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부터 求禮까지, 피어나는 꽃들 [旅行의 氣分] : 비즈N

서울부터 求禮까지, 피어나는 꽃들 [旅行의 氣分]

東亞日報

入力 2024-03-28 17:00 修正 2024-03-28 21:3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동아일보 뉴스레터 ‘旅行의 氣分’ 입니다.
동아일보가 간추린 이 季節 旅行地 消息. 每週 만나보세요.


이番 週 選別한 旅行地
1. “서울의 숨겨진 ‘봄꽃 名所’ 놀러 오세요” (서울 自治區別 봄꽃祝祭)
망우리 共同墓地로 불리던 곳, 只今은 봄꽃 名所가 됐습니다. 獨立有功者 墓域 周邊으로 區廳에서 꽃나무들을 심고 管理하고 있습니다. 개나리, 라일락, 山茱萸, 벚꽃 等 各樣各色의 華麗한 봄꽃이 핍니다. 꽃에서 殉國先烈들의 얼굴이 스칩니다.


2. 天然記念物 梅花 旅行 (全南 求禮郡 華嚴寺)
벚꽃 보다 일찍 피어나는 꽃. 朝鮮時代 선비들이 特히 사랑하는 꽃. 바로 梅花입니다. 梅花는 모두 아름답지만, 그中에서도 受領 200~300年 된 枯木에서 피어나는 梅花는 더욱 신비롭습니다. 겨울에 죽음 같은 추위를 견뎌내고, 數百 年 歲月 동안 反復해서 싱싱한 꽃으로 돌아오는 季節, 봄입니다.


3. 아모레퍼시픽 原料植物원 (京畿 오산시 가장産業團地)
아모레 뷰티파크는 豫約者 對象으로 투어를 進行합니다. 年末까지 ‘아모레퍼시픽 서성환 100年 | 1924-2024’라는 企劃 展示가 열리네요. 觀覽 豫約은 아모레퍼시픽 팩토리투어 홈페이지에서 事前 豫約할 수 있으며 觀覽費는 無料입니다.


1. 서울의 ‘봄꽃 名所’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40326/124152153/1


本格的인 봄꽃 開花철을 앞두고 서울 市內 봄나들이 名所에 關한 關心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 自治區마다 市民들이 宛然한 봄을 滿喫할 수 있도록 公園을 가꾸고 關聯 祝祭를 開催하며 ‘봄꽃 名所’로 만들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중랑구는 忘憂歷史文化公園을 꽃 나들이 名所로 만들기 위해 꾸준히 꽃과 나무를 심어 가꾸고 있다. 이곳은 망우리 共同墓地로 불리는 곳이었다. 柳寬順 烈士, 韓龍雲 先生 等 日帝强占期에 祖國을 위해 목숨을 바친 9人의 獨立有功者 墓域이 있기 때문이다. 서울 外郭에 있는 탓에 接近性도 떨어져 市民들이 쉽게 찾기 어려웠다.

구는 2021年부터 擔當 部署를 만들어 文化歷史 名所로 탈바꿈하기 위해 努力했다. 지난해엔 라일락과 조팝나무, 올해는 王벚나무와 楊貴妃를 심었다. 公園 內部에 獨立有功者 墓域을 알리는 展示室과 갤러리 카페를 運營해 市民 便宜性도 높였다. 中浪區 關係者는 “網雨傘에서 받을 수 있는 鬱蒼한 숲의 느낌과 함께 개나리, 라일락, 山茱萸, 벚꽃 等 各樣各色의 華麗한 봄꽃들을 즐길 수 있다”고 說明했다.

隣近 地下鐵驛∼公園을 오가는 無料 셔틀버스를 運營해 接近性도 높였다. 중랑구는 지난해부터 忘憂歷史文化公園∼中浪캠핑숲∼兩院役을 잇는 셔틀버스를 하루에 19回 運行하고 있다. 류경기 중랑구廳長은 “忘憂歷史文化公園을 널리 알려 偉人들의 값진 精神을 이어받는 水準 높은 歷史·文化·藝術 空間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2. 天然記念物 梅花 旅行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40324/124125863/1





김초희 監督의 映畫 ‘欑室이는 複道 많지’(2019년)에는 “사람도 꽃처럼 돌아온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라는 臺詞가 나온다. 主人집 할머니(윤여정 驛)가 老年에 한글을 배워 처음 쓴 詩다. 이 詩를 낮게 읊조리던 主人公 贊室이(강말금 驛)는 울컥하며 눈시울이 붉어지더니 嗚咽하고 만다.

해마다 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면 꽃이 돌아온다. 죽은 듯이 보였던 나무에 새筍이 돋고 꽃망울이 터진다. 季節이 가면 꽃은 시들겠지만, 또 다른 꽃이 피어난다. 그리고 다음 해에도 어김없이 꽃은 돌아온다. 그러나 한番 가버린 사람은 돌아오지 않는다.

봄의 첫 꽃 消息이 傳해오는 光陽 梅花祝祭나 求禮 山茱萸祝祭에는 사람이 人山人海로 몰려든다. 梅花는 모두 아름답지만, 그中에서도 受領 200~300年 된 枯木에서 피어나는 梅花는 더욱 신비스럽다. 겨울에 죽음 같은 추위를 견뎌내고, 數百 年 歲月 동안 봄이면 回春(回春)해 싱싱한 꽃으로 다시 돌아온다니…. 그 변함없는 生命의 힘을 確認하고자 고매(古梅)를 찾는다.

文化財廳이 天然記念物로 指定한 梅花나무는 全國에 4그루 있다. 全南 求禮 화엄사 ‘華嚴매’와 ‘들매’, 順天 仙巖寺 ‘腺癌매’, 將星 白羊寺 ‘高不買’, 江原 江陵 烏竹軒 ‘栗谷매’다.

3. 化粧品 原料 植物로 만든 庭園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40324/124133617/1




軟粉紅色 西向(瑞香)李 피어나 미니 溫室을 그윽한 香氣로 가득 채웠다. 봄의 傳令使人 노란色 豐年花와 水仙花도 피었다. 早晩間 木蓮과 芍藥島 滿發할 것이다. 이곳은 京畿 오산시 가장産業團地 아모레 뷰티파크 안에 있는 아모레퍼시픽 原料植物원이다.

아모레퍼시픽 原料植物園은 18個의 主題 庭園으로 構成돼 있다. 이 會社 化粧品 原料로 使用되는 1640餘 種의 植物을 만나볼 수 있다. 植物園 入口 마당에는 150年 된 香나무가 있다. 서 選對 會長이 特別히 아끼던 나무를 옮겨 심은 것이다.

다음은 이 會社를 代表하는 冬柏나무와 茶나무가 있는 시원(始園). 아모레퍼시픽은 서성환 選對 會長의 어머니인 故 輪讀情 女史가 冬柏기름을 만들어 팔던 個性의 ‘昌城 商店’을 母胎로 한 企業이다. 次 나무도 이 企業의 歷史에서 重要한 意味를 지닌다. 서 選對 會長이 濟州의 瘠薄한 땅을 사들여 綠茶밭으로 일궈낸 것은 ‘漢江의 奇跡’에 버금가는 企業人의 執念이었다.

機能性 植物 庭園을 거치면 薔薇園이 나온다. 아모레퍼시픽의 最初 브랜드 化粧品인 ‘메로디 크림’(1948年)의 商標 中央에 바로 薔薇가 있었다. 라벤다院은 서 選對 會長이 感銘받았던 그라스의 라벤더밭을 具現한 庭園이다. 샤넬의 ‘넘버 5’와 크리스티앙 디오르의 ‘者도르(J’ador)’ 等 世界의 有名 香水들이 그라스에서 誕生했다.

동아일보가 간추린 이 季節 旅行 이야기, <旅行의 氣分> 뉴스레터를 購讀하세요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p0=70070000001142&m=list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