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隱退 後 輸入空白, 年金投資 商品이 ‘孝子손’ : 비즈N

隱退 後 輸入空白, 年金投資 商品이 ‘孝子손’

서영아 記者

入力 2022-05-30 03:00 修正 2022-05-30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The Insight]

그래픽 강동영 記者 kdy184@donga.com

50代 平凡한 職場人 S 氏. 2年 前 퍼뜩 精神을 차리고 보니 法定 退職 年齡이 10年 앞으로 다가와 있었다. 會社에서 이때까지 艱辛히 버틴다 해도 退職 後 國民年金이 나오기까지는 5年間의 所得 없는 期間이 기다린다. 老後 準備를 미룰 수 없다고 생각한 S 氏는 모바일을 통해 KB證券 IRP와 年金貯蓄 計座에 加入했다. 只今은 退職 때까지 長期 投資를 目標로 ELB, ETF, 리츠, 펀드 等 多樣한 商品에 分散投資하고 있다.

年金投資 3年次가 된 이제는 제법 周邊 사람들에게 年金에 對한 아는 척하며 助言을 해줄 수 있는 水準이 됐다. 그는 退職 後 보릿고개 時期에 이 年金이 孝子 노릇을 할 것을 期待하고 있다.


停年 以後 40年間 收入 空白 對備해야


世上은 ‘100歲 時代’를 論하지만 韓國人의 法廷 停年은 滿 60歲다. 停年을 꽉 채웠다 해도 再就業 機會가 생기지 않는 限 40年 동안 輸入 空白이 생긴다. 한 달 生活費를 200萬 원으로 假定하면 單純 計算으로 9億6000萬 원의 老後 資産이 必要하다는 뜻이다.

現實이 이런데도 職場人들의 老後에 對한 理想과 現實의 乖離는 커지고 있다. 相當數 職場人이 ‘元金 保障’이란 價値를 쉽게 抛棄하지 못해 退職年金을 年 1% 水準 元金保障型 商品에 두고 있다.

年金에 對한 無關心도 問題다. 처음 加入한 退職年金 商品을 ‘한 番도 바꾼 적 없다’고 答한 職場人이 68.4%나 된다는 統計가 있다. 自身이 直接 投資 商品을 고를 수 있는 計座를 갖고 있는데도 이런저런 理由로 投資를 忌避하곤 한다.

하지만 年 1% 水準의 元金保障型 商品 收益率로는 物價上昇率조차 따라가기 어렵다. 年金 運用 方法을 바꿔야 하는 理由다. 年金 投資는 多樣한 商品에 分散投資하고, 經濟 危機 等이 닥쳐 騰落이 있다 해도 10年 以上 長期 投資하면 그만큼 리스크는 줄어든다.

證券業界 退職年金 事業者 中 最高 信用等級


職場人이 賢明하게 年金 投資하는 方法은 뭘까. 一旦 老後 準備와 稅額 控除 惠澤을 위해 두 가지를 活用해야 한다.

첫째 年金貯蓄펀드. 1人當 年間 1800萬 원까지만 納入하도록 限度가 定해져 있다. 最少 5年을 納入하고 最小 55歲 以後 引出하는 商品이다. 投資 商品이기에 中道解約 時 其他所得歲가 매겨지며, 元金 損失 可能性도 있다. 다만 1800萬 원 中 400萬 원은 13.2%¤16.5%의 稅額控除를 받을 수 있다. 株式型펀드에 投資해 損害 보더라도 50萬¤60萬 원은 돌려받는다는 얘기다.

둘째 所得이 있는 누구나 加入할 수 있는 IRP다. IRP로만 700萬 원을 채워 稅額 控除를 받거나, 年金貯蓄 400萬 원과 IRP 300萬 원을 채워 같은 惠澤을 받을 수도 있다. IRP 또한 55歲 以後에 納入金을 받는다. 그前에 解止하면 稅額 控除 받았던 걸 還給해야 한다.

金融機關을 選擇할 때는 무엇보다 安定性을 따져봐야 한다. KB證券은 11個 證券業界 退職年金事業者 中 가장 높은 信用等級(AA+)을 保有하고 있으며, 海外 信用等級까지 獲得했다. KB金融持株의 100% 子會社로 브랜드 認知度와 安定性을 가진다. 銀行 證券 間 複合 店鋪를 中心으로 全國에서 108個 營業網을 提供한다.

競爭力 있는 手數料率도 考慮 對象이다. 大部分 證券社들이 計座 開設과 商品運用 指示를 非對面으로 할 것을 條件으로 手數料 無料 惠澤을 주는데, KB證券은 지난해 6月부터 非對面으로 IRP 計座 開設만 해도 運用 指示 方法에 相關없이 全額 無料 制度를 施行하고 있다.


KB證券 IRP, 리츠·ETF 等 다양한 投資 戰略


隱退 準備는 老後에도 安定的이고 定期的인 收入을 確保하는 것이 基本이 된다. 나아가 平生 모은 資産을 잘 運用하고 稅金을 管理하면서 世上에 잘 남기는 方法도 考慮해야 한다. KB金融그룹 提供
年金 計座는 積立하고 불리고 受領하는 긴 眼目이 必要한 計座다. 資産 管理 觀點에서 積立 時期와 引出 時期에 따라 變動하는 市場에 對應하며 收益率을 높여야 한다. IRP는 多樣한 商品을 포트폴리오로 運營할 수 있다는 長點을 갖는다.

物價上昇率과 手數料 等을 參考해 元利金 保障 商品 中에서도 收益率이 높은 貯蓄銀行預金이나 證券社 ELB, 保險社 GIC 商品 等으로 週期的으로 商品을 變更해가며 運用하는 것이 좋다. IRP는 商品 變更에 制限이 없고, 하나의 IRP 計座에 本人이 願하는 商品들을 構成할 수 있어 運用의 妙를 살릴 수 있다.

配當 利益과 時勢 差益을 모두 願하다면 少額으로 不動産에 投資하고 언제든지 現金化度 可能한 上場 리츠度 있다. 最近 인플레이션과 金利 上昇이 豫想되면서 리츠는 固定 所得이 必要한 隱退者에게 적합한 商品으로 注目받고 있다. 最近 4年間 國內 리츠 平均 配當收益率이 7.6%¤9.5%에 達한다. 人氣를 實感할 수 있는 水準이다.


KB국민은행 系列社도 隱退 資産管理 專門 컨설팅


KB국민은행은 全國 11個 地域에 시니어專用 隱退 資産管理 專門 相談센터로 ‘KB골든라이프센터’를 運營 中이다. KB生命保險은 旣存 終身保險의 패러다임을 轉換해 ‘顧客 利益 最優先’ 價値를 反映한 ‘7年醫約束 無配當 KB平生終身保險Ⅱ’를 비롯해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다양한 老後 計劃을 세울 수 있도록 했다.

푸르덴셜생명보험은 VIP 資産家들에게 體系的인 資産管理 서비스를 提供하는 ‘스타WM(STAR Wealth Management)’을 運營한다. 專門 資格을 保有한 綜合金融 專門家들이 資産 成長과 相續, 隱退, 老後 設計 等의 金融 서비스를 提供해 老後 準備를 充實하게 돕는다.

서영아 記者 sya@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