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年만에 日再上陸한 現代車 “電氣車로 勝負”|EV라운지

12年만에 日再上陸한 現代車 “電氣車로 勝負”

이건혁 記者
入力 2022-08-05 03:00:00 업데이트 2023-05-09 11:12:13
日本 市場에 재進出한 현대자동차가 첫 달인 7月 60臺를 販賣하는 데 그치며 ‘輸入車의 무덤’으로 불리는 日本 市場의 높은 壁을 다시 한番 實感했다. 現代車는 다만 日本 內 電氣自動車 市場의 成長 可能性을 期待하고 있다. 短期 販賣 實績보다는 中長期 觀點에서 消費者들에게 보다 친숙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는 戰略이다.

4日 日本自動車輸入組合(JAIA)의 지난달 輸入車 登錄 現況에 따르면 現代車는 總 60臺가 팔렸다. 現代車는 日本에서 電氣車 아이오닉5와 水素車 넥쏘를 販賣하고 있다. 販賣된 車輛은 大部分 아이오닉5로 推定되고 있다.

現代車는 올해 2月 2009年 以後 12年餘 만에 日本 乘用車 市場 再進出을 發表했다. 5月 事前 豫約에 들어갔고, 지난달부터 現地 消費者에게 車輛이 引渡됐다.

自動車業界에서는 現代車가 日本에서 한 달에 100代 以上은 팔기 어려울 것으로 觀測했었다. 日本 消費者들이 輸入車에 對한 選好度가 워낙 낮기 때문이다. 지난해 日本에서 販賣된 車輛 479萬 臺 中 輸入車 比重은 5.4%(26萬 臺)에 그쳤다. 지난달 日本에서 가장 많이 팔린 輸入車 브랜드는 메르세데스벤츠로 3325代다. 市場 規模가 훨씬 작은 韓國에서 벤츠 車輛은 같은 期間 64%나 많은 5456臺가 팔렸다.

現代車는 아이오닉5를 主力으로 내세웠는데 日本 內 電氣車 關聯 인프라는 아직 微微한 水準이다. 이에 올해 上半期(1∼6月) 日本에서 販賣된 乘用車 171萬2911代 中 電氣車는 1萬7780臺로, 比重은 1%다. 日本 도요타가 처음 내놓은 量産型 電氣車 bZ4X도 5月 販賣를 始作한 뒤 6月 末까지 83臺만 팔렸다. 이 車輛은 及其也 바퀴와 車輛을 連結하는 部位의 缺陷으로 인해 지난달 리콜과 함께 當分間 生産 中斷이 決定됐다. 世界 電氣車 1位인 美國 테슬라도 日本에서만큼은 月平均 販賣量이 1000代에 미치지 못한다.

現代車는 當場의 販賣量 增大보다는 消費者들이 電氣車를 經驗할 수 있는 環境을 만드는 데 注力하고 있다. 電氣車 市場이 커져야 現代車 販賣도 늘어날 수 있다는 判斷에서다. 現代車는 지난달 30日 日本 요코하마에 ‘現代 顧客經驗센터’를 開館해 電氣車는 勿論이고 電氣車를 통해 바뀔 日常 等을 紹介하고 있다. 日本 교토의 택시會社 MK택시와 아이오닉5 50臺를 供給하는 契約도 맺었다. 現地 車輛 共有 서비스 ‘애니카’와도 協業 中이다. KOTRA는 “日本 消費者들의 境遇 價格 外에도 差別化된 價値를 重視한다는 點을 積極 攻掠해 나갈 必要가 있다”고 助言했다.

이건혁 記者 gun@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