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럼에도 달리는 車에 未來가 있다|EV라운지

그럼에도 달리는 車에 未來가 있다

태現地 記者
入力 2024-03-28 03:00:00 업데이트 2024-03-28 14:54:35
게티이미지코리아게티이미지코리아
《地球村 곳곳의 紛爭으로 因한 글로벌 情勢 不安과 인플레이션 持續으로 2024年에도 世界 經濟의 不確實性이 持續될 것으로 展望되는 가운데 自動車 業界는 危機를 機會로 삼아 競爭力 强化에 나서고 있다. 特히 電動化, 自律走行火, 모빌리티 서비스化 等 自動車 産業의 패러다임 變化가 進行되고 있으며 自動車 會社들은 人工知能, 事物인터넷 等 尖端 技術이 結合된 自律走行 機能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스마트 機器와의 統合 等 새로운 시스템을 선보이며 使用者 安全과 便宜性을 높이는 데 힘을 쏟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親環境 競爭力을 强化하고 未來 모빌리티 비전을 具體化하기 위한 革新을 持續하고 있다. 現代車는 올해 CES에서 旣存 燃料電池 브랜드인 ‘HTWO’를 現代車그룹의 水素 밸류체인 事業 브랜드로 擴張하겠다는 宣言과 함께 水素 社會로의 轉換을 앞당길 그리드 솔루션을 發表했다. 또한 ‘使用者 中心’의 最適化된 모빌리티 生態系 構築을 위해 모든 移動 솔루션 및 서비스가 自動化되고 끊김없이 連結되는 소프트웨어 中心의 大轉換을 宣言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그동안 電動化와 럭셔리 戰略에 集中하며 폭넓은 電氣車 포트폴리오를 提供해 昨年 國內 歷代 最多 9184臺를 販賣하며 輸入 電氣車 2位에 올랐다. 2024年 期待되는 모델은 럭셔리 풀사이즈 電氣 SUV ‘EQE SUV’와 패밀리 電氣 SUV ‘EQB’다. EQ 패밀리룩이 反映된 空氣疫學的 外觀과 餘裕로운 室內 空間, 넉넉한 走行距離, 尖端 디지털 要素, 安全 便宜 辭讓 等을 고루 갖춰 實用性과 럭셔리를 모두 잡은 電氣車로 評價받는다.

볼보自動車는 지난 2月 國內 販賣量 961臺를 記錄하며 輸入車 3位에 이름을 올렸다. 前年 同期 對比 16.2%의 增加率을 보이며 ‘스웨디시 럭셔리’ 브랜드의 存在感을 드러내고 있다. 特히 패밀리카로 需要가 높은 ‘XC60’과 ‘XC90’은 올해 2月까지의 累積 販賣量(1926代) 中 58%에 達하는 1113臺가 販賣됐다. XC60과 XC90은 SUV 特有의 實用性은 勿論 最尖端 安全 仕樣, 심플하지만 포근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便利한 인포테인먼트가 特徵이다.

아우디의 ‘e-트론’은 未來的이고 感性的인 디자인, 다이내믹한 走行 性能, 最新 技術과 篇의 機能을 갖춘 革新的인 電氣車 라인이다. 特히 ‘아우디 Q4 e-트론’은 콤팩트 세그먼트의 純粹 電氣 SUV로 앞으로 프리미엄 電氣車의 大衆化를 이끌 것으로 期待되는 모델이다. 最大 520㎞의 긴 走行距離로 높은 實用性을 자랑하며 낮은 무게重心과 均衡 잡힌 무게 分散으로 스포티한 走行과 正確한 핸들링, 卓越한 安全性을 자랑한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國內 크로스오버 市場 販賣 1位는 勿論 年間 自動車 輸出量 모델 1位까지 연이은 人氣 突風을 이어가고 있다. 2025年型 軟式 變更 모델로 商品性을 업그레이드한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올해도 市場에서 大박 豫感을 높이고 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昨年 內需 2萬3656臺가 販賣되며 國內 小型 CUV 販賣量의 73%라는 壓倒的인 占有率을 記錄했다. 이달 새로운 에디션과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追加해 업그레이드했다.

‘폴크스바겐 제타’가 獨逸 車의 탄탄한 基本技, 負擔 없는 購入 및 維持 費用으로 꾸준한 人氣를 얻으며 輸入 準中型 세단 市場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3萬 臺 販賣를 目前에 두고 있는 제타는 輸入 準中型 세단으로는 唯一한 3000萬 원臺라는 價格競爭力을 앞세워 ‘合理性과 經濟性’을 重視하는 消費者의 選擇을 받고 있다. 1.5 TSI 가솔린 터보 엔진이 搭載돼 最大 出力 160馬力을 자랑한다. 8段 自動變速機가 組合돼 走行 感覺을 安樂하게 업그레이드했다.

完成車 業體의 宣傳 못지않게 自動車 關聯 部品, 서비스 業體도 頭角을 나타내고 있다.

LG電子의 戰場 事業을 擔當하는 VS事業本部는 2023年 賣出額 10兆1476億 원, 營業利益 1334億 원을 記錄했다. 主力 事業은 車輛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走行 關聯 情報와 엔터테인먼트 機能을 同時에 提供하는 시스템으로 텔레매틱스,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이 主要 製品이다. 2024年型 제네시스 GV80과 GV80 쿠페 新모델에 車輛用 webOS 콘텐츠 플랫폼을 適用한 인포테인먼트를 供給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電氣車 充電 서비스 市場에 進出해 가까운 專用 充電所의 位置를 알려주고 便利하게 充電과 決濟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볼트業’을 선보였다. 安心-UP 充電시스템은 過熱·過電壓 時 電力 自動 遮斷 機能, 使用者를 自動으로 認識하는 오토차징 機能 等을 갖췄다. 케이블-UP 充電시스템은 ‘天障型 充電器’로 充電 單子의 浸水를 防止하고 充電器 設置를 위한 바닥 面積이 必要 없어 空間 活用度가 높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主要 完成車 業體의 電氣車에 新車用 타이어를 供給하며 電氣車 專用 타이어 市場을 先導하고 있다. 테슬라 ‘모델Y’ ‘모델3’, 포르셰 ‘타이칸’, 아우디 ‘e-트론 GT’ ‘Q4 e-트론’, BMW ‘i4’, 폴크스바겐 ‘ID.4’, 現代車 ‘아이오닉6’ 等에 新車用 타이어를 供給한다. 또 世界 最高 電氣車 레이싱 大會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에 레이싱 타이어를 獨占 供給하며 앞선 技術力을 인정받고 있다.

新世界아이앤씨의 ‘스파로스 EV’는 新世界그룹 系列社 主要 賣場에 電氣車 充電所를 擴大하고 리테일을 結合한 差別化된 充電 서비스로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充電 인프라 構築부터 運營, 統合 管制까지 토털 서비스를 提供한다. 스타필드, 이마트 等 新世界그룹 系列社의 오프라인 리테일 賣場에 1500餘 臺 水準의 電氣車 充電 인프라를 順次的으로 擴大해 運營 中이다.


태現地 記者 nadi11@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