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율의 土地投資]地方 土地投資, 人口 增加 與否 따져야 : 비즈N

[김종율의 土地投資]地方 土地投資, 人口 增加 與否 따져야

김종율 보보스不動産硏究所 代表

入力 2024-04-26 03:00 修正 2024-04-26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都市開發事業 活潑한 忠南 牙山
市街地 옆 綠地地域 開發 可能性 커
工場-道路 等 設備 投資 많으면
6m以上 道路 接한 땅 눈여겨봐야


김종율 보보스不動産硏究所 代表
大韓民國의 人口가 줄고 있다. ‘地方 消滅’이라는 말이 나올 程度다. 人口가 줄고 있는 地方 小都市의 속을 들여다보면 內容은 더욱 좋지 않다. 줄어드는 人口 大部分이 젊은층이기 때문이다. 消費와 經濟活動의 主軸인 젊은층이 얇아지는 것이다.

그래서 大部分 土地 投資에서는 地方 都市를 重要하게 言及하지 않는다. 人口가 늘지 않는 곳에서는 規制가 緩和되거나 道路나 鐵道 같은 基盤 施設이 빠르게 擴充되지 않는다. 그러니 땅값이 오르기를 期待하기 어렵다. 되팔 수 있는지를 따지기도 어렵다.

그러나 人口가 늘고 있는 地方이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特히 젊은층의 人口가 두꺼워지며 消費와 經濟活動이 살아나는 곳이 있다. 그러면서도 首都圈이 아니라는 理由로 땅값은 그리 높지 않은 地域이 더러 있다.

代表的인 곳이 忠南 아산시多. 아산시는 10年 前 人口가 30萬 名이 되지 않는 小都市였다. 그러나 올해 3月 基準 34萬9538名으로 成長했다. 平均 年齡은 40.3歲로 忠南(44.6歲), 全國(44.0歲)보다 젊은 都市다. 最近에도 大企業이 新規 工場 建設 計劃을 내놓고 있는 地域이기도 하다.

이 地域의 向後 成長 可能性에 焦點을 맞춰 보면 綠地地域에 投資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牙山市 탕정면에는 2000年度 中盤부터 三星電子 系列社들이 連이어 入住해 大規模 産業團地가 造成됐다. 지난해에는 三星디스플레이가 4兆 원 規模 有機發光다이오드(OLED) 設備 投資 計劃을 發表했다.

定住人口가 늘어나며 △陪房携帶地區 △陪房空輸 公共支援民間賃貸住宅地區 △倍訪北水枝區 △牙山 모種샛들地區 △탕정2地區 等 都市開發事業이 活潑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를 비춰 보면 旣存 市街地 옆 綠地地域으로 都市開發事業이 이어질 可能性이 크다고 展望할 수 있다. 아산탕정2地區의 境遇 2萬2000채가 供給되는 大型 地區인 만큼 이곳에서 京畿 平澤으로 가는 길목의 土地들도 눈여겨볼 만한 投資處라 하겠다.

忠南 唐津市度 人口가 回復되는 곳 中 하나다. 2022年 말 16萬8253名에서 올해 3月 17萬266名으로 17萬 名臺에 올라섰다. 唐津市 北쪽에 있는 松嶽邑에는 大規模 鐵鋼 團地가 있는데 最近 이 地域에서는 北쪽 産業團地를 잇는 대산∼唐津 高速道路 着工이 있었다. SK렌터카가 事業 施行 意思를 밝히고 唐津 모빌리티 革新파크度 推進해 올해 末 都市計劃 審議를 거쳐 圖面 等이 告示될 豫定이라고 한다. 또 HDC現代産業開發 컨소시엄의 提案으로 唐津∼光明 高速道路가 2033年 開通을 目標로 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다만, 唐津市는 牙山市와 다르게 接近해야 한다. 唐津市는 産業團地, 道路 等 設備 投資가 많아 投資 規模 對比 人口 增加量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都市開發事業은 活潑하게 이뤄지지 않을 可能性이 많다. 그 代身 工場 需要가 크게 늘어나는 것을 考慮해 6m 以上의 넓은 道路에 接해 工場을 짓기 수월한 計劃管理地域 土地에 關心을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종율 보보스不動産硏究所 代表


專門家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