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組合 內紛’ 大棗1區域 再開發 工事 中斷… 施工社에 1800億원 未支給 : 비즈N

‘組合 內紛’ 大棗1區域 再開發 工事 中斷… 施工社에 1800億원 未支給

정진수 東亞닷컴 記者

入力 2024-01-16 12:57 修正 2024-01-16 17:41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江北 最大 事業地로 꼽히는 大棗1區域 再開發에 組合 內紛으로 먹구름이 끼고 있다. 着工 後 1年이 훌쩍 지났음에도 工事費가 支給되지 않아 工事가 中斷된 가운데 解決策을 提示해야 하는 組合 執行部가 構成되지 않아 施工社와 疏通이 不可能한 狀況까지 이르렀다.

最近 整備業界에 따르면 大棗1區域 再開發 施工社인 현대건설은 지난 2022年 着工한 工事에 따른 工事費 約 1800億 원을 支給 받지 못했다.

通常 再開發 및 再建築 現場에서의 工事費를 支給하기 위해서는 一般 分讓을 통해 資金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大棗1區域 再開發 組合 亦是 지난해 上半期 一般分讓을 위한 總會를 計劃했다.

하지만 一部 組合員이 組合長 選擧에서 不正選擧 疑惑으로 訴訟 進行, 이에 지난해 2月 組合長 職務가 停止됐다. 組合 執行部 不在로 組合의 意思決定이 不可能해지자 組合은 지난해 9月 組合長 選任을 위한 臨時總會를 開催, 投票 結果 2月에 解任되었던 候補가 다시 組合長으로 選出됐다.

執行部가 再構成된 가운데, 組合은 總會를 開催하고 組合員 分讓契約 締結 承認 件 等의 案件을 上程해 事業의 正常化를 꾀하고자 했으나 이마저도 一部 組合員의 總會開催 禁止 假處分을 申請하고, 法院이 이를 引用함으로써 總會 開催가 取消됐다.

結局 組合 執行部의 不在로 組合은 分讓을 하지 못했고, 工事費 支給도 期約없이 미뤄졌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12月 組合員들을 對象으로 說明會를 열고 工事費가 支給되지 않을 境遇 工事 中斷이 不可避하다는 立場을 傳達했다. 하지만 組合員들의 葛藤으로 協議할 對象이 없어 正常的인 事業을 進行하기 어렵게 돼 1月 1日附로 工事를 全面 中斷했다.

한 組合員은 “着工까지도 相當한 時間이 所要됐는데, 內部 葛藤이 언제 解決될지 알 수 없어 답답한 마음”이라며 “工事 中斷이 繼續될수록 負擔해야 하는 費用도 늘어나는 것으로 아는데 다 같이 破滅로 가지 않기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無差別的인 訴訟을 멈추고 組合 執行部 構成을 통한 事業의 正常化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고 呼訴했다.

한 關係者는 “最近 原資材와 人件費 上昇 等으로 인한 工事費 增額 이슈로 組合과 施工社 間에 葛藤이 일어나는 境遇는 있으나, 大棗1區域은 組合 內部의 葛藤으로 인한 工事 中斷이라는 點에서 결이 다르다”며 “工事費를 받지 못했음에도 工事를 1年 넘게 이어가는 現場은 찾아보기 힘든데 時空社 立場에서는 道義的 次元에서도 最善을 다한 狀況에서도 事態가 解決된 方案이 보이지 않자, 더 以上 損失을 이어갈 수 없다는 判斷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關係者는 “施工社 立場에서도 權限이 없는 執行部와 協商하는 것에 意味가 없다고 判斷한 模樣”이라며 “只今과 같은 狀況에서는 어떠한 建設社라도 工事를 中斷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時間이 늦어질수록 그에 따른 金融費用 上昇으로 分擔金 亦是 늘어난 텐데 組合員들의 賢明한 判斷이 必要하다”고 指摘했다.

實際로 施工社인 현대건설은 組合 執行部의 不在로 工事를 安定的으로 進行하기 어려운 것이 工事 中斷의 한 原因이라는 立場이다. 또 組合의 正常化가 이루어질 境遇 빠른 時日 內에 工事가 再開될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한便, 大棗1區域 再開發은 은평구 一帶 11萬2000㎡ 敷地에 地下 4層~地上 25層 總 28個棟 2451家口 및 部隊福利施設을 造成하는 事業이다. 現代建設이 2017年 受注했으며 容積率은 243.48%, 建蔽率은 24.83%다. 정진수 東亞닷컴 記者 brjeans@donga.com


專門家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