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內 리딩뱅크 넘어 革新-差別化로 ‘아시아 넘버원’ 志向 : 비즈N

國內 리딩뱅크 넘어 革新-差別化로 ‘아시아 넘버원’ 志向

전승훈 記者

入力 2022-05-30 03:00 修正 2022-05-30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The Insight]“늘 곁에 더 가까이”
國民의 便利한 生活을 위한 KB金融의 變化는 오늘도 繼續됩니다.


KB金融은 生涯週期別 맞춤 서비스를 强化하고 ESG經營을 先導하여 미션人 ‘世上을 바꾸는 金融’을 實踐해 나간다. KB金融을 代表해 모델 金姸兒가 各 世代別 顧客님들에게 感謝의 마음을 傳하고자 記念撮影을 進行했다. KB金融그룹 提供

KB金融그룹의 歷史와 未來

2001年 주택은행과 統合 後 急成長… 銀行-證券-保險 ‘3Top 體制’ 構築


營業부터 플랫폼까지 꾸준한 革新… “便利하고 더 나은 世上 만들겠다”

윤종규 KB金融 會長이 서울 汝矣島 KB證券 本店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職員들과 隔意 없이 疏通하고 있다. KB金融그룹 提供
KB국민은행은 2001年 代表的인 庶民 金融機關인 국민은행과 住宅金融 機關인 주택은행의 合倂으로 出帆한 超大型 優良銀行이다. 以後 急變하는 金融環境 變化와 危機 속에서도 顧客의 信賴를 바탕으로 꾸준히 成長해왔다. 小賣金融을 통해 다져진 基盤을 바탕으로 리딩뱅크의 位相을 鞏固히 했고, 以後 國民카드 合倂과 KB生命, KB投資證券을 出帆시키며 收益源 擴大와 安定性을 强化했다. 이제 아시아 金融을 先導하는 綜合金融그룹으로 成長하기 위한 새로운 跳躍을 準備해나가기 始作했다.

2002年 FIFA 월드컵 公式銀行으로 指定된 國民銀行은 월드컵 엠블럼 使用을 통해 先進 銀行의 이미지를 높였다. 當時 販賣한 ‘2002월드컵通帳’, ‘必勝월드컵通帳’, ‘월드컵펀드’ 等은 월드컵 效果에 特化된 商品이었다. 國民銀行은 월드컵 競技가 열리는 國內 10個 蹴球競技場과 大會本部에 小規模 미니店鋪를 열거나 現金自動入出金機(CD/ATM)를 設置하기도 했다.


2001~2008 韓國 代表 金融그룹, KB金融그룹 出帆


統合 KB국민은행을 母胎(母胎)로 꾸준한 革新과 跳躍을 이뤄온 KB金融그룹은 새로운 成長을 위해 2008年 9月 8個의 系列社와 함께하는 KB金融持株를 出帆했다. 系列社들의 專門性과 協力을 통한 綜合金融그룹의 시너지 創出을 擴大해 ‘아시아 金融을 先導하는 글로벌 金融그룹’이라는 目標를 向한 큰 걸음을 내딛겠다는 戰略이었다.

KB生命(2009年), KB國民카드(2011年), KB貯蓄銀行(2012年) 等을 子會社로 編入하며 綜合金融그룹 기틀을 마련했고, KB국민은행을 비롯한 系列社의 積極的인 리스크 管理로 內實을 强化하며 安定的인 成長을 위한 基盤을 마련했다. 當時 글로벌 金融市場의 不確實性과 長期 低成長 基調 속에서도 KB金融公益財團 設立, ‘KB굿잡’을 통한 靑年일자리 創出 支援 等 多樣하고 積極的인 社會貢獻 活動도 벌여왔다.

KB金融그룹은 2008年 年間 連結基準으로 當期純利益 1兆8733億 원의 實績을 거뒀다. ROE(自己資本純利益率)는 連環産 基準 11.92%에 達했다. 13年이 지난 2021年 KB金融그룹의 當期純利益은 4兆4096億 원이다. 그룹 ROE는 10.22%로 核心 利益의 堅調한 增加와 非銀行 포트폴리오 多邊化의 結實에 따른 것이다.


2014~2017 리딩金融그룹으로의 跳躍


KB金融그룹은 差別化를 통한 競爭力을 强化해 나가며 리딩金融그룹을 向한 새로운 經營戰略을 推進했다.

눈에 띄는 變化는 非銀行 部門 事業 擴大를 통해 未來의 成長 基盤을 견고히 한 것이다. KB캐피탈(우리파이낸셜 引受) 出帆, KB損害保險(LIG損害保險 引受)과 KB證券(현대證券 引受)을 새 家族으로 맞이하며 金融 서비스의 領域을 넓혀 그룹의 成長과 事業多角化를 위한 새로운 轉機를 마련했다. 銀行·證券·保險의 3TOP 體制를 통해 系列社 間 協業을 통한 시너지를 擴大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資産管理(WM)와 企業投資金融(CIB) 分野에서도 差別化된 顧客 서비스가 可能해졌다.

또한 모바일 生活金融플랫폼 ‘Liiv’, 統合멤버십 플랫폼 ‘Liiv Mate’, 中古車와 金融의 結合 ‘KB차차차’, 綜合 不動産플랫폼 ‘Liiv On’(現 Liiv 不動産) 等을 잇달아 선보이며 디지털 革新을 위한 基盤을 마련했다. 더불어 핀테크 스타트업 育成을 위한 ‘핀테크허브센터’(現 KB Innovation HUB센터)를 出帆하고 革新的 서비스에 挑戰하는 技術 創出을 위해 提携와 投資를 進行하고 있다.

成果 側面에서도 金融그룹 出帆 以後 當期純利益 3兆 원, 時價總額 1位를 達成함으로써 收益性, 成長性, 健全性을 確保한 리딩金融그룹의 位相을 갖추게 됐다.


2018 以後 글로벌 金融그룹을 向한 새로운 挑戰


國內 리딩金融그룹으로서의 位相을 確立한 KB金融그룹은 海外로 눈을 돌려 글로벌 事業 部門에 力量을 集中했다. 高成長이 豫想되는 東南亞 市場과 投資 安定性이 높은 先進國 市場 進出을 同時에 推進하는 투 트랙(Two-Track) 戰略을 中心으로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等 東南亞 戰略 市場의 네트워크를 擴張하고 뉴욕, 런던, 홍콩 等 先進 資本市場에서의 IB 分野 네트워크를 强化하는 等 長期的인 글로벌 成長 動力 마련을 위한 政策을 꾸준히 推進하고 있다.

디지털 環境에 맞춰 그룹 次元의 競爭力도 强化하고 있다. 2018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宣布한 以來 ‘顧客에게 가장 사랑받는 No.1 金融플랫폼’ 企業을 目標로 組織과 營業 方式, 플랫폼, 서비스 等 모든 部門에서 그룹 次元의 디지털 革新에 速度를 내고 있다. 2020年 稼動을 始作한 ‘The K 프로젝트’는 革新的인 情報技術 인프라를 構築해 顧客맞춤型 서비스를 提供하며 디지털金融 生態系를 先導하기 위한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

KB金融그룹은 그룹 次元의 ESG委員會를 新設하고 國內 最初로 ‘脫石炭 金融’을 宣言하며 先制的이고 模範的인 ESG 經營 體制를 確立해 ESG 部門에서 리더십을 굳히고 있다. ‘KB GREEN WAVE 2030’ 戰略으로 2030年까지 ESG 商品·投資·貸出을 50兆 원으로 擴大하고 中長期 炭素中立 戰略인 ‘KB Net Zero S.T.A.R’를 바탕으로 炭素中立을 推進하는 等 持續可能한 價値와 顧客의 信賴를 높이기 위한 ESG 經營을 實現해 나가고 있다.

2020年에는 푸르덴셜生命 引受를 통해 生命保險 部門을 强化하며 均衡 잡힌 事業 포트폴리오를 마련했다. 會社 側은 “金融을 통해 보다 便利하고 더 나은 世上을 만들고자 最善을 다하고 있다”며 “世界的 金融그룹으로 跳躍할 KB金融그룹의 새로운 挑戰은 앞으로도 繼續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