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라리, 새로운 원-오프 ‘SP48 유니카’ 公開|EV라운지

페라리, 새로운 원-오프 ‘SP48 유니카’ 公開

東亞닷컴 정진수 記者
入力 2022-05-06 11:16:00 업데이트 2023-05-09 11:44:00
페라리 원-오프 시리즈 最新作인 페라리 SP48 유니카가 6日(現地時間) 公開됐다. 페라리의 가장 特別하고 固有한 모델 그룹에 合流한 SP48은 單 한 名의 顧客을 위한 特別하면서 完璧한 비스포크 車輛이다.

SP48 유니카는 F8 트리뷰土 플랫폼을 基盤으로 開發된 2人乘 스포츠 베를리네타다. 페라리 最高 디자인 責任者인 플라비오 만조니 指揮 아래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가 디자인했다. 날렵한 라인과 攻擊的인 形象 德分에 한눈에 SP48임을 알아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오리지널 모델인 F8 트리뷰土에 對한 오마주度 함께 엿볼 수 있다. 화살鏃 模樣의 全面 프로파일 德分에 SP48의 個性은 더욱 두드러지는데 이렇듯 獨創的인 效果를 낼 수 있었던 理由의 核心은 헤드라이트의 再設計, 그리고 그에 따른 브레이크 空氣 吸入口의 再配置였다.

이 獨特한 新車 디자인의 核心은 節次的 媒介變數 모델링(治水 값이 修正되는 卽時 모델 形象을 變更할 수 있는 모델링 프로세스) 技術과 3D 프로토타이핑(積層 製造)을 廣範圍하게 使用했다는 것이다. 이를 通해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의 디자이너들과 마라넬로의 엔지니어들은 車輛의 全面 그릴과 엔진 空氣 吸入口를 完全히 다시 設計할 수 있었다. 그 結果 단단한 模樣의 덩어리에서 깎아 만든 것처럼 매끄러운 連續性과 力動的인 流動性을 가진 完璧한 3D그릴이 誕生했다.

車體에 適用된 節次的 그래픽 솔루션은 그릴 디자인과 시너지 效果를 내면서 SP48 유니카 全體 디자인에 큰 影響을 미쳤다. 윈도우, 루프 및 엔진 커버 色相인 블랙에서 車體 色相으로의 變換이 特히 눈에 띈다. 또한 사이드 윈도우의 크기를 줄이고 리어 스크린을 除去함으로써 프론트의 바이저가 더 浮刻돼 보이는데, 이로 인해 하나의 金屬 덩어리에서 조각해낸 듯 SP48유니카의 剛한 筋肉質 車體가 强調되고 있다.

車輛을 위에서 내려다보면 루프의 中央 섹션이 두드러진다. 이 部分에서 空氣吸入口가 생생하게 描寫됐다. 이 空氣吸入口는 리어 윙 앞쪽의 炭素纖維 엔진 커버 뒷部分에 裝着돼 있다. 이 角度에서 본 車輛의 모습을 통해 SP48 유니카에 投入된 스타일링 硏究의 眞價, 그리고 對稱性과 交叉되는 線이 이루는 精巧한 均衡을 確認할 수 있다.

SP48 유니카의 熱-流體-動力學 設計는 다른 空氣力學 솔루션과 均衡을 이루는 것뿐만 아니라 冷却 要求 事項을 모두 充足할 수 있도록 改善되고 完璧해졌다. F8 트리뷰討議 스타일링과 比較하여 가장 큰 變化는 프론트 범퍼와 리어 스포일러 아래의 엔진 冷却 흐름을 위한 空氣 吸入口이다. 프론트 범퍼와 리어 스포일러 各各엔 깊은 그릴이 裝着되어 있는데 各 섹션은 最適化된 角度로 設計돼 空氣 흐름을 極大化했다. 또한 이러한 構造 德分에 엔지니어들은 인터쿨러 吸入口를 사이드 윈도우 바로 아래에 裝着할 수 있었고 結局 側面의 吸氣口 크기를 줄일 수 있게 됐다. 더 길어진 리어 오버행은 루프에서 오는 空氣吸入을 감소시키고 리어 다운포스를 增加시킨다.

室內는 리어 스크린을 除外하면 F8 트리뷰土 技術的 正體性을 如前히 維持하고 있다. 하지만SP48 유니카만의 날렵하고 스포티하며 攻擊的인 特性을 살리고 色相과 트림의 完璧한 調和를 위해 細心한 開發 作業이 아낌없이 投入됐다. 代表的인 例는 알칸타라 合成 纖維이다. 시트와 大部分의 室內 트림에 使用된 알칸타라는 特殊 開發된 블랙 레이저로 他공 處理돼 있다. 그 아래로는 外觀 컬러와 一致하면서 角度에 따라 조금씩 色感이 變하는 붉은 오렌지色 牌브릭이 살짝 드러난다. 이 모티프는 그릴의 六角形 모티프와 루프의 리버里를 더욱 浮刻시켜 車輛 內部와 外部를 魅力的으로 連結시키고 있다. SP48 유니카의 運轉席에서는 실( 門틀) 커버가 視線을 사로잡는다. 그릴과 同一한 레이저 엠보싱 六角 모티프가 適用된 失 커버는 光澤 處理가 돼 있다. 運轉席의 無光澤 炭素 纖維는 專門性과 고급스러움을 더해주며 여기에 그리지오 칸나 디 푸칠레 色相이 더해져 한 層 더 특별함이 倍加된다.

東亞닷컴 정진수 記者 brjeans@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