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리미엄뷰]쓰레기 줍기부터 心理 相談까지 顧客 參與型 ESG 캠페인 强化 : 비즈N

[프리미엄뷰]쓰레기 줍기부터 心理 相談까지 顧客 參與型 ESG 캠페인 强化

東亞日報

入力 2022-06-22 03:00 修正 2022-06-22 03:1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持續可能한 삶 함께 꿈꿔요”… ‘世界 環境의 날’ 맞아 環境 캠페인 再整備
롯데百貨店 앱 통해 寄附 챌린지 進行하고 大學生 서포터즈와 플로깅 等 環境 淨化
心理相談所 運營하는 ‘리조이스’ 캠페인, 相談 對象을 女性에서 男女老少로 擴大
‘女性의 날’ 記念 女性 아티스트 展示會 開催


롯데百貨店 ‘RE:EARTH(리얼스)’ 캠페인 포스터.

롯데백화점이 6月 5日(일) ‘世界 環境의 날’을 맞아 環境 캠페인을 再整備하여 ‘RE:EARTH(리얼스)’를 새롭게 론칭하고, ‘RE:JOICE(리조이스)’ 캠페인을 리포지셔닝하여 ESG 活動에 拍車를 加한다.

지난 몇 年間 롯데百貨店은 代表 社會貢獻 캠페인인 ‘리조이스’를 中心으로 ESG 캠페인 活動에 앞장서고 있다. 2017年에 론칭한 社會貢獻 캠페인 ‘리조이스’는 女性 憂鬱症 認識 改善을 目的으로 始作하여 總 4個의 心理 相談 提供 專門 施設을 運營하고 있으며, 2000件 以上의 相談을 進行했다. 또한 2004年 4月 流通業界 最初로 環境 캠페인인 ‘GREEN LOTTE’를 론칭하고 ‘環境 價値 經營’을 宣布하고, 종이 消費를 줄여 炭素 減縮을 目標로 하는 모바일 領收證 發給 活性化, 未來의 主役인 어린이들의 環境 認識 鼓吹를 위한 ‘어린이 環境 美術 大會’ 開催 等 親環境 活動을 先導해 왔다.

롯데百貨店 職員들이 本店에서 ‘RE:EARTH(리얼스)’ 캠페인 弘報하는 모습.
于先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롯데쇼핑이 發表한 統合 ESG 캠페인 브랜드 ‘RE:EARTH(리얼스)’를 顧客들이 함께 參與하는 環境 캠페인 브랜드로 론칭하고 6月부터 本格的인 活動을 進行한다. ‘RE:EARTH’는 “다시 地球를 새롭게”를 테마로, 顧客 參與型 寄附 챌린지, 어린이 環境 美術大會, 全店 文化센터에서 열리는 ‘親環境 클래스’를 통해 親環境 메시지를 傳達할 豫定이며, 直接 海洋 쓰레기 이슈 地域으로 찾아가 環境 淨化 活動을 하는 ‘비치코밍 프로젝트’ 等을 進行한다.

6月 1日(水)부터 23日(木)까지 롯데百貨店 앱(App)을 통해 寄附 챌린지를 進行한다. 統合 앱 內 이벤트 페이지에서 參與할 수 있으며, 顧客의 클릭 1回當 1000원을 積立하여 롯데백화점이 寄附한다. 롯데百貨店은 이番 寄附 챌린지를 통해 環境保護基金을 마련하여 이를 環境財團에 寄附하고 다양한 環境 保護 活動을 展開할 豫定이다.

또한 어린이들을 對象으로 ‘롯데백화점 온라인 環境 美術大會’를 開催한다. 5月 31日(火)부터 롯데百貨店 홈페이지에서 先着順 5000名을 接受하고 있으며, 接受부터 作品 提出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進行한다. 美術大會 主題는 ‘地球를 지키는 작은 習慣’으로, 受賞者에게는 環境部 長官賞(1名, 200萬 원) 等 上場과 賞金을 授與하고, 參加者 全員에게 色鉛筆과 本人 作品으로 만들어진 드로잉北을 贈呈한다.

ESG와 流通에 關心 있는 大學生과도 함께 프로젝트를 進行한다. ‘環境’을 테마로 롯데백화점의 ‘大學生 서포터즈’인 ‘샤롯데 드리머즈’ 8基를 募集한다. 이들은 環境 캠페인 企劃 및 多樣한 콘텐츠를 製作해 ‘RE:EARTH’ 弘報大使로 活動하게 된다. 特히 샤롯데 드리머즈 8期가 企劃한 最優秀 프로그램은 롯데百貨店 下半期 環境 캠페인으로 론칭될 豫定이다. ‘샤롯데 드리머즈’ 8期 書類 接受는 6月 8日(水)부터 23日(木) 18時까지 16日間 環境財團 홈페이지(greenfund.org)에서 進行하며, 選拔된 大學生 30名은 7月 15日(금)부터 3個月間 活動한다.

롯데百貨店 本店 外觀 리얼스 캠페인 展示物 앞을 顧客들이 구경하며 지나가는 모습.
環境 淨化 活動을 위해 바닷가에도 直接 갈 豫定이다. 最近 MZ世代 사이에서 散策,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活動인 ‘플로깅’, ‘비치코밍’이 生活 文化로 定着하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에서는 8月 訪問客 急增으로 인한 쓰레기 이슈가 發生하고 있는 濟州 월정리海水浴場과 江原道 襄陽 重匡正海水浴場을 찾아가 비치코밍 부스 ‘RE:EARTH MARKET’을 運營할 豫定이다. 于先 바닷가 近處에 ‘리얼스’ 부스를 設置하고 비치클린 道具를 貸與하고 顧客들이 주워온 쓰레기 무게만큼 親環境 굿즈로 交換해 주는 프로젝트를 進行한다. 또한 부스 앞에 ‘에코漆링존’을 構成하고 업사이클링과 제로웨이스트 關聯 미니 클래스 進行 等을 통해 顧客들이 直接 環境 淨化 運動에 參與하는 것뿐만 아니라 親環境 굿즈 및 關聯 클래스를 듣는 等 環境에 對한 關心을 喚起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豫定이다. 두 場所뿐 아니라 環境에 對한 認識을 鼓吹하고 全 國民的인 參與를 誘導하기 위해 生活 곳곳에서 플로깅, 비치코밍을 進行하는 모습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引證하면 다양한 景品을 贈呈하는 이벤트도 進行할 計劃이다. 롯데百貨店은 이番 ‘RE:EARTH MARKET’ 프로젝트를 定例化하여 롯데백화점의 시그니처 ESG 活動으로 키울 豫定이다.

이 外에도 롯데百貨店은 顧客들이 直接 環境 活動에 參與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計劃 中이다. 롯데백화점 여름學期 文化센터는 ‘親環境’을 테마로, 最近 MZ世代들을 中心으로 親環境, 親健康, 寄附 連繫 等과 連結되는 價値 消費를 즐겨 하는 ‘美닝 아웃(Meaning Out)’ 트렌드에 맞춘 講座를 선보인다. 代表的으로는 ‘클린 하이커’ 김강은 아티스트와 함께 登山을 하면서 쓰레기도 줍고, 頂上에 올라가 그림도 그리는 ‘클린 하이킹’ 클래스를 準備했다. 또한 쓰레기 排出量을 줄이는 親環境 캠페인인 ‘제로웨이스트’ 關聯 賣場을 運營하는 ‘허그어웨일’과 함께 生活 속 쓰레기를 쉽고 재미있게 줄일 수 있는 方法을 體驗하는 講座를 선보이며, 이 外에도 傷處가 나 販路를 잃은 親環境 못난이 農産物 購讀 플랫폼인 ‘예스어스’와 ‘샘표’가 함께하는 랜線 쿠킹클래스인 ‘우리 家族 親環境 食卓’ 講座 等 親環境과 關聯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準備했다.

‘리조이스’ 캠페인은 心理相談所, 마음돌봄 運營 等 旣存에 進行하던 캠페인을 高度化하고, 活動 範圍를 擴張하는 等 大大的인 改編에 나선다. 올해부터는 對象을 女性에서 男女老少, 家族, 伴侶動物 等으로 擴大하고 모두의 自尊感과 꿈, 挑戰을 應援하는 캠페인으로 업그레이드한다.

顧客이 本店 에비뉴엘에서 ‘世界 女性의 날’ 記念 女性 아티스트의 作品을 보고 있는 모습.
于先 心理相談에 對한 進入 障壁을 낮추기 위해 원데이 클래스 콘텐츠를 擴大하며, 低所得層 階層을 찾아가는 心理相談 ‘마음돌봄 프로젝트’ 等 더 나은 社會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活動을 進行한다. 또한 旣存 活動과 더불어 文化 콘텐츠와도 連繫해 文化와 藝術에 對한 寄與를 擴大한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3月부터 5月까지 롯데갤러리 全店에서 ‘世界 女性의 날’을 起點으로 女性 아티스트들과 連繫하여 ‘리조이스 展示會’를 進行했으며, 期間 中 作品 販賣額의 1%를 寄附할 豫定이다. 또한 로레알 그룹과 連繫하여 親環境 뷰티 公募展을 進行하며, 7月과 8月에 公募展 入賞 作品들을 롯데갤러리에 展示하여 障礙藝術人들의 創作活動을 支援한다. 또한 旣存에 進行하던 心理相談所와 마음 돌봄 프로그램도 强化한다. 國內 有名 精神健康醫學科와 連繫한 相談師 敎育 및 美術, 音樂 等 文化 콘텐츠와 連繫한 相談敎育 그리고 롯데백화점 文化센터와 連繫하여 마음 돌봄 클래스를 前 點에서 선보일 計劃이다.

한便 롯데백화점의 ‘리조이스’가 世界 最高의 社會貢獻 캠페인 中 하나로 이름을 올렸다. 大陸間百貨店協會(IGDS)가 主管하는 ‘世界 最高 持續可能性&CSR 캠페인’ 어워즈에서 最優秀 캠페인 10個 中 하나로 롯데백화점의 社會貢獻 캠페인 ‘리조이스’가 選定된 것이다. IGDS는 1946年에 스위스에서 設立되어 全 世界 38個國 45個의 百貨店이 加入한 世界 最大 百貨店 關聯 協會로, 每年 다양한 主題의 行事와 콘퍼런스를 열고 世界 各國의 百貨店 間 네트워크 活動을 支援해 오고 있다. 올해는 2016年 첫 CSR 어워즈 行事 以後 6年 만에 持續可能&CSR 캠페인 어워즈를 열고 가장 優秀한 成果를 거둔 캠페인 10個를 選定했다.

오랜만에 열리는 CSR 어워즈人 만큼 롯데백화점의 ‘리조이스’를 비롯해 美國,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等 約 30個의 百貨店에서 캠페인 報告書를 提出해 熾烈한 競合을 벌였다. 企業의 社會的 責任이라는 큰 틀 안에서 獨創性, 實行力, 社會的 影響力 等 嚴格한 基準을 가지고 두 달餘間의 審査를 거쳐 結果가 나왔다.

이番 CSR 어워즈에서 ‘世界 10代 캠페인’에 選定되며 ‘리조이스’는 國際的인 社會貢獻 캠페인으로 인정받게 됐다. ‘TOP10 리스트’ 안에는 美國 노드스트롬 百貨店의 리사이클링 캠페인, 이탈리아 코인 百貨店의 暴力 根絶 캠페인, 英國 셀프理智 百貨店의 地球 環境 캠페인 等이 함께 包含됐다. 리조이스 캠페인은 론칭 初期 ‘女性 憂鬱症 認識 改善’이라는 모토에서 出發해 包括的인 心理 케어 캠페인으로 擴張해 왔다. 이番 結果는 CSR 캠페인 中에서도 ‘마음 健康’이라는 類例를 찾기 힘든 아이덴티티와 코로나 期間 동안 進行한 프로젝트들이 좋은 評價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김지현 롯데百貨店 마케팅&커뮤니케이션 部門長은 “持續可能한 삶을 志向하는 ESG 메시지를 담아 다양한 活動을 準備했다”며 “다시 새로운 地球를 만들 수 있도록 롯데백화점이 앞장서고, 顧客들이 함께 參與하는 ESG 活動을 强化하겠다”고 말했다.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