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果樹園 數十곳 사라져”…‘金사과’ 되풀이 憂慮 : 비즈N

“果樹園 數十곳 사라져”…‘金사과’ 되풀이 憂慮

豫算=이호 記者

入力 2024-03-29 03:00 修正 2024-03-29 04:4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豫算書 沙果農場 運營 70代 한숨
“産業團地 들어서며 30, 40곳 없어져
값 올라도 收益性 惡化, 젊은층 忌避”
政府, 노는 땅에 ‘스마트 果樹園’ 檢討


20日 정연순 忠南 禮山郡 謝過發展硏究會長이 自身의 果樹園에서 沙果나무들을 가리키며 說明하고 있다. 그는 “收入도 적고 빚까지 지다 보니 果樹園들이 많이 없어지고 있다”며 “예전 方式으로는 管理가 안 돼 代身 沙果나무를 키울 사람들에게 賃貸해주는 境遇가 많다”고 말했다. 豫算=이호 記者 number2@donga.com

“예전에는 한 個 面에 果樹園이 30, 40곳은 됐어요. 그런데 産業團地가 들어서면서 거의 다 사라졌죠.”

20日 忠南 禮山郡 신암면에서 沙果農莊을 運營하는 정연순 禮山郡 謝過發展硏究會長(71)李 한숨을 쉬었다. 그는 “3000坪(藥 9920㎡) 程度의 果樹園을 하려면 땅값을 包含해 5億 원假量이 必要한데 젊은 사람들이 果樹園을 하려고 그 돈을 들이겠냐”고 덧붙였다.


● “지난해 輸入 20%假量 줄어”

最近 謝過값이 高空行進을 이어가고 있지만 農家 高齡化와 人件費 上昇 等에 따른 收益性 惡化로 果樹園은 漸漸 사라지고 있다. 異常氣候까지 겹치면서 ‘금(金)謝過’가 慢性的으로 되풀이될 수 있다는 憂慮는 더욱 커졌다. 꽃눈度 피지 않은 沙果나무에 冷害 豫防 營養劑를 뿌리던 鄭 會長은 “果樹園을 접고 밭으로 賃貸하는 境遇도 많다”고 했다. 세 時間 가까이 果樹園에 머물렀지만 가지치기를 하던 그의 아내 말고 다른 사람은 한 名도 없었다.

沙果나무들 밑의 땅은 판 지 얼마 안 된 듯 周邊과 色이 달랐다. 地熱을 活用하고 땅이 어는 걸 막기 위해 갈아 둔 것이다. 올해도 開化가 平年보다 10餘 日 빨라져 冷害가 豫想된다. 그는 “올해도 收穫量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고 했다. 그나마 農場 規模가 크고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는데도 그의 輸入은 지난해 20%假量 줄었다. 鄭 會長은 “豫算에 謝過 農家가 1500곳 程度 있는데 50餘 農家만 收支打算을 맞출 수 있었다”고 說明했다.

팔 수 있는 沙果 自體가 줄어드는 데다 人件費와 비싼 農機械도 問題다. 農機械값은 數千萬 원을 웃돌고 最近 人件費도 치솟아 하루 人夫를 쓰기도 부담스럽다. 鄭 會長은 “沙果 꽃이 피고 이를 따낼 때 謝過 農家에선 하루에 13萬 원假量을 주고 15名 程度를 쓰기 때문에 人件費만 한 해에 2000萬 원 程度 들어간다”며 “人件費를 줄이기 위해 내가 더 일을 하는 便”이라고 했다. 그는 “예전에는 謝過를 1萬 원에 팔면 最小 6000원은 손에 쥐었지만 只今은 그 折半도 안 되는 水準”이라고 덧붙였다.


● 汝矣島 面積 3.5倍 規模의 果樹園 造成 支援

올해도 沙果 生産量 減少가 이어질 것으로 豫想되면서 政府는 新規 果樹園 造成 支援 方案을 마련하고 있다. 特히 政府는 果樹火傷病으로 栽培를 못 하거나 一定 期間이 지났는데도 栽培가 이뤄지지 않는 果樹園 땅에 스마트 果樹園을 지을 수 있도록 支援하는 方案을 들여다보고 있다. 政府가 新規 果樹園 造成 支援에 나서는 건 2004年 한-칠레 自由貿易協定(FTA) 以後 처음이다.

農林畜産食品部에 따르면 2015年부터 지난해까지 果樹火傷病으로 栽培가 이뤄지지 않는 果樹園 敷地는 總 1164ha에 이른다. 서울 汝矣島 面積(藥 2.9㎢)의 3.5倍 規模다. 果樹火傷病은 謝過와 배나무의 꽃, 잎, 가지, 열매 等이 불에 타 火傷을 입은 것처럼 검게 마르다가 죽는 病이다. 細菌이 最小 3年까지 潛伏하기 때문에 3年은 지나야 다시 나무를 심을 수 있다. 하지만 3年이 지났는데도 農事를 짓지 않는 땅도 相當하다. 다시 果樹園을 하려고 돈을 들여 나무를 심는 게 큰 負擔이기 때문이다.

또 政府는 謝過를 栽培할 수 있는 地域이 漸漸 北쪽으로 올라오는 만큼 새로운 땅에 果樹園을 열어도 支援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現在는 果樹園을 하던 땅에 果樹園을 해야지만 支援을 받을 수 있다. 旣存 品種과 달리 開化 時期가 늦어 冷害에 强한 沙果, 배 品種들의 普及도 支援할 方針이다.


豫算=이호 記者 number2@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