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린뉴딜과 그린벨트[現場에서/강은지] : 비즈N

그린뉴딜과 그린벨트[現場에서/강은지]

강은지 政策社會部 記者

入力 2020-07-20 03:00 修正 2020-07-20 14:54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超微細먼지(PM2.5) 高濃度 現象과 熱섬現象을 緩和해주는 都市숲. 東亞日報DB
강은지 政策社會部 記者
韓國판 뉴딜의 核心 軸으로 ‘그린 뉴딜’을 提示한 政府가 最近 不動産 論難이 커지자 開發制限區域(그린벨트) 解除 方案을 들고나와 自家撞着에 빠졌다는 指摘이 나온다. 氣候危機에 對應하는 安全網을 만들기 위해 都心 綠地를 늘리겠다고 宣言하자마자 그린벨트 解除를 檢討하는 狀況이 이어진 탓이다.

14日 政府가 내놓은 그린 뉴딜 3大 分野 8個 推進課題 中 가장 먼저 나오는 分野가 바로 ‘都市·공간·生活 인프라 綠色轉換’이다. 2025年까지 微細먼지 遮斷숲 6.3km², 生活 密着型 숲 216곳, 子女安心 그린숲 370곳을 造成하겠다는 約束이 包含돼 있다. 政府는 都心 內 綠地 造成 理由에 對해 “都市民의 삶의 質을 높이기 위해 微細먼지를 줄이고 熱섬 現象을 緩和할 수 있도록”이라고 說明했다.

그러나 不過 하루 뒤 더불어民主黨과 國土交通部는 不動産 對策 關聯 黨政協議에서 그린벨트 解除를 包含해 都心 容積率 規制 緩和 等의 供給 方案을 論議하겠다고 밝혔다. 17日에는 金尙祚 大統領政策室長이 “이미 黨政 間 意見을 整理했다”며 그린벨트 解除를 包含한 住宅 供給 擴大 方案을 檢討하고 있음을 알렸다.

山林廳에 따르면 2017年 基準으로 韓國人이 生活圈 內에서 누리는 都市林 面積은 1人當 10.07m²다. 生活圈 都市林이란 市民들이 日常的으로 利用하는 綠地空間으로, 그린벨트도 一部 包含된다. 서울의 1人當 生活圈 都市林 面積은 4.38m²로 17個 市道 中 가장 작고 또 劣惡하다. 勿論 서울의 住居地 不足 現象도 深刻하다. 서울 住宅普及率은 2018年 95.9%로 減少 趨勢이고, 20年 以上 된 老後 住宅 比重도 45%나 된다. 1人 家口나 首都圈 轉入 人口는 增加 趨勢여서 供給 擴大를 위한 政府의 苦悶은 클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政府가 兩立하기 어려운 사인을 同時에 털컥 내놓는 것은 不適切하다. 그린 뉴딜 推進 意志에 眞情性을 보여주려면 적어도 綠地 造成과 그린벨트 解除를 어떻게 竝行할 수 있을지 苦悶하는 모습을 먼저 보여줘야 한다. 特히 그린벨트 解除는 長期的으로 得失을 따져 신중하게 接近해야 할 問題다. 그린벨트를 解除해 住宅 供給 物量을 늘리면 當場의 住居 問題에는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氣候危機가 加速化하는 狀況에서 그나마 그린벨트가 줄여주던 超微細먼지(PM2.5) 高濃度 現象과 都心 熱섬 現象을 어떻게 解決할 것인지 따져봐야 한다. 정수종 서울대 環境大學院 敎授의 硏究에 따르면 서울의 그린벨트를 解除하면 都心 風速이 停滯돼 微細먼지 高濃度 現象이 惡化될 수 있다. 굳이 그린벨트를 없애야 한다면 사라지는 綠地만큼의 代替 綠地를 만든다는 式의 社會的 合意를 담은 中長期 政策이 隨伴돼야 한다.

강은지 政策社會部 記者 kej09@donga.com



專門家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