間 管理 SaaS ‘마일’을 開發했다. 마일은 ▲企業用 訪問者 管理 솔루션 마일 비지터 ▲會議室 內部 据置型 태블릿 PC 솔루션 마일 미팅 ▲空間 데이터 統合 分析 管理 서비스 마일 애널리틱스로 構成되어 있다. 마일은 론칭 3個月 만에 루닛, 크몽, 두들린 等 IT 스타트업과 中堅企業을 對象으로 市場 占有率을 빠르게 擴大하고 있다.

박은우 매쉬업벤처스 파트너는 “마일 코퍼레이션은 젊고 스마트한 開發者들이 모인 創業팀으로, 中堅企業에 꼭 必要한 SaaS 製品을 基盤으로 빠르게 成長하고 있다”라며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이 攻掠하지 못하는 企業의 空間 管理를 始作으로 全般的인 資産 管理까지 디지털 轉換시킬 것으로 期待한다”라고 投資 理由를 밝혔다.

홍진우 마일 코퍼레이션 代表는 “하이브리드 勤務, 柔軟/彈力 勤務制 等 企業의 일하는 方式이 多邊化되며 오피스 空間 運營의 複雜度와 重要性이 빠르게 增加하고 있다”라며 “그동안 大企業, 프라임 建物을 中心으로만 管理되고 있던 空間 管理와 商業用 不動産 市場을 마일 솔루션으로 빠르게 革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더인벤션랩·하이서울企業協會, 딥테크 스타트업 爲한 投資 펀드 造成

더인벤션랩과 하이서울企業協會가 서울市 스타트업 및 테크 産業 生態系 活性化를 위해 '하이서울 딥테크 個人投資組合'을 造成했다.

더인벤션랩과 하이서울기업협회가 딥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 펀드를 조성했다 / 출처=더인벤션랩
더인벤션랩과 하이서울企業協會가 딥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投資 펀드를 造成했다 / 出處=더인벤션랩

該當 組合은 하이서울企業協會 會員社가 出資하여 딥테크 分野 有望 스타트업에 投資하는 個人投資組合으로, AI, 로봇, 宇宙·드론, 모빌리티 等 딥테크 技術을 保有한 技術 基盤 初期 企業과 B2C/B2B 領域의 有望 初期 스타트업 投資를 통해 未來 成長 動力 確保와 서울市 스타트업, 테크 産業 生態系 活性化를 目標로 한다. 組合의 共同 業務 執行 組合員인 더인벤션랩은 액셀러레이터이자 팁스 運營社로, 310億 원 以上 規模의 投資組合 運營 經驗을 保有한 初期 스타트업 專門 投資機關이다.

더인벤션랩은 現在 投資 對象 스타트업 發掘 프로그램 '2024 하이서울 딥테크 챌린지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審査를 통해 選拔된 企業에는 1~3億 원을 投資하고 中小벤처企業部 팁스, 서울型 팁스를 連繫할 計劃이다. 該當 프로그램 申請 期間은 오는 4月 30日까지며, 더인벤션랩 파인딜 홈페이지에서 申請할 수 있다.

정윤근 하이서울 딥테크 個人投資組合 共同業務執行組合員 委員長은 “서울市 有望 中小企業 1038곳과 함께 서울市의 經濟的 價値 提高에 寄與하는 스타트업이 많이 發掘되기를 바란다”라며 “하이서울企業協會의 幅 넓은 네트워크, 敎育, 海外 進出 販路 支援 等의 力量을 活用해 有望 初期 企業을 發掘 및 育成하여 投資 企業의 價値를 極大化하겠다”라고 말했다.

金晋榮 더인벤션랩 代表는 “하이서울 딥테크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技術 基盤의 優秀한 初期 스타트업이 많이 發掘되어 테크 産業 生態系를 革新하고 유니콘으로 成長하길 期待한다”라고 밝혔다.

牙山나눔財團, 13回 ‘정주영 創業競進大會’ 參加 스타트업 募集

牙山나눔財團이 全國 有望 스타트업을 發掘하는 ‘13回 정주영 創業競進大會’에 出戰할 參加팀을 募集한다. 정주영 創業競進大會는 企業家精神과 創業文化를 擴散하고, 새로운 挑戰을 始作하는 스타트업을 發掘 및 支援하는 實戰型 創業支援 프로그램이다.

아산나눔재단이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참가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 출처=아산나눔재단
牙山나눔財團이 정주영 創業競進大會 參加 스타트업을 募集한다 / 出處=牙山나눔財團

13回 정주영 創業競進大會는 個人 事業 및 法人 設立 2年 以內 初期 스타트업(累積 投資金 5億 未滿)을 選拔하는 ‘成長 트랙’과 豫備 創業팀을 對象으로 하는 ‘挑戰 트랙’으로 나뉜다. 올해는 30個 팀을 1次 選拔하고 6個月間 事業 實行 및 豫選 審査를 거쳐 데모데이에 進出할 12個 팀을 最終 選定한다.

1次 選拔된 모든 팀에게는 事業 運營에 必要한 事務 空間과 初期 事業 資金을 支援한다. 事務 空間은 創業 허브 마루(MARU) 內에 短期 入住社를 위해 마련한 ‘마루시드존’이며, 初期 事業 資金 支援 規模는 成長 트랙 800萬 원, 挑戰 트랙 500萬 원이다. 이와 함께 成長 支援 프로그램, 國內 代表 벤처캐피탈 및 액셀러레이터 파트너로 構成된 멘토陣과의 定期 네트워킹 모임 等 다양한 惠澤을 提供한다. 最終 決選팀은 11月 열리는 데모데이에서 事業 投資 誘致 및 弘報를 위한 피칭을 進行하며, 對象, 最優秀賞, 優秀賞, 奬勵賞 等 首相팀에게는 總 2億 4000萬 원의 賞金이 주어진다.

大會 接受는 오는 4月 22日까지 정주영 創業競進大會 公式 홈페이지에서 進行한다. 1次 선발팀은 5月 中 發表하며, 最終 決選팀은 9月에 公開할 豫定이다. 牙山나눔財團은 募集 期間 中 서울, 大田, 全北, 慶北, 釜山에서 募集 說明會를 進行한다.

장석환 牙山나눔財團 理事長은 “國內 有望 스타트업의 産室이자 登龍門인 정주영 創業競進大會는 올해 選拔 規模를 擴大하고 ‘어벤저스級’ 멘토陣을 꾸렸다”라며 “問題 解決의 旅程에 挑戰하고, 成長할 創業팀을 많이 만나볼 수 있길 期待한다”라고 말했다.

엔피프틴파트너스, 海外 實證 프로그램 參加 스타트업 募集

엔피프틴파트너스가 國內 스타트업의 海外 進出 支援을 위한 '2024 海外 實證(PoC) 支援 프로그램'에 參加할 스타트업을 募集한다.

엔피프틴파트너스가 해외 실증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 출처=엔피프틴파트너스
엔피프틴파트너스가 海外 實證 프로그램 參加 스타트업을 募集한다 / 出處=엔피프틴파트너스

創業振興院이 專擔하고 엔피프틴파트너스가 主管하는 海外 實證 支援 프로그램은 技術 力量이 檢證되고 글로벌 企業과 技術 檢證 프로젝트 遂行이 可能한 國內 스타트업을 選拔해 海外 事業化를 支援하는 프로그램이다.

參與 스타트업에는 最大 9000萬 원의 事業化 資金과 맞춤型 컨설팅, 海外 現地 로드쇼 等의 프로그램을 提供한다. 이를 通해 글로벌 大企業과의 成功的인 PoC 成果를 創出하고 事業化 및 國內外 投資 誘致 機會를 마련할 것으로 期待한다. 엔피프틴파트너스는 프로그램 終了 以後에도 타 運營 프로그램과 連繫해 持續的으로 成長을 支援할 豫定이다.

海外 實證 支援 프로그램 募集은 오는 4月 8日까지이며, 書類 評價 및 글로벌 企業 擔當者와의 1:1 인터뷰를 통해 4月 末에 最終 參加 企業을 選定할 豫定이다.

글 / IT東亞 한만혁 記者 (m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