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뮤렉스파트너스 "投資는 自身의 스트라이크존 안에서 해야한다"

뮤렉스파트너스 "投資는 自身의 스트라이크존 안에서 해야한다"

[IT東亞 정연호 記者] 超大型 資産運用社 캐피탈그룹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및 金利引上,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 等으로 不確實한 市場 狀況에서 注目해야 할 10가지 投資 테마를 發表한 바 있다. 代表的으로 價格 決定力, 配當株로의 轉換이다. 經濟 專門家들이 인플레이션 負擔이 繼續 커질 것으로 展望하면서, 企業의 費用 負擔을 消費者에게 轉嫁해 收益性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價格 決定力이 關心을 받고 있다. 價格 決定力이 있는 企業에 投資를 해야 安全한 收益을 期待할 수 있기 때문이다.

只今까지 빅테크 等의 成長株는 低金利와 高成長 環境에서 빠른 速度로 몸집을 키워왔는데, 글로벌 緊縮 憂慮로 인해 이들의 株價가 急落했다. 基準金利를 0.75%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은 美國이 더 强한 緊縮에 나설 것으로 보이면서 成長株들의 墜落은 더 深化될 것으로 豫想된다. 成長株는 成長하는데 必要한 投資를 위해 資金을 調達해야 하는데, 金利는 資金을 調達하는 데 들어가는 費用이다. 金利가 높아지면 利益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成長性이 떨어지면 投資 價値도 내려가게 된다. 反面, 景氣沈滯 狀況에서 安定的 收益을 바탕으로 높은 配當收益率을 維持하는 配當株는 魅力的인 投資가 될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뮤렉스파트너스의 이범석 대표이사, 출처=뮤렉스파트너스
뮤렉스파트너스의 이범석 代表理事, 出處=뮤렉스파트너스

投資心理가 꽁꽁 얼어붙으면서 스타트업에 對한 벤처캐피탈(VC)의 投資도 急激히 줄고 있다. 이제 VC들은 스타트업이 過去처럼 未來의 成長만 約束하는 代身 收益性도 높여야 한다는 要求를 한다. 이에 뮤렉스파트너스의 이범석 代表理事를 만나 빠르게 變하고 있는 投資環境에 對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ㅡ뮤렉스파트너스에 對한 紹介 付託한다.

“뮤렉스파트너스는 設立한 지 4年 半이 넘은 VC다. IT領域에서 소프트웨어, 인터넷, 모바일 産業 投資에 特化됐고, 이 分野에 專門性이 있는 會社다. 2100億 원 規模의 펀드를 運營하고 있고 올해가 지나면 3千億 원 以上의 펀드를 運用할 것으로 豫測하고 있다. 가장 빠르게 成長하는 VC 中 하나다”

ㅡVC 業界는 長期間에 걸친 安定的인 收益을 基盤으로 投資者의 信賴를 쌓는 게 重要하지 않나? 短期間에 빠르게 信賴를 쌓을 수 있던 背景은 무엇이라고 보나?

“VC 業界에서 10年 以上의 經歷이 있는 3名이 共同으로 創業을 했다. 設立 初期부터 檢證된 運用人力을 保有한 것이다. VC의 投資金은 普通 外部에서 오기 때문에 그 會社에 投資金을 잘 運用할 수 있는 人力이 重要하다. 專門性이 있는 人力들을 充分히 갖췄기 때문에 可能했다”

ㅡ뮤렉스파트너스가 運用하는 펀드에 對한 紹介도 付託한다.

“過去 投資分野는 主로 B2C(消費者에게 物件 및 서비스 販賣)企業이었다. 뮤렉스파트너스의 첫 펀드는 1人 家口와 關聯이 있다. 1人 家口의 成長을 보면서 그 中心에 밀레니얼 世代가 있다고 判斷했다. 밀레니얼 世代와 함께 成長하는 이커머스 等에 注意를 기울였다. 또한, 1人 家口들은 혼자 살기 때문에 伴侶動物 産業도 커질 것이라고 봤다. 그 다음은 韓國에서 資産이 가장 많은 시니어 世代가 IT와 連結될 거라고 判斷하고 액티브 시니어펀드를 造成했다. 이들은 IT에 친숙하고, 主로 消費하는 領域이 不動産과 디지털헬스 쪽이다. 只今 우리가 集中하는 건 B2B(企業間去來) 企業이다. IT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은 모든 産業에서 重要한 部分이 됐다. 모든 會社가 IT力量을 갖추기 어려우니 이러한 IT技術을 아웃소싱하고 있고, 아웃소싱의 核心은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이다. 이처럼 投資의 패러다임은 固定된 게 아니라 時代에 따라서, 各 産業에 맞춰져서 變化한다.

뮤렉스파트너스는 기업간거래를 뜻하는 B2B에 집중하고 있다, 출처=셔터스톡
뮤렉스파트너스는 企業間去來를 뜻하는 B2B에 集中하고 있다, 出處=셔터스톡

뮤렉스가 假說을 基盤으로 한 具體的인 集中 投資 分野를 選定하는 理由는 우리가 投資를 하면서 가장 成果가 좋았던 方式이었기 때문이다. 大部分의 타 VC 펀드는 좀 더 包括的이고, 넓은 컨셉을 잡는다. 두 方式 모두 長短點이 있다. 特定 分野에 集中하더라도 포커스 對象이 잘못되면 問題가 될 수 있다. 포커스를 할 때 重要한 건 市場 狀況에 對한 假說을 세우는 것이다. 假說을 發展시키면서 最適의 投資 對象을 選定해야 한다. 假說과 함께 우리의 專門性과 市場 機會 等을 綜合的으로 따져서 投資를 한다”

ㅡ一般的으로 VC는 長期收益과 短期收益 中 어느 곳에 더 焦點을 맞추는 便인지 궁금하다.

“大部分의 VC는 長期投資로 간다. 國內 VC펀드들은 普通 運營 期間이 8年 程度 된다. 4年은 投資 期間이고 그 以後는 回收 期間이다. 海外는 基本的으로 10年 以上이다. 우리도 포트폴리오를 짤 때 最小 3~4年 以上의 投資 期間을 생각하고 있다”

ㅡ最近 스타트업 投資 動向을 보면 成長性보단 收益性이 投資의 重要한 指標가 됐다. 앞으로도 이런 傾向이 繼續될 것이라고 보나?

“2010年代 以後 企業들은 成長에 集中했고, VC들도 成長性을 中心으로 投資를 했다. 國內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모두 市場 先占을 重要하게 여겼다. 모바일 生態系가 定着이 되고, 投資 패러다임도 變하면서 持續 可能한 成長이 重要한 話頭가 됐다. 收益性과 成長性을 모두 가져가야 하는데 쉽지 않다. 스타트업 中엔 成長을 위해서 一定 部分 收益을 抛棄해야 하는 境遇도 있기 때문이다. 過去엔 市場에서 1等이 되면 收益을 낼 수 있다는 判斷을 한 거지만 只今은 플랫폼 競爭도 甚해서 쉽지 않은 目標이고, 글로벌 景氣 沈滯가 겹치니 成長이 收益으로 轉換될 수 있는지를 重要하게 보기 始作했다. 앞으로 VC들은 會社가 서비스나 製品을 팔면서 *貢獻利益을 얼마나 낼 수 있는지, 이 會社가 實際로 市場의 支配力을 가질 수 있을지 等을 더 많이 檢討할 것이다.

過去엔 市場 先占을 위해서 많은 마케팅 費用과 消耗性 費用이 들어갔다. 이젠 技術 開發과 會社의 內在的 價値를 올릴 수 있는 投資가 必要하다. 이러한 市場의 要求가 앞으로도 持續될 것으로 생각한다”

*貢獻利益은 賣出額에서 材料費, 燃料費, 消耗品費 等의 變動費(賣出 增減에 따라 變하는 費用)를 뺀 金額을 말한다. 物件 A를 만들 때 變動費 1000원이 들어갔으면, 賣出에서 1000원을 뺀 金額이 貢獻利益이다. 企業의 銃貢獻利益과 賃借料 等의 總固定비가 같아지는 地點이 損益分岐點이다.

ㅡ소프트웨어와 모바일 産業엔 成長株들이 많이 있지 않나? 뮤렉스파트너스가 運用하는 펀드도 最近 變化가 있었을 거 같은데.

출처=야놀자
出處=야놀자

“뮤렉스파트너스의 포트폴리오엔 야놀자, 무신사가 있다. 큰 成長을 일궈냈고 이젠 收益도 내는 企業들이다. 過去 모텔 市長은 디지털 轉換이 거의 이뤄지지 않은 狀態였다. 豫約이라는 槪念도 없었다. 消費者가 모텔을 모바일, 온라인으로 利用하도록 변화시키는 것이 于先이었다. 마케팅을 통해서 야놀자를 알리고, 多樣한 프로모션을 하는 게 最善의 選擇이었다. 모바일 生態系가 始作됐을 땐 消費者에게 가장 쉽게 接近하는 이커머스, 配達이 먼저 플랫폼化가 됐다. 이러한 分野를 英語로 ‘low hanging fruit(가장 따기 쉬운, 가장 낮은 곳에 있는 과일)’라고 하는데, 이런 分野는 大部分 플랫폼化가 됐다. 더 위에 달린 과일, 不動産이나 自動車 같은 高官女 製品과 서비스의 플랫폼化가 必要한 狀況이다.

購買에 時間과 努力을 많이 들이는 高官女 製品과 서비스 産業에선 디지털 轉換 方式도 달라져야 한다. 아무리 廣告를 많이 해도 高官女 製品은 購買로 바로 이어지지 않는다. 技術 硏究에 投資를 하면서 서비스를 高度化하는 것이 重要하다. 야놀자度 B2C와 함께 호텔과 宿泊施設의 ERP(전사的資源管理)솔루션을 提供하는 B2B 事業도 運營 中이다. 最近 들어 成長性과 收益性을 모두 챙기는 企業들은 이렇게 製品을 高度化해서 顧客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勿論, 우리가 投資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中엔 아직 收益을 만들지 못하는 곳이 많다. 이들은 製品을 高度化하기 爲한 投資를 해야 한다. 다만, 過去처럼 一回性 마케팅 費用보단 製品 高度化에 投資를 해, 클라이언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면 賣出과 함께 收益도 늘어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ㅡ最近 投資를 한 分野는 어디인지 궁금하다.

“이제 自社의 프로덕트를 만드는 것뿐 아니라 情報 保安에도 集中을 해야 하는 狀況이다. 企業엔 核心 비즈니스에 集中할 엔지니어도 不足하기 때문에 保安을 自體的으로 構築하기보단 SaaS 솔루션을 利用하는 境遇가 많다. 最近 投資를 進行하는 會社들은 이러한 保安 솔루션 業體들이었다. 그 다음은 풀筆먼트 (Fulfillment, 物流 一括 代行 서비스) 分野다. 모든 會社가 쿠팡처럼 풀筆먼트를 自體的으로 構築할 수는 없으니까, 풀筆먼트 事業을 하는 곳에 投資를 하고 있다”

ㅡ投資를 執行하는 事例들을 들어 보니 市場의 흐름을 把握하는 力量이 重要할 거 같다. 이러한 흐름은 어떻게 把握할 수 있나?

“글로벌 트렌드가 가장 먼저다. 가장 先導的인 市場인 美國 市場이 어떻게 變하는지가 큰 인디케이터(Indicator)가 된다. 美國 市場이 어떻게 變하는지를 確認해야 하고, 그리고 國內에 들어올 때 恒常 같은 樣相으로 오지 않는다는 것도 注意해야 한다. 우리는 많은 企業을 만나면서 國內 市場이 어떻게 變化하고 있는지에 對한 흐름을 把握한다”

ㅡ株價가 低評價된 價値株를 찾아서 投資를 하는 ‘價値投資’가 한동안 붐이었다. 本人만의 投資 原則을 세우는 것도 重要할 거 같은데, 或是 投資 原則에 對해 說明해줄 수 있나?

“첫 番째는 創業者의 비전과 비즈니스 모델에 確信을 가졌을 때 投資를 決定하는 것이다. 急하게 決定을 내리는 걸 止揚한다. 未來와 會社의 成長을 豫測하는 건 쉽지 않은 問題다. 創業者의 비전을 듣고 充分히 共感을 하고서, 投資하는 걸 넘어 이 사람과 同伴者로서 함께 成長할 수 있다는 確信이 들 때 投資를 한다. 企業을 처음 만나고 最小 6個月 程度 지나야 投資를 하는 便이다. 6個月 동안 正말 많은 걸 볼 수 있다.

둘째, 포트폴리오의 10個 企業 中 3~4個가 크게 成功하는 것도 重要하지만, 나머지 6~7個도 잘되도록 서포트하는 것이다. 投資한 企業 中 一部가 10~20倍 單位로 價値가 上昇하는 건 事實 運의 領域에 가깝다. 投資者가 컨트롤할 수 없는 部分이다. 全體的인 밸런스를 잘 맞춰서 損失을 避하고 安定的인 收益을 만들려고 한다. 創業을 처음부터 잘하는 境遇는 드물다. 이런 企業들과 VC가 같이 努力해서 成長의 方法을 찾아내면 充分히 可能한 目標다. VC와 創業者는 各各 잘할 수 있는 分野가 있어서, 서로를 補完하는 關係라고 생각한다. VC가 提示하는 答이 恒常 옳다고 할 수도 없고, 이런 協議를 거치고 나서 마지막 決定은 會社 代表의 몫이다.

마지막으로 創業者가 어떤 사람인지 確認하는 것이다. 市場엔 恒常 業앤다운 (UP & Down)이 있다. 市場이 안 좋을 때도 抛棄하지 않으려면 代表가 確信과 비전을 가져야 한다. 創業者가 이러한 力量을 갖고 있는지 알려면 그 사람을 많이 봐야 한다. 創業者가 自身이 말한 비전을 達成할 수 있을지 判斷하는 건 쉽지 않지만, 이 사람이 過去에 어떤 일을 했는지를 確認해볼 순 있다. 어떤 일을 했고, 어떤 팀과 事業을 만들고 있는지를 報告書 信賴의 與否를 決定한다”

ㅡ最近 들어 企業들의 成長 速度는 正말 빨라졌다. 投資를 熟考하는 期間이 6個月이라면 조금 길지 않나?

“過去 大學院에서 授業을 들었을 때 구글의 初期投資 提案에 應하지 않았던 敎授님께서 “自身은 그게 잘못된 決定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있다. 自身에겐 投資 스트라이크 존이 있는데, 그 投資는 그걸 벗어났기 때문이라는 것이다(스트라이크 존은 本人에게 가장 自身이 있는 投資 領域을 말한다). 投資를 해서 成功한 케이스는 正말 많이 들린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걸 다 따라갈 순 없다. 내가 믿을 수 있고 잘할 수 있는 것에 集中하는 것도 必要하다”

ㅡ글로벌 景氣 沈滯로 인해 많은 스타트業들이 投資를 받기가 어려워졌다고 한다. VC로서 市場 環境에 對한 變化가 體感되고 있나?

“只今은 市場에 不確實性이 짙다. 市場이 不確實하면 投資의 速度도 느려진다. 코로나19街 始作됐을 때도 市場이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證市가 暴落하고 投資도 줄었다. 過流動性이 供給되고 景氣가 回復될 것으로 豫想되니까 投資도 活潑해진 것이다. 只今도 스태그플레이션(景氣不況과 物價上昇이 같이 오는 狀態)의 恐怖로 未來에 對한 혼란스러움이 크다. 다들 앞으로 어떻게 될지 操心히 살펴보고 있다. 長期 景氣沈滯든 漸進的 景氣回復이든 景氣 展望의 不確實性이 解消되면 投資는 다시 回復될 수 있다고 본다”

ㅡ그럼에도 스타트업에겐 成長을 위한 投資가 必要하다. 投資者들은 只今 같은 時點에서 어떤 스타트업을 願할지 궁금하다.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스타트업이 해야 할 일은 마일스톤을 얼마나 달성했는지 보여주는 것, 출처=셔터스톡
不確實性의 時代에서 스타트업이 해야 할 일은 마일스톤을 얼마나 達成했는지 보여주는 것, 出處=셔터스톡

“펀딩 市場에 나온 初期 企業들은 比較的 影響을 적게 받는다. 景氣 不確實性이 높은 狀況에서는 長期的인 觀點에서 오히려 潛在力 있는 初期 企業 投資가 더 活潑해질 것이다. 다만, 이미 投資를 여러 次例 받았고 成果를 立證해야 하는 會社들의 投資 誘致는 더 어려워질 것이고, 이를 爲해선 直前 라운드에서 投資를 받으며 세웠던 마일스톤(milestone)을 얼마나 達成했는지 보여주는 게 重要하다. 計劃대로 꾸준히 成長했다는 걸 證明해야 한다. 成長을 위해서 資産化되지 않는 費用을 늘리겠다는 決定은 예전만큼 投資者들의 理解를 받기 어렵다”

ㅡ一般 投資者 中에는 國民年金 포트폴리오를 따라가는 境遇도 꽤 있다고 들었다. 市場 狀況이 不確實하다 보니 VC의 投資 포트폴리오를 따라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戰略 같은데… 이에 對해 어떻게 생각하나?

“VC가 投資한 많은 企業들은 成功하지 못한다는 點에 注意해야 한다. 그리고, VC들은 많은 企業들과 만나면서 갖게 되는 情報가 많다. 一般 投資者가 그런 情報를 얻기는 힘들다. 個人이 特定 分野에 專門性이 있다면 그 分野를 投資하는 것은 좋은 戰略이라고 본다”

ㅡ앞으로의 計劃을 듣고 싶다.

“뮤렉스파트너스에 對한 信賴를 쌓고 싶다. 海外에선 어떤 投資者가 投資에 參與했는지가 重要하다. 이처럼 創業者들에게 뮤렉스파트너스로부터 投資를 받았다는 것이 매우 좋은 레퍼런스로 作用하는 날을 만들고 싶다”

글 / IT東亞 정연호 (hoh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