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律走行車가 飮食 配達…아이오닉 5, 美서 自律走行 配送 始作|EV라운지

自律走行車가 飮食 配達…아이오닉 5, 美서 自律走行 配送 始作

변종국 記者
入力 2022-05-17 13:47:00 업데이트 2023-05-09 11:41:08
현대차 제공 © 뉴스1現代車 提供 ⓒ 뉴스1
현대자동차그룹과 美國 自律走行 專門 會社 앱티브의 合作法人인 모셔널이 車輛 共有業體 우버와 함께 自律走行 配送을 始作했다. 特히 이番 모셔널의 完全 自律走行 配送 서비스는 現代車의 純粹 電氣車 ‘아이오닉 5’ 로보택시(自律走行 택시)를 活用한다.

모셔널은 美國 캘리포니아州 산타 모니카에서 우버이츠 顧客에게 첫 配送 서비스를 提供했다고 17日 밝혔다. 우버이츠 加盟店 職員은 某셔널 自律走行車가 到着하면 알림을 받고 指定된 場所로 注文받은 飮食을 들고 나간다. 以後 飮食을 特殊 設計된 車輛 뒷座席에 싣는다. 以後 車輛은 配達 場所로 移動하고, 顧客은 알림을 받으면 우버이츠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自動車 門을 열고 注文한 飮食을 받는다. 自律走行 車輛이 乘客 輸送 뿐 아니라 飮食과 物品 配達도 處理할 수 있게 된 것이다.

自律走行車로 乘客 뿐 아니라 飮食까지 配送을 하려면 乘車者와 飮食을 모두 考慮한 車輛 設計가 必要하다. 飮食 種類와 包裝 模樣, 크기, 飮食 溫度 等이 모두 다르고 販賣者와 消費者가 願하는 注文 事項도 다르기 때문이다. 한番에 많은 注文을 받더라도 飮食 溫度를 維持하면서 效率的으로 配送해야 한다. 某셔널 側은 “醋밥의 注文 要件과 피자의 注文 要件은 크게 다르다. 브리또를 시키고 커피 한盞을 시킬 때 顧客이 願하는 要求들도 모두 다르다”며 “飮食과 物件을 흘리거나 떨어뜨리지 않고 運送할 수 있는 空間을 設計해야 하고, 乘客들의 짐과 쇼핑백度 넣을 수 있도록 苦悶해야 한다”고 밝혔다.

現代車그룹은 2020年 3月부터 本格的인 自律走行 車輛 開發에 나섰다. 當時 鄭義宣 現代車그룹 會長도 “모셔널은 次世代 革新을 代表하는 企業이며, 現代車그룹이 써온 最尖端 自動車 技術의 歷史와 遺産을 모셔널과 함께 이어가겠다”며 期待를 숨기지 않았다.

이番 自律走行 配送 서비스에 投入되는 아이오닉 5 로보택시는 지난해 9月 처음 公開됐다. 現代車그룹과 모셔널은 로보택시에 自律走行 레벨 4 水準을 搭載했다. 레벨 4는 車輛이 스스로 狀況을 認知하고 判斷해서 運轉할 뿐 아니라 非常時에도 스스로 對處할 수 있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루프(天障)에 파란色 圓筒形 라이다와 이를 받치고 있는 카메라, 레이더 等 센서를 달았다. 前·後面 범퍼와 左右 펜더(車輛 바퀴 윗部分) 等에도 30餘個 센서를 裝着했다. 自律走行 센서는 360度 全方位 狀況과 障礙物을 認識한다. 또 高解像度로 周邊 이미지를 測定해 空間 情報를 習得한다.

美國 自動車工學回(SAE) 自律走行 基準 레벨 4에 該當하는 某셔널 車輛이 配送에 使用되는 건 이番이 처음이다. 모셔널은 지난해 12月 우버와 配送 서비스 協力을 締結했고 아이오닉5를 自律走行 配送이 可能하도록 改造했다. 以後 圓滑한 配送 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해 食堂과 消費者 特性 等을 數個月 間 硏究했다. 美國 로스앤젤레스에서 大規模 테스트도 進行했다. 모셔널은 이番 서비스를 始作으로 自律走行 配送 技術 및 消費者 利用 關聯 데이터 分析 等의 硏究를 進行할 豫定이다. 特히 이番 서비스가 自律走行車의 廣範圍한 活用 事例를 알리는데 寄與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아베 街브라 某셔널 最高運營責任者(COO)는 “自律走行 配送은 모셔널의 다음 商用化 段階를 나타낸다. 모셔널은 配送 네트워크를 構築하기 위한 信賴度 높은 自律走行車 供給業體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변종국記者 bjk@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