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每日 着用하는 ‘콘택트렌즈’…이렇게 管理해도 괜찮을까 : 비즈N

每日 着用하는 ‘콘택트렌즈’…이렇게 管理해도 괜찮을까

뉴시스

入力 2024-03-26 15:35 修正 2024-03-26 15:36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購入 前 眼科에서 눈 健康 狀態 診斷 必要
서로 돌려쓰면 角膜損傷·眼球櫃約 等 危險
恒常 淸潔 維持…一回用品은 再使用 禁止


ⓒ뉴시스

最近 眼鏡과 콘택트렌즈를 竝用하거나 멋을 내기 위해 서클렌즈를 끼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콘택트렌즈 브랜드들이 價格 引上에 突入했다. 비싼 돈을 주고 購入했더라도 콘택트렌즈에 對한 올바른 使用法을 알아둬야 角膜 損傷 等의 안과 疾患을 豫防할 수 있다.

26日 食品醫藥品安全處에 따르면 콘택트렌즈는 眼球에 直接 着用해 近視 또는 原始가 있는 境遇 視力 補正을 主要 目的으로 使用하는 醫療機器를 말한다.

視力補正龍 뿐만 아니라 色相이 들어간 콘택트렌즈도 包含된다. 材質에 따라 ‘하드콘택트렌즈’와 ‘소프트콘택트렌즈’로 나눌 수 있다. 하드콘택트렌즈는 有利, 아크릴 樹脂와 같이 水分 吸收를 못 하는 단단한 材料로 만들어지며, 소프트콘택트렌즈는 하이드로겔(親水性 高分子), 실리콘 하이드로겔과 같이 水分 含量이 높고 말랑한 材料로 만들어진다.

콘택트렌즈는 使用目的에 따라 視力補正龍, 治療用, 美容龍(써클렌즈)으로 分類된다. 使用時間에 따라 活動 時間만 着用하는 每日着用렌즈와 잠자는 時間을 包含해 1日 以上 着用하는 連續着用렌즈로 나뉜다.

國際標準化機構(ISO)는 콘택트렌즈에 要求되는 物理· 化學的 性能, 生物學的 安全性에 對한 試驗規格을 定하고 있다. 食藥處度 ISO 規格과 同等한 ‘醫療機器 基準規格’ 하드콘택트렌즈·소프트콘택트렌즈를 規定해 品目別로 許可 審査하고 있다.

콘택트렌즈를 健康하게 使用하기 위해서는 購入 前 眼科에서 醫師 等 專門家와 눈 健康 狀態를 正確하게 檢査 받는다. 또 購買 時에는 着用目的·着用時間· 生活環境 等을 考慮해 選擇해야 한다. 使用 中에는 콘택트렌즈 專用 洗滌液으로 깨끗하게 洗滌·管理하고, 一回用 製品은 再使用 하지 않는다.

콘택트렌즈는 着用 全·後 깨끗한 洗滌은 必須다. 專用 洗滌液을 2~3방울 떨어뜨린 後 부드럽게 문질러 洗滌한다. 렌즈케이스는 最小 3個月에 한番은 交替한다. 케이스는 每日 洗滌하고, 뚜껑을 열어둔 狀態에서 完全히 自然 建造한다.

렌즈管理溶液은 流通期限을 꼭 確認한다. 防腐 成分이 없는 食鹽水는 細菌繁殖이 되기 쉽기 때문에 開封 後 1週日 以內에 使用한다.

또 콘택트렌즈는 너무 오래 끼지 않는 것이 좋다. 長時間 着用 時 角膜에 酸素供給이 不足해 角膜이 부을 수 있고, 細菌에 感染되거나 傷處가 생기기 쉽다.

렌즈는 서로 돌려 쓰면 안된다. 細菌感染으로 인해 角膜 損傷, 眼球潰瘍 等 여러 눈 疾患을 招來할 수 있다. 各種 細菌 感染 危險이 있어 물놀이 時 着用도 하면 안된다.

소프트콘택트렌즈 材質이 부드러워 찢어지기 쉽고, 酸素透過率이 낮은 製品은 長期間 着用 時 充血·角膜浮腫이 생길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 自體의 水分 吸收 特性으로 眼球乾燥症을 誘發할 수 있다.

또한 秀英과 같은 水上 스포츠를 할 때 外部의 汚染된 물로 인한 細菌感染의 危險性이 增加할 수 있다.

하드콘택트렌즈는 소프트콘택트렌즈 對比 높은 異物感으로 適應에 時間이 必要하나 適應 以後에는 長時間 着用해도 便安함을 느낄 수 있다. 소프트콘택트렌즈보다 一般的으로 눈물 循環, 酸素供給이 좋아 角膜이나 結膜의 病症 發生 可能性이 작다. 하지만 運動 時에 콘택트렌즈의 離脫이나 紛失의 危險이 있어 注意가 必要하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