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信 不安 不滿… 30臺가 ‘靈끌’에 나선 理由[光化門에서/신수정] : 비즈N

不信 不安 不滿… 30臺가 ‘靈끌’에 나선 理由[光化門에서/신수정]

신수정 디지털뉴스팀 次長

入力 2020-10-28 03:00 修正 2020-10-28 13:09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신수정 디지털뉴스팀 次長
“오늘도 貸出金을 떠올리며 外食하고 싶은 거 參考, 짜장면 시켜 먹고 싶은 거 參考 짜파게티 끓여 먹고, 가을에 어울릴 만한 립스틱 하나 집어 들고 한참 苦悶하다 ‘에이 마스크 쓰는데 이 돈으로 貸出이나 한 푼 더 갚지’ 하며 結局은 내려놓는 여러분께 眞心 어린 應援과 拍手를 보냅니다.”

‘政府가 집값을 안 잡는 理由’ 시리즈로 有名해진 39歲 主婦 論客 ‘三湖魚묵’이 이달 中旬 會員 數 100萬 名을 넘는 한 有名 不動産 카페에 올려 많은 共感과 支持를 얻은 글 ‘30代 靈끌族들에게’의 마지막 文章이다.

三湖魚묵은 이 글에서 “일부러 어렵고 힘들고 不安한 길을 選擇한 사람들이 바로 30代 靈끌族들”이라며 “30代 靈끌族과 내 집 마련을 抛棄하지 않은 30代는 집값 上昇의 主犯 따위가 아니라 人生을 主體的으로 判斷하고 살아가는 主役들”이라고 했다.

1000個가 넘는 댓글 中 相當數는 30代 흙수저 靈끌族들이 썼다. 이들은 집을 샀다는 理由만으로 投機꾼, 積弊로 몰리는 답답한 現實 속에서 우리를 理解하고 應援하는 眞心이 담긴 글에 눈물이 났다고 告白했다.

最近 信用貸出을 비롯해 靈끌(靈魂까지 끌어모으기)해 내 집 마련에 나서는 30臺가 늘고 있다. 21日 韓國鑑定院의 아파트 買入者 年齡帶別 現況에 따르면 9月 30代의 서울 아파트 去來量은 1790件으로 全體 去來量(4795)의 37.3%나 됐다. 昨年 1月 年齡帶別로 調査를 始作한 以來 最高 數値다.

靈끌해서 집을 장만한 30代에게 理由를 물어보면 不安해서 샀다는 이들이 많다. 집값을 잡겠다는 政府를 믿고 기다렸는데 집값이 떨어지기는커녕 對策이 發表될 때마다 무섭게 오르는 집값을 보며 賣買를 決心했다는 것이다. 여기에 政府가 꺼내든 傳月貰上限制, 契約更新要求權으로 傳貰 物量이 不足해진 것도 30臺를 靈끌하게 했다. 자칫하면 傳貰마저 救하지 못해 月貰 生活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不安感이 이들을 賣買 市場으로 이끌었다.

높은 請約 門턱도 30代가 靈끌로 집을 사는 理由다. 最近 發表되는 서울 主要 地域 아파트 請約 加點 커트라인은 50, 60點을 훌쩍 넘는다. 40, 50代 無住宅 高架點字도 많은 狀況에서 30臺가 請約 加點 競爭에서 이들을 이기기는 어렵다.

請約 當籤 可能性은 稀薄하고, 連日 아파트 값은 오르고, 無理한 法 施行으로 傳貰는 씨가 말랐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길거리에 나앉을 수도 있겠다는 不安感이 들지 않겠는가.

金賢美 國土交通部 長官은 올 8月 國會에서 “法人과 多住宅者 等이 保有한 住宅 賣物이 많이 去來됐는데, 이 物件을 30代가 靈끌로 받아주는 樣相이다. 안타까움을 느낀다”고 했다. 政府는 30臺를 靈끌하게 한 理由가 잘못된 不動産 政策 때문이라는 事實부터 認定했으면 한다. 30代가 無理하게 貸出을 받아 비싼 집을 사는 게 眞心으로 안타깝다면 只今이라도 不動産 政策의 總體的 失敗를 받아들이고 市場과 疏通하면서 政策을 바꾸길 바란다.

신수정 디지털뉴스팀 次長 crystal@donga.com

專門家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